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테크] 개념을 현실로 변화시키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혁신 기술

사물인터넷(IoT)은 산업 자동화, 보안 및 감시 분야, 빌딩 자동화와 같은 분야에서 증가하는 상호 연결성을 포함한 산업 분야의 사물인터넷 개념을 새롭게 만들고 있다. 제조 응용 분야의 산업인터넷은 다목적이면서도 신속한 대량 생산을 위한 스마트 공장들을 가능케 함으로써 생산 제조 분야의 혁명을 가져올 만큼 위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저자. Wiren Perera, IoT Strategy, ON Semiconductor

 

유선 인터넷 또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는 장비 및 설비에 임베디드된 작동 장치와 센서들을 사용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은 생산성을 증대하는 능력, 자동 실시간 감지 제어 및 조정 기능들을 통해 공급 체인을 더욱 전례 없이 활성화시키고 있다.

산업 사물인터넷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개발 트렌드는 반도체 제조공장들에서 시작된 혁신 가능한 기술들과 솔루션들에 상당히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개념상으로 설계된 생산 구조를 현실 작업 현장에 구현하게 만드는 변화의 과정을 확실하게 해준다.

그림 1: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구성 요소들
그림 1.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구성 요소들

산업용 사물 인터넷은 M2M 혹은 임베디드 연결성과 같이 다른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했지만 사실 오랜 시간 동안 걸쳐서 발전되어 왔으며 최근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고객 지향형 사물인터넷이 계속 발전해 응용 분야가 급성장함에 따라 제조와 서비스 산업들은 이러한 흐름과 보조를 맞추어 제조 시스템의 생산성을 보다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분야의 경우 사물인터넷의 하위 시스템을 매우 빠르고 거대하게 성장하게 만드는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운영적 기술과 정보 기술간의 연결이 보다 긴밀해지고 발전된다는 것이다. 결국 산업용 사물인터넷은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수많은 연결 ‘요소’들의 숫자를 매우 많이 증가시킬 것이다.

 

측정할 수 없다면 발전시킬 수도 없다

유명한 학자 피터 드러커가 “ 당신이 그것을 측정할 수 없다면, 그것을 발전시킬 수 없다”는 말을 한 적이 있는데 이는 산업용 사물인터넷이 가지는 철학의 핵심을 찌른 명언이다. 데이터의 반응과 분석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많이 측정해 그 과정들마다 빠른 개선안을 내놓으면 이 모든 사항이 글로벌 비즈니스 영역의 여러 분야에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더욱 더 이러한 트렌드를 측정할수록 매우 자주 보다 정확하게, 보다 많은 변수들을 분별, 측정해야 한다.

센서는 산업용 사물인터넷 분야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요소이다. 현존하는 기술들과 관련된 여러 영역의 소프트웨어가 수익 증대를 가져올 수 있지만 진정한 발전의 요소는 보다 많은 변수들을 구체화시킬 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감지하는 새로운 모든 변수들은 중요한 변화 창조의 기회를 가져올 뿐 아니라 시스템을 보다 스마트하게 만든다. 센서들은 실로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가능케 할 뿐 아니라 그로 인한 여러 가지 능력을 확장해주는 ‘눈, 귀, 양손’ 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센서들은 계속 진화되어 왔다. 즉 우리는 온도, 광선, 위치, 레벨, 습도, 압력 그리고 이전보다 다른 여러 가지 변수들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센서들이 보다 소형화되고 저렴해지며 기기 내에 내장될수록 이러한 센서들은 사실 기능이나 적용에 있어서 매우 제한을 받게 되었다. 영상 기반의 감지 센서는 이러한 제한 요소를 해결해주고 있는 데 일단 기계가 실제로 대상을 감지할 수 있다면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비전 감지 센서를 프로그램화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훨씬 다양한 기능 작동이 가능해졌으며 비전 시스템이 놓치거나 잘못 인지하는 요소들도 감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가 하면 통제 불가능한 상황들이 초래하는 과정들의 변화도 절묘하게 색상으로 감지되는 추세이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은 범용 센서들이 더욱 기본적인 사항을 측정하도록 하겠지만 여전히 정지 화상 및 동영상 기반의 센서 감지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스마트 시스템을 보다 유연하고 가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생산 라인과 공장들은 하나의 제품에서 다른 제품으로 이동하기 위해 또는 복잡한 제품을 연속적으로 만들기 위해 라인을 재구성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비전 시스템들은 더 이상 수동으로 새로 세팅되거나 재구성 할 필요가 없어진다. 하나의 제어 프로그램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데에는 간단한 변화만 있어도 되는데 이를 통해 비용과 시간, 인력을 절약하게 되며 작업자들이 저지를 수 있는 실수들도 제거하는 게 가능해지고 있다.

 

‘산업용 데이터의 인터넷’

많은 분야에서 데이터는 이러한 혁명을 가져온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센서는 신뢰할 수 있는 항목의 점검, 균형, 불필요한 중복 검사를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지만 사후 공정은 공장들의 제조 과정들을 제어,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능력과 소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람이 시스템에 타이핑으로 정보를 입력하는 시대는 이미 오래 전 일이다. 그 당시에는 속도도 매우 느리고 비용도 비쌀 뿐 아니라 에러가 발생하기 쉬우며 지속적이지 못한 환경이었다. 바코드 스캔하는 기술 조차도 큰 진전을 보지 못하는 상태지만 산업용 사물인터넷 분야는 실로 많은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다.

실시간 센서는 알람이 울리는 비율에 데이터를 생성 할 수 있다. 종종 3개의 기능이라고 불리는 양, 다양성, 속도에 의해 제품 기능이 구체화되는데 ‘빅데이터’는 오래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분석, 관리될 수 없다. 전통적인 계산형 컴퓨팅의 분야들의 입지는 더욱 위축되고 있으며 빅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의존한다. 왜냐하면 대형 데이터 분석은 이러한 대형 데이터들이 배분된 클러스터에 걸쳐 설정, 저장되며 멀티 소스에서 나오는 진행형 데이터와 결합된 데이터의 플랫폼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기계들은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다. 데이터 수집 작업을 할 때 소프트웨어는 인간의 소비 성향과 관련된 데이터의 패턴과 트렌드를 찾게 되는데 이러한 목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제공된다. 기계 학습은 유사한 데이터 수집 방법을 따르지만 정보의 결과는 기계에서 기계로 바로 이동되어 수정과 개선 과정들을 실시간으로 경로에 따라 정확히 진행시킨다.

데이터 발전과 많은 업무량을 처리하기 위해 클라우드가 유익한 해답을 가져다 준다. 클라우드는 글로벌 회사들의 장벽들을 제거해야 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중국의 스마트 공장에서 일어난 문제들이 유럽의 어느 지역에서도 유사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해주거나 문제 발생시 즉시 대응이 가능하게 해준다.

클라우드는 정보의 사용가용성을 모기업, 근거리 근무자, 근거리 고객과 공급자까지도 확장시켜준다. 날마다 사용하는 휴대용 기기의 증가는 즉각적으로 정보의 흐름을 가져올 수 있는 연결 환경을 제공한다. 결함 내용이 공급자에게 알려지면 고객은 그 제품이 생산 현장의 담당자에게 인지되어 재확인 과정을 겪은 뒤 바로 수리가 될 시점을 알게 된다. 이처럼 자동화된 정보의 흐름은 필요한 정보와 가치를 기업 및 관련 산업계에 가져다 준다. 스마트 공장환경에서의 기계는 함께 소통하고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미래를 가능하게 하는 것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성장 가능성을 가로 막고 있는 가장 도전적인 과제중의 하나는 전력 전압이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에서 작동이 일어나는 위치에 배치되는 센서에 안정된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상승하는 에너지 비용은 두 말할 것도 없이 산업용 사물인터넷 센서의 과잉 전압과 관련이 있다.

산업용 사물 인터넷을 실현키 위해 개발된 특별한 센서들은 네 개의 속성을 가진다. 바로 셀프 파워 기능, 데이터 수집, 상태 알림 그리고 타 장치와 연결될 수 있는 성능이다. 이는 미래 지향적인 밑그림으로서 에너지 하베스팅(버려진 에너지를 수확하여 전력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용 무선 인터넷 기반의 센서들이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가속화 해주는 조건들이다.

이러한 센서들의 새로운 재탄생에는 온도, 습도, 압력, 센서 거리 감지도 등 물리적이고 다양한 변수들을 측정하는 성능이 필요할 뿐 아니라 직류 전원 소스의 사용 없이도 데이터와 통신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온세미컨덕터는 최근에 무 배터리(battery-free), 무 마이크로 컨트롤러 (microcontroller-free) 기능의 무선 환경을 지원하는 센서류를 출시했다.

그림 2. 에너지 하베스팅 무선 센서
그림 2. 에너지 하베스팅 무선 센서

 

이러한 기술은 보다 많은 종류의 센서를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이전에 불가능했던 장비들과의 연결성도 가능하게 해준다. 울트라 슬림 형태의 원가 절감형 소자는 공간적으로 제한되었던 장소나 전통적인 센서들이 접근할 수 없었던 영역에 감지 기능을 제공해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을 제공한다. 바이오 센서 데이터 융합 과정에 있어서도 이와 유사한 발전들이 헬스케어 산업 분야에 있어 사물인터넷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센서들이 에너지 하베스팅 방법을 통해서 전력을 자체적으로 획득하는 기술 혁신이 일어났다. 에너지 하베스팅은 미래의 다양한 분야에 더 많은 것을 약속해준다. 원리는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풍력이나 조류 간만의 차를 이용한 에너지 등 대규모의 신재생 에너지의 많은 부분을 공유, 적용한다. 주변의 환경 에너지를 자유롭게 축적하고 필요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은 센서들이 자체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이러한 자원들은 태양이나 풍력 에너지 등 매우 다양하고 풍부한데 그 대상이 운동 에너지, 열경사도, 신체 온도 그리고 청각 소음과 같은 분야로 까지 확대되고 있다.

 

물리적인 실제 제품

산업용 사물인터넷이 충분히 잠재 능력에 도달하게 하려면 해당 정보의 중요한 부분을 잘 활용해야 한다. 피드백 과정을 완수해 바이너리 데이터가 물리적인 액션이 일어나도록 바꾸어야 한다. 간단한 on-off 또는 ‘bang-bang’ 컨트롤은 반도체 스위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쉽게 구체화되었지만 여전히 여러 산업용 제어기는 더 복잡해지는 추세이며 비례적인 컨트롤이나 아직 신속한 정도는 아니지만 주의가 필요한 포지셔닝을 필요로 한다. 즉 로봇의 팔을 정밀 작업 모드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을 제어하거나 장비 내 핵심 부분의 온도를 낮추는 팬부터 밸브 조정용 모터, 서보 혹은 정밀한 스테퍼 모터 등 여러 가지 중요한 물리적 요소들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산업용 사물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이러한 엑츄에이터 작동기 및 관련 컨트롤러들도 비슷한 발전을 해오고 있다. 모터 컨트롤에 필요한 이 솔루션들은 매우 빨리 사라지고 있으며, 앞서가는 새로운 기술의 집적된 전원 모듈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전원 스테이지, 드라이버, 싱글 모듈의 보호 및 제어 로직 등을 단일 모듈에 하나의 시스템들로 제공하게 되면 설비의 설치 및 실행을 보다 간단하고 소형, 경량에 가능하게 해주는 매우 고집적도의 솔루션이 된다.

 

보다 넓은 영역으로 확대되는 애플리케이션

하나의 통합된 제조 프로세스에 필요한 센서 기술들의 폭넓은 애플리케이션 영역은 새로운 도전 과제를 가져왔다. 완벽한 센서와 액츄에이터로 가득한 스마트 공장 건설에 필요한 여러 전문 지식 기술은 엔지니어들의 전문성을 뛰어 넘는 분야로서 반도체 등 부품 공급업체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 되고 있다.

완벽하게 통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 환경은 최종 제품에 특정한 기능들을 맞춤형으로 적용시키는 핵심적 요소이다. 모듈 방식은 이러한 플랫폼들이 새로운 임베디드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산업용 사물인터넷 및 사물인터넷의 기능과 도구에 적용되어 재빨리 응용분야를 확대하는 중이다. 오픈 소스 지원 방식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서 폭넓은 에코 시스템과 상호 운용이 사물인터넷의 성공을 이끄는데 핵심 역할을 해주고 있다.

영상 감지 능력을 예로 들어보자. 이것은 하드웨어 관점으로 볼 때 제품 설치를 위한 비디오 프로세싱 기술을 요구하는데 당연히 데이터 스트림을 포함한 여러 영상 처리 과정들을 실행하도록 이미지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영역에 있어서 디자인 설계 주기들을 가속화하기 위해서 온세미컨덕터는 ‘MatrixCamTM (VDK).’비디오 개발 키트와 같은 툴을 통해 엔지니어 고객들과 관련 지식들을 함께 공유하고 있다.

한편 최근에 출시된 에너지 하베스트 무선 센서용 사물인터넷 개발 키트들은 센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이동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확산시키고 있다. 여러 반도체 솔루션 제공업체들 또한 전문적인 지식들을 이용해 개발 키트나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함으로써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에 매우 중요하게 기여하고 있다.

그림3. 에너지 하베스트 무선 센서를 지원하는 IoT 사물인터넷 개발 키트
그림3. 에너지 하베스트 무선 센서를 지원하는 IoT 사물인터넷 개발 키트

 

모두를 함께 하나로 엮어 내는 것

센서, 데이터, 액츄에이터들은 산업용 사물 인터넷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통신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며 명령어를 전달하고 실행하는 도구가 없이는 어떠한 산업용 사물인터넷도 존재 할 수 없다.

그런데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요구 조건들을 검토해보면 모든 기준들과 프로토콜이 만족스러운 것 만은 아니다. 스마트폰용 개인 통신망이나 단일 공급자 기준만을 위한 기술들은 거의 성공하지 못할 것이므로 산업용 사물인터넷 플랫폼은 고유의 프로토콜과 Thread, SIGFOX, EnOcean, M-BUS, KNX, ZigBee®, 등 다양한 기준들을 지원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무선 기술의 채택은 단 하나의 플랫폼만으로도 멀티 프로토콜을 지원하게 해준다.

ZigBee와 Thread 는 매우 보완적인 것들이므로 이러한 프로토콜 뒤에 존재하는 기술 연합체들이 스마트 홈 내에서 더욱 널리 적용되도록 추진해야 한다. Thread 는 IP 기반의 네트워킹 프로토콜로서 안전하고 쉽게 수 백 개의 소자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는데 직접적으로 클라우드에 접속이 가능한 ‘low-power 802.15.4’ 메쉬 네트워크용 오픈 기준에 기반을 두고 있다. 보안과 상호 운용성은 Thread 가 핵심적으로 구현하는 가치의 두 가지 요소이다.

이와는 정반대로 SIGFOX는 넓은 지역에 설치된 고정형 또는 이동성 스마트 도구나 센서들을 이용해 낮은 대역폭에서 상호 통신을 제공하는 광대역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해준다. 운송용 컨테이너 또는 차량들 추적 시스템, 스마트 시티 장비나 오일 펌프 및 파이프 라인 등 지리학적으로 넓게 분포된 자산들과의 통신 등이 애플리케이션의 예이다.

 

결론

산업용 사물 인터넷은 산업 자동화에 놀랄만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공장과 제조 과정의 자율적 연계성도 보다 가깝게 이끌어준다. 근거리에서 개별 소자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제어, 모니터링,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최상의 효과를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가져다 준다. 산업용 사물 인터넷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핵심은 센싱, 컴퓨팅 및 제어 기술을 탄력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방식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매슁, 연결하는 것이다.

산업용 사물인터넷 시대의 급속한 발전과 혁신은 관리의 효율성, 운영비의 절감, 보다 빠른 회복력, 셀프 러닝, 프로세스의 진보 등 측면에서 기업의 이익을 확실하게 증대시켜준다. 이러한 산업용 사물인터넷의 미래를 더욱 촉진시키기 위해 유수의 반도체 회사들이 관련 기술을 더욱 활발히 개발 중이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보면 스마트 공장들이 전 세계의 휴대용 기기들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보낼 날도 머지 않았다. “문제가 있었지만, 바로 수정되었고 모든 것이 스케줄에 맞추어 돌아가고 있음” 산업용 사물 인터넷은 이렇듯 새로운 세계로 계속 진군 중이다!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콩가텍, conga-SA8 모듈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가상화 위한 성능 제공

콩가텍(congatec)이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강력한 가상화를 위한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SMARC 모듈을 내놓았다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FASTECH
오토모션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