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동영상뉴스 » ABB, B&R 인수 완료로 기계 및 공장자동화 포트폴리오 구축

ABB, B&R 인수 완료로 기계 및 공장자동화 포트폴리오 구축

ABB logo

OEM 기계 및 모션 제어, 로보틱스 분야 포괄하는 산업 및 공정자동화 풀 라인업 구축

B&R, ABB의 기계 및 공장 자동화 사업 분야의 글로벌 센터가 되다

 

ABB가 지난 4월 발표했던 B&R(Bernecker + Rainer Industrie-Elektronik GmbH; 비앤드알) 인수를 7월 6일부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B&R은 기계 및 산업자동화 관련 글로벌 독립 공급사로서 전세계 기계 및 공장 자동화와 관련하여 제품 및 소프트웨어 기반, 개방형 아키텍쳐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17년 4월 4일 발표된 인수는 현금 거래이며, 첫 해에 운영상 주당순이익 증가가 기대된다.

 

[참조기사: ABB, 오스트리아 오토메이션 기업 B&R 인수]

 

울리히 스피스호퍼(Ulrich Spiesshofer) ABB CEO는 “이제 ABB로 합류하게 된 B&R을 공식적으로 환영한다. 금번 인수는 기계 및 공장 자동화 분야에서 지속되어 온 격차를 줄이고, (ABB의) 산업 자동화 리더십을 확대시켜 둘 것이다.”고 말하고, ABB는 B&R인수로 측정, 제어, 구동, 로봇, 디질털화 및 전기화에 대해 프로세스 및 개별 산업 고객에게 기술,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전체 스펙트럼을 공급하는 유일한 산업 자동화 공급사가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ABB와 B&R의) 조합으로 기존 고객에게 다양해진 솔루션을 제공하고 ABB의 광범위하고 확장된 전문 지식과 심화된 전문 기술을 기존에 접촉하지 못했던 산업과 고객에게 제공하며, 새로운 글로벌 성장기회를 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bb to acquire bnr

 

산업자동화(기계, 공장, 공정 자동화) 포트폴리오 풀 라인업 구축

이번 인수는 ABB 차세대 전략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B&R을 인수하면서, ABB는 독일 지멘스에 이은 전세계 두 번째 거대 산업 자동화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ABB는 4차 산업혁명으로 창출되는 거대한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갖게 됐다.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산업용 PC 및 서보 모션 기반 기계 및 공장 자동화 분야에서 B&R의 업계 선도 제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는 유틸리티, 산업 및 운송 및 인프라 공급자를 위한 ABB 산업 자동화 포트폴리오를 이상적으로 보완할 것으로 기대된다.

B&R 인수를 통해 디지털 솔루션 ABB Ability™는 B&R 강력한 어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방대한 설치기반, 고객 접근성 및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 등과 결합하면서 ABB는 디지털 제품군을 확장하는 또다른 한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피터 터비쉬(Peter Terwiesch) ABB 산업 자동화 사업본부 총괄대표는 “고객 중심, 개방형 아키텍처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에 대한 공통적인 약속과 더불어 B&R과 ABB간에는 문화적인 조화가 존재한다. 양사가 서로의 강점을 결합하고 고객 혜택을 위한 독창적인 종합 솔루션을 극대화하여 원활하게 통합해 나갈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거래 완료와 함께 B&R은 신규 사업부인 기계 및 공장 자동화(Machine & Factory Automation) 사업부로서 ABB 산업 자동화 사업본부로 귀속된다. 해당 사업부는 ABB의 새로운 기계 및 공장 자동화 관련 글로벌 센터인 오스트리아 에겔스버그에 본사가 위치하며, B&R을 총괄해 온 한스 위머(Hans Wimmer)가 맡게된다. B&R 공동 설립자인 에르윈 베르네커(Erwin Bernecker)과 조셉 라이너(Josef Rainer)는 통합 절차 진행 동안 고문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ABB는 연구개발을 포함하여 B&R 운영 확장에 추가적으로 투자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전념한다는 구상이다.

 

B&R의 한스 위머(Hans Wimmer) 사장
[B&R의 Managing Director인 Hans Wimmer씨는 ”우리는 R&D 인프라를 확장하고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이미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산업용 통신, 로봇 및 제어 기술 개발을 위한 B&R(ABB 기계 및 공장자동화 사업부) R&D센터 투자를 진행중이다. 이 R&D 센터에는 50여명의 전문인력이 충원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 6억 달러(B&R) 규모의 연간 매출이 중기목표치 10억 달러 이상으로 반영됐다는 것이 ABB 측의 설명이다.

 

[참조기사: B&R, ABB 우산 아래서 생산 능력 및 R&D 인프라 확장한다]

 

이번 인수 사업부를 계속해서 이끌어 갈 한스 위머(Hans Wimmer) 총괄(Managing Director)은 “B&R은 ABB 그리고 선도적인 산업 자동화 사업본부와 함께 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밝히고, “문화적인 양립과 상호 보완되는 강점 및 선도 기술로, ABB와 B&R이 4차 산업혁명에 맞춰 고객에게 더욱더 강력한 가치제안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가장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R&D 인프라를 확장하고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R의 새로운 사업부는 ABB의 PLC 사업을 통합해 기계 및 공장자동화 사업부로 자리잡게 되며, 독립적인 운용이 보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포커스는 공장 자동화 포트폴리오 확장과 함께 OEM 시장을 중심으로 유지될 것이다. 또한 B&R은 개방형 오픈 네트워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IIoT(Industrial IoT; 산업용 사물인터넷) 분야에서의 활동을 강화하고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ABB의 디지털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에너지플러스 2017 개막… 29일까지 코엑스

미래 에너지 산업을 조망하는 ‘에너지플러스 2017’ 전시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9월 27일 막을 올렸다. 29일까지 개최되는 ...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개최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개최

매스웍스의 ‘오토모티브 컨퍼런스(Automotive Conference) 2017’ 행사가 9월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200여명의 업계 전문가, 연구원 및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