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필드컴(FieldComm) 그룹, 프로세스 자동화 연결성 세미나 개최

프로세스 산업에서의 스마트 플랜트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 구현 로드맵 발표

프로세스 분야 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비영리 국제 표준협회 조직인 필드컴 그룹(FieldComm Group)이 11월 15일 서울 종각역 그랑서울에서 ’필드컴 그룹 세미나 2016’을 개최했다.

조직 통합 이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필드컴 그룹 세미나에서는 기존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와 HART의 기술 및 WirelessHart와 같은 무선통신 기술에 대한 전략적 배치방안과 이를 기반으로 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구현 방안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해 주목받았다. 이에 대한 최신 기술 동향 및 어플리케이션 사례발표를 통한 도입성공 노하우 공유, 데모시연, 각 회원사별 고객상담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여 국내 프로세스 산업 관련 필드 디지털 네트워크 솔루션에 대한 가치 창출 방안을 논의했다.

필드컴 그룹은 기존의 프로세스 네트워크 기술 분야를 주도해 왔던 하트(HART), 와이어리스 하트(WirelessHART) 및 파운데이션 필드버스(Foundation Fieldbus) 기술을 제공해 왔던 두 협회(HART Communication Foundation, Fieldbus Foundation)조직의 통합(HCF + FF)을 통해 새롭게 탄생된 비영리 국제 협회 조직이다.

폴 세리코(Paul Sereiko) 필드컴 그룹 마케팅 디렉터

지난 2014년 양 협회의 통합을 선언한 후, 2년여 동안 조직적 통합과정을 거쳤다. 올해부터는 상호운용성과 산업용 사물인터넷(Industrial IoT) 지원을 위한 기술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는 중이다.

특히, 최근 수년 간 HART 및 필드버스 파운데이션 기술 보급을 통해 플랜트에서의 디지털 기기로의 변경을 적극 추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세스 산업의 특성상 플랜트 현장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4-20mA 및 HART 제품에 대한 기술적 지원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분위기다. 이제 기존의 4-20mA 기기와 HART 지원 시스템들을 어떻게 현재의 디지털 시스템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 제시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HART 기기를  플랜트 전체 규모에서 이더넷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하는 HART-IP(HART over IP) 기술도 새롭게 발표했다. HART-IP는 이더넷 및 WiFi를 통해 지능형 디바이스를 관리하고 DCS, SCADA, AMS, ERP와 같은 상위 시스템과의 수직적 통합도 가능하도록 제공한다. 현재 기술사양이 완료되어 공식 발표되었으며, 회원사들을 통해 멀티플렉서, 리모트I/O, 게이트웨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중이다.

필드컴 그룹(FieldComm Group)이 11월 15일 서울 종각역 그랑서울에서 필드컴 그룹 세미나 2016을 개최했다.

또한, 기존의 4-20mA, HART,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와 함께 광범위한 필드기기는 물론 광범위한 지역에 산재한 기기들의 네트워크 정보를 산업용 무선 기술인 와이어리스 하트(WirelessHART)로 통합하는 방안도 함께했다. 여기에 FDI(FIELD DEVICE INTEGRATION)를 통해 시각화 엔지니어링을 통합하고, OPC-UA를 이용해 이더넷 통신을 통한 상위시스템으로의 정보제공으로 빅데이터, ERP, 분석솔루션과 통합성을 제공해 완전한 산업용 사물인터넷 구현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미나는 필드컴 그룹 한국 마케팅 커미티(회장; 이범식 한국요꼬가와전기 본부장)의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주요 회원사들이 대거 참여해 필드컴 그룹이 제시하고 있는 핵심 기술에 대한 발표 세미나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와 하트 및 와이어리스하트에 대한 기술적 가치를 제시하고, 스마트 플랜트와 산업용 사물인터넷 구현을 위한 무선기술, 케이블링, 네트워크 분석, 자산관리에 이르기까지의 세션 발표를 이어갔다.


사진 좌측부터 김영석 바이드뮬러코리아 지사장 , 폴 세리코(Paul Sereiko) 필드컴 그룹 마케팅 디렉터, 히사시 사사지마(Hisashi Sasajima) 필드컴 그룹 아태지역 디렉터, 이범식 필드컴 그룹 한국마케팅커미티 회장
[사진. 필드컴 그룹은 이번 필드컴 그룹 세미나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통합협회 안정화 완료를 선언하고, 프로세스 산업 고객들에 대한 구체적인 필드 통신관련 기술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좌측부터 김영석 필드컴 그룹 한국마케팅커미티 부회장(바이드뮬러코리아), 폴 세리코(Paul Sereiko) 필드컴 그룹 마케팅 디렉터, 히사시 사사지마(Hisashi Sasajima) 필드컴 그룹 아태지역 디렉터, 이범식 필드컴 그룹 한국마케팅커미티 회장(한국요꼬가와전기)]

주요 참여회원사는 다음과 같다. ABB, 아즈빌, 케이블콘, 에머슨, 에너톡, 플루크, 랍케이블, Metso, MTL 인스트루먼트, 퍼펠앤드푹스, 피닉스컨택트, 로크웰오토메이션, 스탈, 지멘스, 터크, 바이드뮬러, 요꼬가와전기 등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콩가텍, conga-SA8 모듈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가상화 위한 성능 제공

콩가텍(congatec)이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강력한 가상화를 위한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SMARC 모듈을 내놓았다

국내 웨어러블 시장 2년 연속 하락세.. 2024년 반등 시도

웨어러블 시장에서 2024년에는 LTE SIM/eSIM 연결, 고급 건강 센서, 다중 GPS 내비게이션을 갖춘 스마트워치가 주목받을 전망이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