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한컴MDS, 코어벨 인수로 국내 지능로봇 시장 진출

한컴MDS(대표 장명섭)는 물류자동화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국내 지능로봇 전문기업 코어벨을 인수, 본격적으로 지능로봇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한컴MDS는 그동안 지능로봇 시스템의 핵심 요소 기술인 임베디드, IoT 기술을 토대로 로봇 AI 서비스 서버 플랫폼(RSSP, Robot AI Service Server Platform)을 개발해 사업전략을 모색해 왔으며, 올해 초 로봇사업실을 신설한 바 있다.

물품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적합한 팔렛트에 구분 적재하는 코어벨의 로봇 시스템
물품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적합한 팔렛트에 구분 적재하는 코어벨의 로봇 시스템 (사진. 코어벨)

한컴MDS가 인수한 코어벨은 2002년 설립된 지능형 로봇 전문업체로, 자율주행 로봇 제어 기술에 특화된 서비스, 산업용 로봇을 자체 개발해 다양한 산업에 공급해 왔다. 물품을 지정된 위치로 옮기고 적재하는 ’인공지능 물류 로봇’에서부터, 맞춤형 안내 서비스를 수행하는 ’지능형 전시 해설사 로봇’, 실내 공기가 오염된 지역을 스스로 찾아가는 ’공기청정 로봇’ 등을 개발하며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지금까지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국악박물관, 국립대구과학관, 경기박물관, 판교 현대어린이책박물관 등에 전시 해설사 로봇을 공급했으며, 충주 원예농협, 성주 월항농협, 코웨이, SKC 등에 자율이송 로봇 시스템을 공급하는 등 국내 서비스, 산업용 로봇 산업을 이끌어 온 대표적인 기술 전문업체다.

코어벨의 2018년 예상 매출액은 약 80억원으며, 한컴MDS는 코어벨의 지분 58.07%를 확보한다고 밝혔다.

한컴MDS는 코어벨 인수를 계기로 지능형 로봇 개발을 위한 요소 기술에서부터 서비스 및 산업용 로봇 완제품 공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양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SW에서부터 HW를 아우르는 지능형 로봇사업 체계를 확립한다는 전략이다.

장명섭 한컴MDS 대표이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동력으로 지능형 로봇사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당사의 임베디드, IoT 기술과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R&D 협업 등 다각적인 사업 확대 전략을 추진해 지능형 로봇사업을 집중 육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인더스트리 5.0이 가져올 더 나은 미래

인더스트리 4.0이라고도 하는 4차 산업 혁명은 제조와 산업 분야로 로보틱스, 인공 지능(AI), 머신러닝(ML)을 도입했다.

클로봇, 안내로봇에서 비즈니스 확장 이끌다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전문기업 클로봇이 올해 10건의 사업을 수주하며, 지능형 안내로봇 사업부문에서 성장세를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로봇 행사, ‘2022 로보월드’ 킨텍스서 개막.. 10월 29일까지 열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22 로보월드(ROBOT WORLD)’는 10월 26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9일(토)까지 4일 동안 개최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