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마켓뉴스 » 신제품뉴스 » ARM, 고성능 4k 라이브 스트리밍 지원으로 Z세대 감성 잡는다

ARM, 고성능 4k 라이브 스트리밍 지원으로 Z세대 감성 잡는다

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인 ARM은 획기적인 실시간 4K120 비디오 성능 및 우수한 효율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Mali-V61 VPU(Video Processing Unit)와, 현재까지 출시된 GPU 중 가장 단위 면적 당 성능이 우수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Mali-G51 GPU(Graphic Processing Unit)를 선보였다.

ARM CPU 및 미디어 프로세싱 그룹 총괄인 제임스 맥니븐(James McNiven)은 “낮은 가격과 제공하는 시각 경험은 Z 세대와 대중적인 모바일 사용자들이 기기를 구매하는 핵심 요인이며, ARM의 신규 Mali 비디오 및 그래픽 IP 제품군은 몰입감 높은 가상현실과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 실시간 비디오 포맷을 준수함으로써 이와 같은 수요를 충족시킨다. 이는 개발자들이 성능, 효율성 및 비용 관리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수준의 미디어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ARM Mali-V61: Z 세대를 위한 실시간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지원

Mali-V61: Z 세대를 위한 실시간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지원
Mali-V61은 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와 페리스코프(Periscope)와 같은 실시간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가장 효율적인 4K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Mali-V61 라이브 스트리밍의 장점은 이전 세대 코덱과 비교해 비트레이트(bit-rate)를 50% 절감하여 고해상도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Mali-V61은 싱글 코어에서 1080p60, 멀티 코어에서 최대 4K120까지 확장이 가능해 프리미엄부터 보급형까지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고화질 스트리밍을 제공한다.

VP9 인코딩이 안드로이드와 구글 앱의 요구 사항이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VP9 인코딩을 탑재한 Mali-V61은 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이 미래에도 사용 가능한 칩과 기기를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Mali-V61 VPU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고품질 HEVC와 VP9 인코딩 기능을 확장 가능한 단일 IP 블록에서 제공하는 멀티 표준 코덱이다.

Mali-G51: 보급형 기기에서 프리미엄 기능과 가상현실 구현
보급형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가상 공간과 같은 저전력 가상현실, 우수한 일상 게임, 증강현실, 빠른 웹검색 등의 기능과 향상된 기능성을 기대한다. Mali-G51 GPU는 2 배의 처리능력과 재설계된 텍스처 유닛이 포함된 ARM의 새로운 Bifrost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이를 통해 이와 같은 활용 사례를 지원하며, 보급형 모바일 기기에 프리미엄 그래픽을 제공한다.

텐센트 게임스 공동 개발 제품 센터 총괄인 셴 리(Shen Li)는 “복잡한 UI와 일상적인 게임뿐만 아니라, 저전력 가상현실과 가상 공간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보급형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주류 GPU는 면적과 에너지 효율성 간의 균형이 필요하다. 경쟁이 치열한 많은 물량의 시장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 것이 가장 작은 칩 안에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Mali-G51은 최대 4K 해상도를 제공하는 ARM의 가장 작고 가장 효율적인 Vulkan 지원 GPU이다. 이 GPU는 단위 면적당 최대 6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며, 이전 세대인 Mali-T830 GPU와 비교해 최대 60%의 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Mali-G51는 30% 작은 크기로 물량이 많은 칩을 제조하는데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더욱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ARM Mali 멀티미디어 제품군: 시너지 효과 창출
Mali-V61 VPU와 Mali-G51 GPU 모두 광범위한 Mali 멀티미디어 제품군의 일환으로서 ARM Cortex®-A 프로세서 등과 함께 손쉽게 통합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래픽, 비디오 및 디스플레이 프로세서가 포함된 Mali 멀티미디어 제품군은 파트너들에게 보다 용이한 통합과 빠른 시장 출시를 제공할 수 있다.

Mali-V61와 Mali-G51은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두 프로세서 모두 대역폭 절감을 실현하는 AFBC(ARM Frame Buffer Compression) 신규 v1.2 버전과 소비자용 제품을 위한 보안 기술을 제공하는 ARM TrustZone® 과 같은 ARM의 기반 기술들을 지원한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TI logo

TI, 차세대 증강 현실 HUD 구현가능한 DLP 기술 제공

텍사스인스트루먼트(이하, TI)는 차량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시스템에 사용 가능한 차세대 DLP® 기술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제품 DLP3030-Q1 ...

맥심 DS28E38 보안 인증장치 블록 다이어그램

맥심, ‘칩DNA(ChipDNA)’ 기술 기반 ‘DS28E38’ 보안 인증장치 출시

복제 방지 보안 IC… 비용 효율적인 턴키 방식 보안 제공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코리아(대표 최헌정)가 물리적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