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hm2017] 사람 중심의 Industry 4.0을 말하다

hannovermesse logo

Hannover Messe 2017

지난 4월 24일부터 28일까지 70개국 6,500개 업체가 참여해 미래의 공장 및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통한 세계 최대 산업 기술 쇼케이스로 선보인 하노버메쎄 2017((HANNOVER MESSE 2017) 전시회. 하노버메쎄는 올해 제4차 산업혁명과 Industry 4.0의 논의에서 사람을 그 중심에 올려놨다. [편집자 주]

 

로봇을 만드는 로봇.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우는 기계. 최고 효율로 스스로를 관리하는 에너지 시스템. 그 속에서 사람(Human)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이러한 모든 것에서 사람의 위치는 어디일까? 지난 4월말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하노버메쎄 2017(HANNOVER MESSE 2017)은 이에 대한 해답을 준다. Industry 4.0과 유비쿼터스 디지털 시대일지는 모르지만, 사람은 이제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산업 기술 박람회에서 산업 혁신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서로 통신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자율적으로 작업하는 지능형 기계. 공상 과학 소설처럼 들리던 것들이 HANNOVER MESSE 2017에서 생생한 모습으로 다가왔다. “올해의 HANNOVER MESSE는 결코 전에 없었던 흥분을 선사합니다.”라고 도이치메쎄(Deutsche Messe) 관리이사인 Jochen Köckler 박사는 말한다.  “전시장은 완전히 예약되어 있으므로 기계 공학이 전기 공학 및 IT와 융합할 때, 산업용 로봇이 AI를 충족할 때, 그리고 대용량 데이터가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촉발할 때 어떻게 될 것인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디지털화 컨텐츠에도 불구하고, HANNOVER MESSE는 무엇보다도 사람 중심 기술에 관한 전시회입니다. 코봇(협동로봇), VR 안경 및 외골격(로봇)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전시회는 사람들이 일상 업무를 수행 할 때 도움이되는 전례없는 풍부한 지원 시스템을 특징으로 합니다.”

 

Industry 4.0을 위한 여정
도이치 메쎄 관리이사인 Jochen Köckler 박사는 전시회 마지막날 가진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더 많은 참석자, 더 많은 솔루션, 더 많은 세계화’로 HANNOVER MESSE 2017을 요약했다.  “지난 5일 동안 하노버는 Industrie 4.0과 관련된 모든 것을 위한 글로벌 허브 역할을 해 왔습니다. 산업의 디지털화에 관여하는 모든 분야는 모든 곳의 산업 기업이 직면한 주요 질문에 대한 해답을 보여주기 위해 함께 했습니다. 어떻게 디지털 미래를 위한 내 회사를 만들 수 있습니까? HANNOVER MESSE는 세계 각국의 의사 결정자들을 위한 주요 오리엔테이션으로서 그 가치를 증명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통합된 산업 – 가치 창조’라는 전시회의 주요 주제는 Industrie 4.0의 이점과 미래의 통합된 공장에서의 사람의 역할에 큰 주목을 했다는 것.

이번 전시회는 70개국 6,500개 업체가 출품했으며, 그 중 60% 이상이 독일이외의 국가로부터 왔다. 또한 중국의 참여가 두드러진다. 뒤를 이어 이탈리아, 터키, 인도, 미국의 순이었다. 또한 참관객면에서도 기록을 경신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225,000명이 다녀갔다. 그 중에서 75,000명이 해외에서 왔다. 중국은 참관객 동원에서도 단연 돗보였다. 전시회 기간중 중국에서는 9,000명이 방문했다. 그 뒤를 이어 네덜란드(6,200명), 인도(5,300명), 폴란드(5,000명), 미국(3,000명)의 순이었다.

독일 엔지니어링 연맹(VDMA)의 Thilo Brodtmann 전무이사는 “HANNOVER MESSE 2017은 기계 공학 분야의 탁월한 쇼케이스를 제공했습니다. Industry 4.0은 이제 시험판 단계를 훨씬 넘어서고 있으며, 이미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질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전시회는 업계의 떠오르는 기분 – 모든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일자리를 얻는데 정확히 무엇이 필요한지를 보여줌으로써 분명히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제 실제적인 Industry 4.0의 모습이 사람과 함께 가시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hannovermesse 2017

인공 지능과 협동 로봇(cobots)
기존의 공장을 똑똑한 공장으로 바꾸는 일은 혁신적인 자동화 기술, 협동로봇(cobots) 및 인공지능(AI)을 필요로한다. 최신 세대의 협동로봇(cobots)은 프로그래밍이 쉽다. 또한 일부 모델은 작업을 수행하고 문제를 자치적으로 해결하고 배운 내용을 로봇 동료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Köckler 관리이사는 „이 로봇은 서로에게서 학습할 수 있지만 인간이 해야할 일을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즉, 협동로봇은 공장 작업자가 사용하도록 설계된 보편적으로 배치 가능한 지능형 도구라는 설명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협동로봇은 점점 더 인간 동료와 조화를 이루고 ‘동기화’된다. 올해의 HANNOVER MESSE는 실제로 인간의 행동을 해석할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산업 생산 컨텍스트에 적용하면 로봇이 동일한 속도로 작업하고, 인간과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배우게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로봇은 작업현장에서 더 유연한 지원이 가능해졌다.

협동로봇은 우리가 공장에서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을 전망이다. 이들의 연결성, 인공 지능, 혁신적인 센서 및 직관적인 작업을 통해 자발적으로 배우고 다른 협업로봇과 지침을 교환 할 수 있으므로 공동 작업자인 사람과 직접 통신 할 수 있다. Köckler 관리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로보틱스 전시홀에서의 전시제품과 데모에는 엄청난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수 많은 중소기업들이 HANNOVER MESSE에서 제조 작업을 위한 새로운 헬퍼에 대해 체득을 했습니다.”

한편, SCHUNK는 이번 전시회에서 스마트 팩토리 협동로봇을 위한 그립핑 시스템으로 혁신 신기술에 수여하는 HERMES 어워드를 수상했다.

 

센서에서 플랫폼까지 – 디지털 트윈
이전에는 센서가 다른 기계를 연결하는 주요 기술 항목으로 간주되었지만 올해 이벤트에서는 플랫폼 솔루션을 전면에 배치했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포함한 전체 운영 작업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 연결을 의미한다.

생산 환경에서 ‚디지털 트윈‘ 개념을 향한 추세는 업계에 새로운 전망을 열어주고 있는 중이다. 가상 현실에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면 (예를 들어, 새로운 생산라인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을 시장에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디지털화된 생산 프로세스는 오작동 및 정지의 원인을 비롯한 많은 것들에 대한 단서를 담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제조 시스템은 이 데이터를 중앙에서 분석하고 문제의 생산 기계에 결과를 제공하여 학습하고 스스로 최적화할 수 있는 기계 학습 기술을 통합할 것이다. 이제 기계 학습은 예측 유지 보수의 근본이며, Industry 4.0의 매우 유망한 부분이 될 것이다.

hannovermesse 2017

미래를 예지하는 공장
일부 공장에서는 이미 고장 진단을 위해 수퍼 컴퓨터의 힘을 이용한다. 서비스 직원이 스마트 폰을 통해 컴퓨터에 연락해 문제를 설명한다. 그러면, 사진을 사용하여 컴퓨터 시스템은 해당 기계의 유형을 감지하고 오류를 분석하고 수정을 제안한다.

이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는 HANNOVER MESSE에서 제공되며 무료로 제공되는 앱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공장 주인은 프로그래밍을 수행하거나 추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곧 기계 장치에 인공 지능의 힘을 활용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이다. 이 때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하여 전체 앱 로직이 클라우드에서 실행된다. 간단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사용자는 클라우드에 매뉴얼, 사진 및 그래픽을 업로드하여 문제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을 슈퍼 컴퓨터를 학습시키는 것이다.

 

에너지 전환 기술
디지털화는 또한 에너지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디지털화가 없다면 오늘날의 구식 중앙 집중식 발전소에서부터 재생 가능 에너지 및 분산형 발전 구조에 기반한 최신 고효율 에너지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다.

하노버메쎄 에너지 홀의 전시업체들은 미래의 에너지 시스템이 어떻게 잘 작동하는지를 보여주었다. Köckler 관리이사는 „우리의 통합 에너지 플라자(Integrated Energy Plaza)는 에너지 산업의 중심 허브를 만들었습니다. 전시회는 열과 이동성 시장을 포함하여 발전에서의 혁명이 진정한 에너지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라고 전했다. 주된 관심사는 일련의 생산 준비가 가능한 전기 분해 스택을 포함하는 새로운 에너지 저장 기술에 있었고, 수소 솔루션을 실행 가능한 대안으로 만들었다. 몇가지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은 태양광 기술 분야에서도 입증되었으며, 몇몇 회사는 저조도 조건에서도 전기를 생성하는 초박형의 유연한 태양 전지판을 전시하여 기술의 실제 적용을 위한 새로운 옵션을 제시했다.

hannovermesse 2017

사람 우선: VR 안경과 외골격
사람은 항상 산업현장에서의 성공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Industry 4.0 기술은 협동로봇과 함께 공장 노동자의 임무를 보다 재미있고 다양하게 만들고 있다. 반복적인 수작업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공장 직원은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고 혁신을 수행하는 주체로 성장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아무런 준비없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제조업체는 Workplace 4.0을 위한 인력을 준비하기 위해 업 스킬 및 교육 조치에 투자해야만 한다. 미래의 민첩하고 유연한 공장에서 직원들은 가상 현실, 증강 현실, 스마트 안경 및 태블릿 사용에 대한 전문가가 될 것이다. 이러한 최신 디지털 공장에서의 다양한 도구들은 HANNOVER MESSE 2017에서 두드러졌다.

그러나 Industry 4.0 기술, 태블릿 및 스마트폰 중 최고 수준의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실제로 작업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매우 까다로운 작업일 것이다. 이것은 최신 외골격 기술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이다. 외골격은 웨어러블 지지대 및 착용자의 신장, 구조 및 원하는 신체 자세에 대해 수력학적으로 조정되는 체중 부하 장치이다. 업계에서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공장 작업을 덜 필요하게 만들게 될 것이다. 그러한 외골격 중 하나인 Noonee의 Chairless Chair가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았다.

 

HANNOVER MESSE 2018
– CeMAT + IAMD

2018년부터는 매년 산업 자동화(IA) 쇼가 2년마다 개최되는 모션, 드라이브 및 자동화(MDA)와 통합될 예정이다. IA와 MDA는 하노버메쎄에서 산업 자동화, 동력 전달 및 유체 동력의 모든 스펙트럼을 반영하는 ‘통합 자동화, 모션 및 드라이브(IAMD)’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개최된다.

2018년부터는 세계 유수의 국제 물류 박람회인 CeMAT가 2년마다 HANNOVER MESSE와 병행하여 개최된다. 하노버메쎄 주최사인 도이치메쎄와 CeMAT는 지난 1월 2018년부터 국제 물류 박람회인 CeMAT를 하노버메쎄와 동시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생산 및 물류 프로세스가 지능적으로 통합되는 과정에 있으며, 더욱 효율적이고 유연한 생산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CeMAT에서 우리는 이러한 통합을 가시적으로 만들어 잠재적인 잠재력을 보여줄 것입니다.”라고 전시회 주최측은 밝혔다.

이에 “CeMAT과 HANNOVER MESSE는 내년에 강력한 듀오가 될 것이며, 산업 및 물류 분야의 국제 의사 결정자를 위한 독창적인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다음 HANNOVER MESSE는 2018년 4월 23일부터 27일까지 독일 하노버메쎄에서 멕시코를 동반국가로 펼쳐질 예정이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콩가텍, conga-SA8 모듈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가상화 위한 성능 제공

콩가텍(congatec)이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강력한 가상화를 위한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SMARC 모듈을 내놓았다

로크웰오토메이션, 산업현장용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선보여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이 산업 현장의 자동화와 지능화를 위한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FASTECH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