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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라이드, 국내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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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어플라이드 벤처스 회장인 옴 날라마수(Om Nalamasu)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어플라이드 벤처스 회장인 옴 날라마수(Om Nalamasu)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어플라이드 벤처스 회장인 옴 날라마수(Om Nalamasu)이 혁신펀드 출범 발표에 앞서 어플라이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사진=아이씨엔)]

(주)한국벤처투자와 어플라이드 벤처스 혁신 펀드 조성해 자금, 기술, 노하우 전수한다

전세계 반도체칩과 첨단 디스플레이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재료공학 솔루션 분야의 선두기업인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지난 23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사의 벤처 캐피털 조직인 어플라이드 벤처스(Applied Ventures)가 한국벤처투자㈜(Korea Venture Investment Corporation)와 국내 기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어플라이드 벤처스 혁신 펀드(Applied Ventures Innovation Fund, 이하 혁신 펀드)’를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혁신 펀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로봇 공학, 헬스케어, 에너지 저장 기술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시장에서 유망한 스타트업들에게 집중투자를 진행한다. 이 펀드는 스타트업 기업 및 벤처 캐피탈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23일 오후 열린 워크샵을 통해 출범했다. 워크샵에서는 어플라이드가 기존 투자한 국내 스타트업의 성공사례도 함께 공유했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어플라이드 벤처스 회장인 옴 날라마수(Om Nalamasu)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어플라이드 벤처스 회장인 옴 날라마수(Om Nalamasu)는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지난 30여 년간 한국 시장의 일부분으로서 고객사와 함께 기술 혁신의 역사를 공유해 왔다. 이번 펀드 조성을 시작으로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차세대 창업자들이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돌파구 마련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혁신 펀드는 어플라이드 벤처스가 관리하며, 이는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가 국내 기술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는 최신 사례가 될 것이다. 한국은 미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투자가 이뤄지는 시장이다. 어플라이드 벤처스는 이번 펀드를 바탕으로 한국벤처투자㈜와 함께 첨단 기술력을 지닌 벤처 및 신생기업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년간 협력할 계획이다.

옴 날라마수 CEO는 ”이번 투자는 미국이외의 지역에서 이뤄지는 최대의 투자이자 최초의 협력 펀드”라고 설명하고, ”투자받는 한국의 스타트업에 대해 자금뿐만 아니라, 어플라이드의 기술, 인력, 글로벌 공급망 및 노하우라는 모든 지원을 다방면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연간 10억 달러(1조 2천억원) 이상의 매출 기업으로까지 성장하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성장하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어플라이드 벤처스의 투자 상무인 토니 차오(Tony Chao)는 ”어플라이드 벤처스의 목표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분야의 발전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에 있다”라며,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 연구개발(R&D) 투자 및 제조 역량은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기반이라고 생각한다. 어플라이드 벤처스는 앞으로 다년간 한국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며, 한국벤처투자㈜와 혁신 펀드를 설립함으로써 이 기반에 보탬이 될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실질적으로 전세계 모든 반도체 칩과 첨단 디스플레이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재료공학 솔루션 분야의 선두주자이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분야 글로벌 1위 기업이다. 10,2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연간 15억 달러를 R&D에 투자하고 있다.(연간 총매출 108억 달러)

한편, 어플라이드는 지난 2013년 산업부 및 반도체 관련 기업들과 ’미래 반도체 소재개발 투자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5년간 총 250억원 이상을 공동투자키로 합의한 바 있으며, 이번 혁신펀드는 그 투자의 연장선상에서 진행되는 것이리고 회사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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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기술과 글로벌 협업으로 기업 전체의 연결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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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남 대표이사,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사진. 아이씨엔)

최선남 대표이사,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인더스트리4.0과 제4차산업혁명의 시대를 끌어오면서 제조업이 지속가능한 경제를 이끌어 갈 중심 도메인으로 부상했다. 지속가능한 제조업을 유지해 나가기 위한 스마트제조, 스마트공장에 대한 재정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이에 무엇보다도 기존의 자동화 설비 구축에서 벗어나, 제4차산업혁명의 핵심 축으로 성장할 제조업 스마트공장을 어떻게 설계하고 구축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지원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들의 행보도 동시에 관심의 중심이 되고 있다.

최선남 대표이사,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사진. 아이씨엔)

산업자동화와 정보솔루션 전문기업, 로크웰 오토메이션도 그러한 회사 중의 하나다. 그 동안 글로벌 시장 다양한 제조업 분야에서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제품과 솔루션을 광범위하게 공급해왔다. 1903년 설립돼 115년의 역사를 가진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미국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있다. 전 세계 80개국 이상 지역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2만 2천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2017년 기준 63억 달러의 연간 영업실적을 보이고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다른 분야에 눈을 돌리지 않고 산업자동화와 정보솔루션만을 제공하고 있다. 최선남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대표이사는 ’우리는 세상을 보다 생산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만들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기업 이념으로 설립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가장 가치있고, 혁신적인 산업자동화와 정보솔루션 관련된 제품,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하는 것이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비전이라고 밝혔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이런 선진화된 자동화 솔루션 뿐만 아니라, 혁신성과 기업윤리, 양성평등과 같은 분야에서도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선남 대표이사는 “국내에서 ‘제조업혁신3.0’이라는 기치 아래 ‘인더스트리4.0’에 대한 진화부분을 적용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화두들이 ‘스마트제조’, ‘스마트팩토리’라고 하는 공장과 관련된 부분에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비전은 ‘공장이 하나가 아닌 여러개인 다수의 공장, 원격자산, 본사 뿐만 아니라 부품을 공급해주는 공급망, 전력과 같은 인프라를 공급해 주는 회사들, 판매 및 유통과 관련된 회사들, 궁극적으로는 고객들까지에 이르는, 기업의 모든 요소을 연결시킨다는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라고 하는 기업이 연결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의 큰 그림을 그리고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우리가 고객의 지향점을 두고, 고객을 어떻게 성공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지원한다. 즉, 고객이 제조 제품을 더욱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하는 생산제조 현장을 위해서 저희 제품과 솔루션들이 제공되고 있다.”는 것.

또한, “제조 공장의 처음 구축부터 운영, 유지보수까지 관련된 총소유비용(TCO) 측면에서 어떻게 고객을 성공시킬 것인가? 고객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라는 자산 투자 비용에 대한 절감부문도 저희가 충족시키고 있다.”며,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들이 최적으로 운전되도록해 활용도를 극대화시키고자 하는 측면의 솔루션들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더하여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최근에 글로벌화가 되면서 기업의 명성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는 환경오염, 작업자 안전, 공정 안전, 네트워크화에 따른 사이버 보안과 같은 이슈들에 대응한 솔루션들을 통해서 기업이 가지고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솔루션까지 제공”하고 있다.

최선남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대표이사는 고객들에게 이렇게 제안한다.

“여러분의 공장을 스마트하게 하기 위해서는 1)여러분의 센서, 액추에이터가 스마트해져야 하고, 2)스마트해진 컨트롤러가 탑재되야 하고, 3)시각화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들이 스마트해져야 하고, 4)경영정보 시스템까지 연계될 수 있는 정보 소프트웨어들이 스마트해져야 합니다. 그리고 5)세이프티 시스템들이 전반적으로 탑재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6)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이에 7)산업 보안과 관련된 기술들이 제공될 수 있는 모습들이 – 정보화, 지능화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는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그리는 공장의 스마트화를 추진해 보십시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지난 115년 동안 산업자동화 분야에 집중해 왔기 때문에 특정한 산업군에 머물지 않고, 전 산업분야에 대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

개방형 단일 네트워크를 통한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구현

유럽지역의 자동화 솔루션 전문업체들을 비롯한 많은 업체들이 필요한 기술이나 신규 진출 산업분야가 생기면, 관련 전문기업에 대한 인수합병(M&A)를 통해 일거에 확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최선남 대표이사는 로크웰 오토메이션만의 남다른 전략을 설명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특히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비즈니스 전략을 가지고 있다. 타 업체들이 M&A를 통해서 확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개방형네트워크, 이더넷아이피(EtherNet/IP)와 같은 (국제)표준을 채택해 개방형이고 오픈된 기술을 우선시 한다.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서 글로벌 선두 기업들과의 협업을 중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네트워크분야에서는 시스코, OS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무선이나 통신기술에서는 AT&T, 물리 네트워크에서는 팬듀이트 등과 같이 글로벌 선두 기업들과의 제휴와 협업을 통해서 공동의 솔루션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다양한 고객들에게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최선남 대표이사는 강조한다.

“이제 인더스트리4.0, 스마트팩토리라는 제조현장에 한정된 솔루션 보다는 더 큰 그림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에 집중해 나가야 할 때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그런 솔루션, 제품, 서비스를 고객의 산업현장에 제공할 수 있는 만발의 준비가 되고 있고 그것들이 실제로 접목될 수 있는 측면에 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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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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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협동로봇, 중소제조업을 위한 혁신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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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카리 쿠이카, 유니버설로봇 AP 총괄

스마트팩토리 추진이 적극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거액을 들여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데모공장이나 글로벌 기업들이 제시하는 스마트팩토리 콘셉트들은 모두가 아디다스가 독일에 건립한 완전자동화된 ’스피드팩토리’와 같은 현장만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제조업의 대다수를 차자하는 중소기업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중소제조업을 위한 혁신 솔루션으로 협동로봇이 중소제조업체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작업자와 로봇이 안전팬스 없이 자유롭게 함께 작업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기존의 산업용 로봇에 비해 도입비용이 비교되지 않을 정도다. 또한 설치와 작업 프로세스 변경, 프로그래밍이 쉽다는 것도 큰 이점이다. 바로 협동로봇이 중소제조업을 위한 혁신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협동로봇 시장이 날로 성장세를 확대해 나가고 있어 주목된다.

협동로봇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유니버설로봇의 사카리 쿠이카(Sakari Kuikka)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을 통해 협동로봇의 시장전망과 중소제조업을 위한 혁신방안에 대해 들어 본다.

사카리 쿠이카, 유니버설로봇 AP 총괄

사카리 쿠이카 총괄은 ”지난해 저희가 아주 우수한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아태지역의 저희팀이 세계적으로 우수한 실적을 이끌어 냈다. 유니버설로봇은 2017년 매출이 2억 7천만달러(약 약 1,800억원)로 전년대비 72%의 성장을 기록했다.”고 매출성장을 가장 먼저 말했다.

지난 3월초 유니버설로봇은 지난해 72%의 매출성장과 특히 4분기에 최고의 실적을 보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실적발표에서 요르겐 본 홀렌(Jürgen von Hollen) 유니버설로봇 CEO는 ”전년 대비 72% 매출 성장이라는 전례없는 실적을 달성하게 된 것은 유니버설로봇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돼 경제적 이점이 지속적으로 인정 받고 있고, 직원모두와 파트너들이 최고의 코봇(cobot) 기술을 만들겠다는 흔들림 없는 의지를 보여준 덕분”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또한 ”코봇 시장은 향후 몇 년간 자동화 시장에서 주요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러한 성장은 유니버설로봇에게 있어서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유니버설로봇의 역사를 살펴보면 매년 전년대비 우수한 실적을 보여왔다. 2014년 매출은 4800만 달러였다. 3년 사이에 2억 7천만달러로 성장한 것을 보면, 유니버설로봇은 꾸준한 성장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성장은 협동로봇 전문업체들 대부분이 혜택을 동시에 보고 있다. 그만큼 협동로봇 자체의 시장에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에 ABB, 쿠카, 파낙 등 산업용 로봇 전문업체들도 적극적인 협동로봇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을 정도다.

수년간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었일까?

이에 대해 사카리 쿠이카 총괄은 ”첫번째로는 저희 우수한 직원들 덕분이다. 전세계적으로 500여명의 직원이 있다. 열정적이고 긍정적이어서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그리고, 저희 파트너 네트워크에 300개 이상의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네트워크도 큰 기여를 했다.”고 말했다.

유니버설로봇은 2017년에 직원 참여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응답자의 90% 이상이 유니버설로봇에서 일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행복하다고 답했다. 이러한 직원들의 참여와 만족도가 회사 성장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수 년 동안과 향후 5년을 전망하면서, 시장을 분석해 봤다.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왔고, 향후에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전세계 산업자동화에 협동로봇인 코봇(cobot)이 중추적인 역할을 한 요인중이 하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사카리 쿠이카 총괄은 설명한다.

그는 이어서 ”올해에도 코봇에 대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으며, 저희도 시장의 성장세에 맞춰 – 그보다 빠른 성장을 – 성장을 기대한다. 2018년 올해 최소 50%의 추가 매출 성장을 전망한다. 물론 이러한 지속 성장을 위한 탄탄한 입지를 다져왔다. 저희가 선두주자로서의 이점과 입지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희 시장점유율이 전세계적으로 60%에 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연구개발과 혁신에 지속적인 투자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유니버설로봇이 말하는 혁신은 단순히 상품측면에서의 혁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유니버설의 코봇이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인 뛰어난 상품중의 하나이긴 하지만, 유알 아카데미나 유알 플러스 같은 또다른 혁신들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의 혁신도 상품개발 만큼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유니버설로봇은 이러한 성장세의 여세를 몰아, 협동로봇인 코봇의 시장자체를 확대하는데 집중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지속적으로 전세계에 아태지역, 한국 등 조직을 더욱 강화 개편해 나갈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200명 이상 새로운 직원을 올해 채용해 성장계획을 달성하도록 할 것이다. 서비스 조직도 확충할 것이다. 작년에 2곳의 유지보수 리페어 센터를 새롭게 오픈했다. 최초로 덴마크 밖에 설치한 것이다. 덴마크에 리페어 센터가 있었는데, 미국과 중국 상하이에 새롭게 오픈했다. 이러한 서비스 축면에서도 계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는 것이다.

사카리 쿠이카 총괄은 특히 협동로봇과 인력간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이라고 강조한다.

”저희 UR 코봇(협동로봇)은 하나의 도구로 인지하고 있다. 사람과 함께 이 코봇을 도구로 활용하고, 안전장치 펜스없이 나란히 일을 할 수 있는 협동로봇으로서 실제로 저희 로봇의 50% 이상이 이러한 펜스없이 사람과 함께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사용하기도 쉽다. 거의 누구나 저희 로봇을 작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저희 코봇은 3D 업무는 로봇에게 맡기고, 그 시간에 노동자들이 좀 더 효율적인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국내시장에서 중소제조업들을 위한 협동로봇 보급에 적극 나서고, 파트너사들과 함께 협동로봇 도입을 통한 새로운 솔루션 구축 방안들을 개발하고 공유하는데 적극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 협동로봇에 대한 사용자 교육, 지역별 기술지원 체계 구축에도 적극화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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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ctory 콘셉트로 국내 중소기업 스마트 공장 구현 적극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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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묵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 사장

김형묵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 사장

지난해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은 호황을 맞았다. 국내 산업전반적인 정체기조 속에서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활발한 투자에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이다. 물론 2017년말에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마무리되면서 하반기부터 설비투자의 감소세에 들어서기는 했지만, 성장폭은 유지될 전망이다.

김형묵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 사장

2017년 남다른 호황 구가, 2018년 공장 최적화 지원 확산

일본기업들의 회계연도는 4월부터 시작되어 다음해 3월말에 끝난다. 따라서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이하, 한국미쓰비시)의 지난해 2017년 회계연도는 3월에 마무리됐다. 한국미쓰비시에 따르면, 최종 정산이 이루어지지 않은 현 상황에서 지난해 매출이 6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김형묵 한국미쓰비시전기오토메이션 사장은 2017년도의 매출 성장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의 설비투자 확대에서 찾는다. 김형묵 사장은 “FPD 등을 중심으로 2016년도 하반기부터 2017년도 상반기에 활발한 투자가 진행되어 왔다.”고 밝히고, “지난해 2016년도의 5,300억원 규모의 매출규모에서 올해는 6,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올해 2018년도에는 국내 시장이 그리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2017년 말부터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분야에서의 대규모 프로젝트들이 마무리되었고, 새로운 산업분야 설비투자들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미쓰비시는 지난해부터 국내 중소 제조기업들을 위한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콘셉트인 ‘e-F@ctory(e팩토리)’를 통한 최적화 시스템 구현 방안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와 프로모션 활동을 폈다.

미쓰비시전기는 2003년부터 e-F@ctory(이팩토리)라는 콘셉트를 제창해 왔다. FA(공장자동화) 기술과 IT(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개발∙생산∙유지보수 전반에 걸친 전체 운영 비용을 줄이고, 고객의 시스템 개선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동시에, ’한 발 앞선 제조’를 지향하는 솔루션을 제안하며, 지난해 2017년에는 e-F@ctory 분야에서 전세계 200여 기업에 총 7,700여 건 이상의 실적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서도 지난 3월초 ‘e-F@ctory Alliance’를 구축해 발족식을 개최하는 등 고객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했다.

e-F@ctory 콘셉트로 중소기업 공장 최적화 지원

e-F@ctory Alliance의 킥오프 이벤트에서 김형묵 사장은 “앞으로는 (국내) 고객의 니즈에 파트너사와 함께 나가고자 한다.”며, “대상 분야로는 기존분야 및 신분야를 포함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솔루션 제안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기업은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e-F@ctory의 보급활동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삼았다.

김형묵 사장은 “대기업은 이미 자사에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 있는 유저도 많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생산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e-F@ctory 솔루션을 제안”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FPD(디스플레이), 전자기기, 자동차 등 분야에서 과거부터 미쓰비시 전기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기존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의 PA(Process Automation) 분석이나 식품 관련 기계 분야 등을 신규 시장으로서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F@ctory Alliance는 미쓰비시의 FA 기기와 접속성이 우수한 소프트웨어, 기기 및 솔루션을 보유한 파트너사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SI 파트너사와의 강력한 연계를 통해 제조업 고객사에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하 협업 시스템을 위한 파트너 프로그램이다. 또한 글로벌 협업 조직체로 일본에 이어 EU, 미국, 중국 지역에서 차례로 조직화돼 현재까지 450여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팩토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구축된 시스템만도 자동차, 반도체, 식음료, 정밀기기 등을 중심으로 전세계 200여 업체 7,700건에 달한다.

그렇다고 기존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파트너들과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는 작업을 안 해온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 e-F@ctory Alliance 출범은 또 다른 의미를 가진다. 김형묵 사장은 “e-F@ctory Alliance는 그것을 좀 더 조직적으로 하여 활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현재 37개사의 파트너가 확보된 상태이고, 한국 내에서 독자적으로 고객 대응이 가능하도록 Alliance 파트너 사를 확대해 나아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국 이팩토리 얼라이언스 출범에는 국내 37사가 파트너로 참여했으며, 이들은 국내 고객들이 이팩토리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기술지원과 시스템 통합 역량 강화에 나서게 된다. 이를 위해 미쓰비시전기는 얼라이언스 참여업체들과 공동으로 프로모션, 마케팅을 추진하고, 협업형태의 고객 기술지원도 강화해 갈 전망이다.

이미 국내 고객들을 위해 스마트팩토리 모델 공장인 일본 나고야제작소, 후쿠야마제작소, 카니공장과 중국 미쓰비시전기 상숙제작소 등의 견학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파트너사들만을 위한 기술지원 핫라인과 미쓰비시 제어기기 등에 대한 데모 장비 대여도 준비했다.

김형묵 사장은 “미쓰비시가 2003년부터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e-F@ctory는 OT와 IT의 정보 연계, 그리고 현장 데이터의 피드백을 통한 시스템 개선과 최적화를 제공한다. 그러나 FA와 IT를 모두 아우르는 영역에서는 미쓰비시 기술만으로 대응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고 말하고, “미쓰비시로서는 각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과 시스템 구축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여러 회원사들과 협력하는 것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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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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