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마켓뉴스 » 업계뉴스 » GSMA, RCS 도입 위해 글로벌 통신업체들 및 구글과 제휴

GSMA, RCS 도입 위해 글로벌 통신업체들 및 구글과 제휴

아메리카모빌(América Móvil), 바르티 에어텔(Bharti Airtel Ltd),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 에티살랏(Etisalat), 글로브 텔레콤(Globe Telecom), KPN, 밀리콤(Millicom), MTN, 오렌지(Orange), PLAY, 스마트 커뮤니케이션즈(Smart Communications), 스프린트(Sprint), 텔레노어 그룹(Telenor Group), 텔리아소네라(TeliaSonera), 텔스트라(Telstra), TIM, 투르크셀(Turkcell), 빔펠콤(VimpelCom), 보다폰(Vodafone), GSMA, 구글(Google) 등의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은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ich Communications Services, 이하 RCS) 사용을 가속화하기 위한 모바일 업계 이니셔티브를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전세계 모든 모바일 사업자들은 안드로이드(Android) 기기 사용자들에게 개방적이고 지속적이며 세계적으로 상호운용되는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들 통신업체들은 사업자 및 OEM 업체들의 협력을 통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GSMA의 RCS 사양과 안드로이드 RCS 클라이언트를 기반으로 공통의 범용 프로파일로 전환하는 데 동의했다.

모바일 사업자들은 범용 RCS 프로파일 제휴를 통해 일관성 있는 RCS 구현과 기능 설정 및 구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구글에서 제공되는 안드로이드 RCS 클라이언트는 범용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해 모든 사용자들이 자신의 기기를 통해 RCS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단체 채팅, 고화질 사진공유, 읽기 알림(read receipts) 외 다양한 기능들이 모바일 사업자들의 메시징 기능에 추가됨으로써 SMS를 이용하는 전세계 40억명 이상¹의 사용자들이 개선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GSMA RCS 고성능 통화 기능들 또한 향후 구글의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이 프로파일과 클라이언트는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들 간에, 그리고 세계의 모든 통신사들 간에 일관성 있고 상호운용 가능한 메시징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네트워크 간의 상호운용성 시험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타임투마켓(T2M)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범용 프로파일은 다른 운용체계(OS)에서도 구현 가능하며 GSMA 공식 인증과정(accreditation process)에 의해 지원된다. 구글은 범용 프로파일 사양에 기반한 오픈소스 버전을 제공할 예정이며 RCS 클라이언트 경험 향상을 위해 개발자들에게 API(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알렉스 싱클레어(Alex Sinclair) GSMA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현재 34개 나라에서 47개 통신 사업자들이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RCS는 전세계에서 유기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이번 이니셔티브는 이 기술의 도입을 더욱 간소화하고 가속화할 것이며, 모바일 사용자들이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새롭게 정의할 것이다. 이는 업계를 위한 놀랍도록 긍정적인 발전이다”며 “구글의 지원으로 모바일 업체들은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들에서 원활하고 일관성 있는 구현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전세계 사용자들의 메시징 경험을 완전히 바꾸는 실질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닉 폭스(Nick Fox) 구글 커뮤니케이션 제품 부사장은 “약속을 조정한다든지 친구들과 사진을 공유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에 감정을 표현하는 등, 메시징은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이번 제휴는 모든 지역의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메시징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중요한 발전을 이룩하는 중요한 계기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업계 전반의 파트너들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RCS 배포의 경우, 모바일 사업자들은 그들의 독자적인 인프라 또는 범용 RCS 프로파일을 지원하는 구글의 자이브 플랫폼(Jibe Platform) 사용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자이브 플랫폼에는 개별 업체들이 모든 대표적인 모바일 OS용 RCS 서비스를 론칭할 수 있도록 호스팅된 클라우드와 업체들의 RCS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는 자이브 허브(Jibe Hub)를 포함한다.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에너지플러스 2017 개막… 29일까지 코엑스

미래 에너지 산업을 조망하는 ‘에너지플러스 2017’ 전시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9월 27일 막을 올렸다. 29일까지 개최되는 ...

ABB to acquire GE Industrial Solutions

ABB, GE 인더스리얼 솔루션 26억 달러에 인수

ABB, GE 브랜드 사용권 계약으로 북미시장 진출 확대 기대 스마트 일렉트릭 분야에서 슈나이더와 글로벌 양강체제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