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CCIX 컨소시엄 상세 스펙 공개, 2017년 첫 제품 출시 기대

CCIX(Cache Coherent Interconnect for Accelerators) 컨소시엄은 신규 회원사 가입으로 인해 회원사가 세 배로 늘었다고 밝히고, 컨소시엄 회원사들에게 CCIX 스펙을 공개했다. 창립 회원사인 AMD, ARM, 화웨이, IBM, 멜라녹스 테크놀로지스, 퀄컴 테크놀로지스, 자일링스는 실리콘 공급업체부터 디자인, 검증, 소프트웨어, 시스템 등 다양한 에코시스템 파트너 사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CCIX 컨소시엄

CCIX는 여러 명령 세트 아키텍처에 기반한 프로세서가 액셀러레이터, 인터커넥트, I/O로 캐시 일관성 (Coherency)을 확대할 수 있게 한다. 고성능 액셀러레이터는 프로세서 시스템의 핵심 부품으로, 시스템 설계자는 CCIX 기술을 이용해 알맞게 조합된 여러 업체들의 이종 부품들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고유의 시스템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다.

새로운 회원사는 다음과 같다.

– 암페놀 (Amphenol Corp.)
– 아테리스 (Arteris Inc.)
– 에이버리 디자인 시스템즈 (Avery Design Systems)
– 아토스 (Atos)
–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 (Cadence Design Systems, Inc.)
– 카비움 (Cavium, Inc.)
– IDT (Integrated Device Technology, Inc.)
–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 (Keysight Technologies, Inc.)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Micron Technology, Inc.)
– 넷스피드 시스템즈 (NetSpeed Systems)
– 레드햇 (Red Hat Inc.)
– 시놉시스 (Synopsys, Inc.)
– 텔레다인 르크로이 (Teledyne LeCroy)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exas Instruments)
– TSMC

CCIX는 일관성 다중 칩 프로세서 및 액셀러레이터 연결성을 위한 개방형 업계 표준을 추구하고 있다. CCIX는 초기의 여러 프로세서 아키텍처에 가속 프레임워크를 구동하기 위한 기술로 7개 기업이 협력했다. 가속 강화 기술은 효율적인 이종 컴퓨팅이 가능해 가장 부담이 되는 데이터 센터 부하 해결에 도움이 된다. 이 새로운 제품은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요구하는 기타 대다수의 연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회원사들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데이터센터 연결의 필요성 문제를 해결하는 CCIX 스펙을 조정했다. 현재의 일반적인 에코시스템을 활용하고, 이를 강화해 더 높은 대역폭과 더 낮은 레이턴시, 완전한 일관성을 가능케 했다. 또한 CCIX 컨소시엄은 PCI 익스프레스 아키텍처의 속도를 25Gpbs 이상 높여 첫 번째 트랜스포트 레이어로 사용하며, 트랜스포트 레이어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PCI 익스프레스 표준을 사용해 CCIX 일관성 프로토콜을 이동하면 프로세서와 액셀러레이터에서 CCIX 구현이 쉬워진다. 또한 기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서버에서도 CCIX 기술을 배치하기 쉽다.

컨소시엄 회원사들은 CCIX 스펙을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CCI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은 2017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CCIX 컨소시엄

블랙바

CCIX 컨소시엄은?

CCIX 컨소시엄에는 다양한 업계 선두업체들이 참여하고 있고, 단일 인터커넥트 기술 스펙을 개발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있다. 이 스펙은 다양한 명령세트 아키텍처(ISA)를 이용하는 프로세서가 액셀러레이터로 데이터를 일관성있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효율적인 이종 컴퓨팅을 가능케 함으로써 데이터센터의 작업을 구동하는 서버와 5G 무선 및 모바일 엣지 컴퓨팅 같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성을 크게 개선시킨다. 회원사로는 AMD, 암페놀, ARM, 아테리스, 에이버리 디자인 시스템즈, 아토스,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 카비움, 화웨이, IDT, IBM,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 멜라녹스 테크놀로지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넷스피드 시스템즈, 퀄컴 테크놀로지스, 레드햇, 시놉시스, 텔레다인 르크로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SMC, 자일링스가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 www.ccixconsortium.com)

블랙바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인피니언,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용 PSoC™ Edge 마이크로컨트롤러 발표

인피니언의 PSoC™ Edge E8 시리즈는 메인 프로세서로 Helium™ DSP를 지원하는 고성능 Arm Cortex®-M55을 채택하고 에지의 머신러닝을 지원한다

콩가텍, conga-SA8 모듈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가상화 위한 성능 제공

콩가텍(congatec)이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강력한 가상화를 위한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SMARC 모듈을 내놓았다

데이터 센터의 효율적인 전력 관리 책임진다.. 이튼코리아 오승환 대표

이튼의 9395XR UPS는 대용량 MW급의 고전력을 요구하는 데이터 센터에 연속성을 보장하는 최신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갖췄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