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신제품뉴스 » ST, 초저전력 설계 지원 STM32큐브 플랫폼 강화

ST, 초저전력 설계 지원 STM32큐브 플랫폼 강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저전력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STM32큐브(STM32Cube)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한 에코시스템 확대에 나섰다.

ST가 무료로 제공하는 STM32큐브 플랫폼은 STM32큐브MX 초기화 코드 제너레이터와 컨피규레이터를 비롯해 초저전력 설계를 위한 사용이 편리한 전력 사용 예측 기능, 그리고 미들웨어 컴포넌트와 누클레오32(Nucleo-32) 보드 지원 패키지(Board-Support Package; BSP),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rdware Abstraction Layer; HAL), 로우-레이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Low-Layer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LLAPI)로 구성된 STM32큐브L4 패키지로 구성된다.

STM32L4 Ecosystem and New Devices

이에 ST는 저전력, 고성능의 최신 STM32L4 마이크로컨트롤러(MCU) 기반의 새로운 개발 에코시스템 출시와 더불어, 다양한 패키지 및 메모리 용량의 해당 제품군 제품 라인 5종을 추가했다.

새로운 STM32L4 에코시스템은 사용이 간편한 STM32큐브(STM32Cube) 플랫폼 상에 구현되었다. 신규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박막 QFN32 패키지 기반 MCU를 탑재한 최초의 누클레오32 보드인 얇은 폼팩터의 누클레오-L432KC 보드는 STM32L432KCU6 디바이스(UFQFPN32)를 탑재하며 ARM® mbed™ 온라인 툴에 직접 액세스가 가능하다. 또한 아두이노 나노(Arduino Nano) 핀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어서 기능 확장이 간단하고 ST-링크 디버거/프로그래머가 통합되어 대용량 저장장치를 지원하는 동시에 프로브 없이도 디버깅이 가능하다.

5종의 새로운 STM32L43x 및 STM32L44x MCU 제품라인은 USB 컨트롤러 통합, LCD 컨트롤러, 보안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암호화 알고리즘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다용도 제품들로 구성된다. 플래시는 최대 256Kbyte이며 핀 수가 적은 패키지 선택이 가능하여 가격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TRNG(True Random-Number Generator)와 같은 디지털 주변장치와 12비트 5Msample/s ADC, 내부 전압 레퍼런스, 초저전력 비교기와 같은 아날로그 기능을 제공한다.

신제품 모두가 ST의 혁신적인 저전력 기술을 적용했다. 아날로그 주변장치, USB 회로, I/O에 독립적으로 전력을 게이팅하는 개별 공급전압 도메인 같은 기능을 갖춘 FPC(FlexPowerControl)도 이에 해당한다. BAM(Batch-Acquisition Mode)의 경우에는 에너지 효율적인 데이터 캡처, 전력감소 모드 7개를 구현하며 별도의 서브-모드를 통해 다양한 구동 조건에서 전력 절감을 극대화시킨다.

ST의 저전력 기술은 32비트 ARM Cortex®-M4F 코어의 성능과 결합하여 EEMBC™ ULPBench™ 테스트에서 높은 효율을 달성했다. 이 테스트에서 STM32L433은 스텝-다운 컨버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3.0V에서 177 ULPMark™-CP의 성능을 입증하였다. 또한 ST의 아트 액셀러레이터(ART Accelerator™)를 사용한 경우, 273 코어마크(CoreMark)®를 달성해 확실한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