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신제품뉴스 » 음성 리모컨 구현이 쉬워진다… TV앞에서 리모컨으로 간편한 쇼핑

음성 리모컨 구현이 쉬워진다… TV앞에서 리모컨으로 간편한 쇼핑

TI, 새로운 음성 리모트 컨트롤 솔루션 출시

TI, 새로운 음성 리모트 컨트롤 솔루션 출시

많은 사람들이 TV 앞에서 리모컨 사용에 불편을 호소한다. 스마트 TV 서비스가 많이 확산된 현재, 다양한 기능을 리모컨 하나에 담아내는 방식에 보기에도 머리가 아픈 리모컨이 제공되어 사용중이다. 리모컨의 앞뒤에 꽉 들어찬 알지도 못하는 기능의 버튼들에 현기증을 느끼는 이들도 많다. 스마트폰에서의 음성인식 처럼, 리모컨에서의 음성인식 기능에 대한 요구도 크게 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 말로하는 리모컨 구현이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음성 리모트 컨트롤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TI(텍사스인스트루먼트)는 심플링크(SimpleLink™) 초저전력 플랫폼에 새로운 음성 리모트 컨트롤 솔루션들을 추가했다. 개발자들은 이제 음성 리모트 컨트롤, TV, 셋톱박스 등에 초저전력 블루투스 저에너지, ZigBee® RF4CE™, 멀티표준 커넥티비티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됐다.

이 기술은 가전기기나 TV의 일반적인 방식의 제어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음성으로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검색 또는 녹화하거나, 조명을 제어하거나, 음성을 사용해서 텍스트를 입력하는 기능도 구현 가능하다. 지능형 쇼핑으로 성장할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 스마트TV의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음성 명령과 검색은 물론이고 리모컨을 움직이는 동작 인식, 포인팅 기능 등을 손쉽게 추가해 차별화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면서도 배터리 수명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것이 필요하다.

TI의 새로운 심플링크 ZigBee RF4CE CC2620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블루투스 저에너지 CC2640 무선 MCU, 멀티표준 CC2650 솔루션으로 여러 기능의 리모트 컨트롤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이들 MCU의 초저전력 특성을 활용함으로써 적은 전력으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엔지니어는 다양한 표준 및 제품에 따라서 R&D 투자를 재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자들은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최신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다.

TI가 제공하는 “올인원” 심플링크 멀티표준 CC2650 리모트 컨트롤 개발 키트(CC2650RC)는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RF4CE 리모트 컨트롤 개발을 수월하게 한다. 이 개발 키트는 SimpleLink SensorTag 에코시스템의 개발팩(DevPack) 플러그인 모듈에 연결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CapTIvate™ 기술을 적용한 MSP430FR2633 MCU를 사용해 평균 4mA 미만의 전류로 작동하면서 원격 설계에 제스처 패드, 정전식(capacitive) 버튼, 슬라이더, 그립(grip) 검출 같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SimpleLink 초저전력 플랫폼의 이들 무선 MCU 제품은 4x4mm부터 7x7mm에 이르는 단일 패키지로 초저전력 멀티표준 무선용 ARM Cortex®-M3 코어, 직접 마이크로폰 인터페이스, 최대 31개의 GPIO, 센서 컨트롤러 등을 통합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능 통합을 높이고 다양한 크기 옵션을 제공해 개발자는 RF4CE, 블루투스 저에너지, 멀티표준 커넥티비티 솔루션으로 기존의 TV와 셋톱박스 리모컨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빌딩 자동화, 자동차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음성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ControlSafe™ Compact Carborne Platform

아티슨, 열차 및 철도 신호 전달용 Compact Carborne Platform 출시

아티슨 (Artesyn Embedded Technologies)이 열차 제어 및 철도 신호 전달을 위한 ControlSafe™ Compact Carborne Platform을 ...

슈나이더 일렉트릭, ‘에코스트럭처 소프트웨어 솔루션’ 출시

슈나이더 일렉트릭 ‘에코스트럭처 소프트웨어 솔루션’, 자산관리와 운영효율성 잡는다

공장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EcoStruxure Maintenance Advisor’와 자산 상태 실시간 모니터를 돕는 ‘EcoStruxure Condition Advisor’의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