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위험 에너지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방법

    노동현장에서 10건의 사고 중 1건은 부적합한 위험 에너지 관리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국 노동부의 발표에 따르면 위험 에너지에 대한 관리 실패가 산업 환경에서 발생되는 모든 심각한 사고 중 거의 10%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자연 재해는 예상치 않게 시동되거나 저장된 에너지가 방출될 때 기계 및 장비의 전원 공급 및 정비 동안 더욱 자주 발생합니다. 위험 에너지에 대한 부적절한 관리 절차야말로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주요 원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정비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 요원이 기계를 재시동할 때 이와 같은 유형의 사고가 발생합니다.

    또한 전원을 분리한 후에 잠재 에너지가 기계 내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에너지 관리와 관련하여 안전을 감독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적합한 록아웃 및 태그아웃 접근법을 이용하는 것.

    위험에너지 방출과 관련된 사고 방지
    적합한 록아웃 태그아웃(LOTO) 실천 요강 및 절차가 마련되어 있다면 정확한 절차 및 에너지 분리 장치를 갖추게 됨으로써 작업자가 위험한 에너지를 방출시키지 않게 지켜줄 뿐만 아니라 관련 부상을 입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많은 회사들이 위험 에너지 관리 절차를 실패하여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한 후에야 자신들의 절차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렇게 뒤늦게 깨닫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에너지를 관리할 때 고려해야할 요인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중력, 바람, 유체, 공정 화학물질 및 압력 등과 같은 간접적인 에너지원을 간과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믿기 어렵겠지만 10개 사고 중 하나가 위험 에너지와 관련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위험 에너지 관리를 위한 적합한 절차 및 최상의 실천요강을 이행하는 것이 매우 유익하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록아웃 태그아웃 – Pilz의 접근법
    위험 에너지 관리에 있어서 ‘최상급’ 접근법에 대한 높아가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Pilz는 고유의 2-측 록아웃 태그아웃을 개발했습니다. LOTO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Pilz 팀은 무엇보다도 모든 위험 에너지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회사별 권장안을 작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절차 및 장비를 상세하게 분석합니다.

    이러한 중대한 첫 번째 단계를 완료한 후에는 요원들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매번 정확한 ‘잠금’작업 및 ‘태그아웃’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각 기계에 표시하기 위해 기계별로 따라 하기 쉬운 도표식 절차를 작성합니다.

    또한 특정 작업에 사용되는 위험 에너지만을 분리하는 동안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특정 작업용 보조 절차를 작성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욱 융통성을 발휘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장비의 정지 시간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제공. 필츠코리아 www.pilz.co.kr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6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HM 2024
    • AI Expo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HM24] 노르웨이 배터리 산업에서 성공하고 있는 국제 여성 과학자들

    노르웨이의 배터리 산업은 성공적인 경력을 위한 마법 같은 조합을 갖추고 있다 - 성평등, 일과 삶의 균형, 문화적 다양성.

    [#HM24] 네트워크화된 생산을 보장하는 강력한 보안

    achelos는 네트워크화된 생산을 위한 포괄적인 보안 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개별 키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HM24] 벡호프, AI 모델 생성을 간소화하는 AutoML 도구 출시

    AutoML은 규제 산업에서 설명 가능하고 재현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데 AI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유망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