2024년 4월 19일

[MES 솔루션] 자동차 제조업체, 이미 변화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용 MES

자동차 업계가 대대적 변화의 한가운데 서 있다. 신흥 시장은 제조업체들에게 생산 전략을 재고할 것을 요구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다양한 모델을 생산하고 설계를 자주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한다. 동시에, 점점 더 엄격해지는 연료 효율 규제, 글로벌 경제의 영향, 치열해지는 경쟁과 수익률 감소가 추가 압박을 더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임무는 유연한 생산 모델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내재적인 복잡성을 관리하면서 다른 여러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에 있다.

이 영역에서 바로 현대의 생산관리시스템(MES) 소프트웨어가 주는 혜택을 활용할 수 있다. MES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생산 및 전사적 자원 관리(ERP)시스템을 통합하여, 기업이 운영 전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맥화 및 분석하여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점점 더 복잡해지고 급속하게 이동하는 자동차 업계에서, MES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공정의 품질을 희생시키지 않고 운영을 유연하고 보다 더 대응력 있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양한 제조 작업의 동기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비즈니스 관리자 토드 몬트파스(Todd Montpas)는 MES가 다양한 방식으로 유연한 제조의 많은 복잡성을 마스터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생산 주문 관리는 어셈블리와 하위 어셈블리를 위한 요구 조건을 매치할 수 있도록 해 운전자가 처음부터 마지막 패키징 단계까지 모든 것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오류 방지 기능은 자재 명세표, 작업 지시서 및 절차를 운전자가 각 생산 공정에서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하는 시행 가능한 작업 지시서로 전환할 수 있다.

MES는 또한 자재 관리 활동을 향상시켜 생산라인이 보다 유연하게 지속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작업자들은 수동으로 재고와 자재 거래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낮은 재고 수준을 감지해 자재 보충을 유발하는MES의 신호표시와 적시 생산을 활용할 수 있다. 시스템은 자동으로 공급업체에게 요청을 보내고 동시에 이에 대한 구매 주문서를 회계팀에 전송한다.

MES는 생산 중에 조립 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운반차와 자재의 흐름을 수평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이는 각 생산 단계를 위해 자재의 지속적인 가용성을 보장해주고 생산 공백의 발생을 감소시켜 준다.

대응력 있는 운영
유연한 제조의 핵심적인 혜택 중 하나는 글로벌 시장과 그 변화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다. 예를 들어, 원유가의 급등은 소비자의 구매 습관을 하루 아침에 바꿔 놓을 수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몬트파스에 따르면, “MES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변화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뿐 아니라 민첩성과 대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주문이 들어오면 MES는 즉석에서 주문 정보를 확보하고 비즈니스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구축해 이를 각 공정 부서를 위한 세부적인 빌드 시트로 전환해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해준다.

공정 부서의 작업자는 MES 정보를 사용해 생산 공정 순서를 미리 살펴보고 주문서를 받기전에 필요한 부품이나 도구를 인출할 수 있다. 공장 관리자와 경영진은 실시간의 재공품 업데이트를 사용해 주문 상태와 기타 관련 정보를 추적할 수 있다.

새로운 생산을 구현하는 경우, 엔지니어들은 공통된 자동차 워크플로우와 애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각 스테이션에서 수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것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이 적게 들어 갈 수 있다. 특히 동일한 코드가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자동차 제조 라인 (사진. 로크웰 오토메이션)
자동차 제조 라인 (사진. 로크웰 오토메이션)

품질 최우선을 위한 방안
잘 알려진 다수의 자동차 리콜로 인해 자동차 안전은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소비자 보호에 대한 요구, 브랜드, 그리고 수익성은 품질을 최우선 과제로 만들어야만 하는 설득력 있는 이유가 된다. 그러나 이는 말처럼 쉽지가 않다. 점점 더 복잡해져 가는 제조 환경에서 품질을 유지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MES가 도울 수 있다.

작업자들을 위해 시행 가능한 지시서를 생성할 수 있는 MES의 오류 방지 애플리케이션을 고려해보자. 생산량 증가 이외에도, 이러한 역량은 자동차 어셈블리와 하위 어셈블리가 사양에 맞게 구축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류 발생시의 제한 및 정지 기능은 오류의 영향을 받은 자동차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결함이 있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차량이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없도록 한다. 계통 및 추적 애플리케이션들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특정 유닛이나 어셈블리의 공정, 생산 이벤트 및 품질 정보를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순방향 및 역방향 추적을 통해, 작업자는 공급망 내의 상향 및 하향에서 발생하는 품질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실시간 생산 위치와 준공 데이터 또한 리콜의 범위를 제한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기능들 이외에도, 운전자는 실시간으로 자동화 시스템에 액세스해 공정 결과, 하자 및 기타 품질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포착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가시적인 하자 추적, 통계적인 공정 제어 및 근본 원인 분석을 위한 노력을 지원할 수 있다.

마힌드라 차량 제조사의 MES
1945년 창립된 마힌드라 그룹(Mahindra Group)은 총 매출액이 169억 달러 규모로 전세계적으로 20만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마힌드라 자동차 사업부에는 인도의 마하라 쉬트라 샤칸에 위치한 마힌드라 차량 제조사(Mahindra Vehicle Manufacturers Ltd.)가 포함된다.

샤칸 시설은 4개의 조립 공장으로 구성된다. 이 시설은 자체적으로 엔진, 트랜스미션, 액슬, 주조 및 다이 공정부서는 물론 프레스, 차체, 도장, 조립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의사결정을 향상하고 보다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기 위해 마힌드라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에게 개별화된 생산관리시스템(MES)을 구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시스템은 주문 관리, 차량 추적, 품질, 데이터 수집 및 확보 등에 사용될 것이었다.

(사진. 로크웰 오토메이션)
(사진. 로크웰 오토메이션)

MES는 생산 공정 전반에서 핵심 빌드 파라미터를 관리하는 것과 관련된 도전과제들을 해결해 준다. 수락된 주문에 대해 필요한 데이터가 담긴 빌드표를 출력하고 실시간으로 주문을 추적해 중앙 위치에 저장 및 표시한다. 새로운 주문을 실행하기 전에 개시, 추적, 표시, 공지, 회계처리 및 저장이 가능하다.

MES의 추적 기능은 하위 어셈블리의 순서와 부품의 라인 투입을 위해 재공품에 대한 실시간의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MES는 생산 공정 전반에서 핵심 품질 요소의 관리를 지원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품질 보고서를 조회하고 사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MES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다양한 유발점에서 재공(WIP) 순서를 공지하는 것이다. MES는 자동으로 WIP 데이터를 내부 고객과 공급업체들에게 전송하고 여러 공장의 하위어셈블리에 순서를 표시한다. MES는 제조 애플리케이션, 비주얼라이제이션, 공급업체 협업을 지원하는 확장 가능한 최첨단 IT 인프라에서 구동된다.

MES는 마힌드라가 조립 현장에서의 재고를 감소시키고 평균 수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했다. 오류 방지가 향상됐으며, 공정 중 변경에 대한 유연성이 증가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국내 웨어러블 시장 2년 연속 하락세.. 2024년 반등 시도

웨어러블 시장에서 2024년에는 LTE SIM/eSIM 연결, 고급 건강 센서, 다중 GPS 내비게이션을 갖춘 스마트워치가 주목받을 전망이다

SIMTOS 2024, 인공지능 품은 디지털 제조 기술 선보인다

인공지능을 품은 스마트 제조 기술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서울국제생산제조기술전(SIMTOS 2024)이 4월 1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산업현장용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선보여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이 산업 현장의 자동화와 지능화를 위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오토모션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