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오토모티브 무선 커넥티비티의 새로운 기회를 찾다

위치 인식, 멀티미디어, 클라우드 커넥티비티 분야의 혁신적인 반도체IC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인 CSR은 지난 11월 EDA(Electronics Design Automation: 전자설계 자동화)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멘토 그래픽스(Mentor Graphics)와 파트너쉽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쉽이 주목되는 이유는 차량용 무선 커넥티비티(Connectivity) 개발을 고려하고 있는 주문자생산방식(OEM) 생산업체들에게 창의적인 제품 설계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측면이다.

CSR은 “이번 파트너쉽을 통해 CSR Synergy 소프트웨어와 멘토 그래픽스의 GENIVI 리눅스 기반 오토모티브 플랫폼(Automotive Technology Platform: ATP)을 통합하여 블루투스(Bluetooth),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및 와이파이(Wi-Fi)가 적용된 제품 개발을 위한 최적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해당 통합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IVI: In-Vehicle infortainment)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있어 강력한 오토모티브 등급의 플랫폼을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자동차 내부 인터넷이 가능해지며, 미러링크(Mirrorlink)를 통한 스마트폰 테더링, Wi-Fi 핫스팟 지원, 광대역 핸즈프리 통화 기능 및 aptX 기술로 CD 음질 수준의 블루투스 스트리밍 지원 등을 차량 내부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되며, 더불어 키리스 엔트리(Keyless entry) 및 온도와 타이어 공기압 감시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점차 사용 범위가 증가하고 있는 블루투스 스마트 기반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미러링크는 자동차와 모바일 기기가 서로 통신하고 이를 네비게이션으로 확인하는 양방향 기술표준이다. 또한 aptX를 지원하는 임베디드 칩셋은 현재 CSR 커넥티비티 디바이스 중 CSR8350™과 CSRC9300™ 칩셋에만 내장되어 있다.

오토모티브 무선 OEM업체들의 설계 간소화 제공
CSR과 멘토 그래픽스는 이번 협업으로 통해 OEM 업체들이 제품 개발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보다 창의적인 제품을 설계하고 차별화 기능에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CSR의 Synergy Software는 지난 2004년 시장에 처음 공개된 이후 여러 주요 업체에서 인포테인먼트 및 텔레메틱스 플랫폼을 개발을 위해 이용되어 왔으며 관련 시장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커넥티비티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알려져 있다.

최신의 블루투스, 블루투스 스마트 및 Wi-Fi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 왔으며, 최신 스마트폰들과의 호환성을 위해 높은 수준의 테스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

CSR의 토마스 카모디(Thomas Carmody) 오토모티브 커넥티비티 마케팅 총괄은 “소비자들은 자동차의 무선 커넥티비티가 자신들이 보유한 모든 종류의 기기와 연결되기를 원한다”라며, “이와 더불어 신규 무선 커넥티비티 사용 분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OEM 전문 기업들은 이러한 기능을 신속한 추가를 요구하는 신규 제품 개발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CSR은 무선 커넥티비티 개발을 위한 기술작업의 부담을 줄이고자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시장의 다른 선두업체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느꼈다”라며, “최근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개발자들이 GENIVI 리눅스 처럼 오픈소스 기반의 플랫폼 선호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 이번 파트너쉽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원하는 우리 OEM고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무선 커넥티비티, 오토모티브 마켓의 새로운 기회
차량용 인포테인터트 시스템 분야에 있어 경쟁사와 차별화된 혁신을 기대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무선 커넥티비티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차별화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오는 2014년에는 전세계적으로 블루투스와 Wi-Fi기능 탑재 비율이 각각 65%와 17% 가 될 것으로 보며 해당 기술 분야는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이러한 커넥티비티 기능 탑재가 증가함에 따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개발자들은 오토모티브 기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무선 커넥티비티 기능을 지원하는 솔루션 개발이 불가피해졌다.

CSR 커넥티비티 기기들과 CSR Synergy 소프트웨어 지원은 이러한 요구를 염두해 개발된 솔루션으로 해당 솔루션을 구축한 이후에 고객들은 더 이상 기술개발의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커넥티비티 기술, 블루투스 프로필 및 이용 용도를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추가 및 제거할 수 있게 된다.

멘토 그래픽스 임베디드 시스템 부서의 런타임 담당 스캇 모리슨(Scot Morrison) 팀장은 “CSR과 멘토 그래픽스 양사는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더욱 다양화하고 가속화시키기 위해 기술작업 부분에 대한 OEM업체들의 노력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라며, “이번 협업을 통해 더욱 견고한 인포테인먼트 개발을 위한 기초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CSR은 고성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다양한 로드맵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통해 기존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텔레메틱스 및 ‘자동차 대 자동차’ 혹은 ‘자동차 대 인프라’ 커넥티비티로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다.©

www.csr.com

[박스]

중국의 컨트롤밸브, 액츄에이터, 포지셔너 시장은 확대 기조를 유지

ARC Advisory Group은 중국의 컨트롤밸브, 액추에이터, 포지셔너 시장이 지속적인 확대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놀라운 경제성장은 현재 둔화되고 완만하지만 지속가능성장의 단계에 있다. 2012 년의 컨트롤 밸브, 액츄에이터, 포지셔너 성장의 대부분은 중, 소규모 프로젝트에서 가져온 것이며, 대규모 프로젝트는 감소하였다.

새로운 프로젝트 이외에 다른 서비스 수익의 확대가 컨트롤 밸브 공급업체에게는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오고 있으며, 지난해에 애프트 서비스의 비중은 사업 전반적으로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글로벌 공급업체 매출은 여전히 중국의 제어밸브 시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상황은 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은 Wuzhone, SICC, SAIC 와 같은 중국 국내에서 성장한 기업의 맹렬한 추격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공급업체는 2012 년에 기반을 굳혀 국내 시장 점유율을 많이 확보하였다.

최근 ARC Advisory Group 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컨트롤 밸브, 액츄에이터, 포지셔너의 전체 시장은 2017 년까지를 보았을 때 상당한 성장이 기대되며, ARC 의 최신 보고서 “컨트롤밸브, 액츄에이터, 포지셔너의 중국시장 동향 조사보고서(Control Valve, Actuator, and Positioner for China Market Research Study)에서는 중국의 컨트롤밸브, 액츄에이터, 포지셔너 분야의 시장규모, 시장 세분화, 향후동향 등에 대하여 정량적 심층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본 보고서의 주요 저자인 Rex Sun 에 의하면, “제조회사들은 유지보수 및 수리 서비스 기능을 점차 컨트롤밸브 공급업체 또는 제3의 시스템 통합 업체에 이웃 소싱을 하도록 하고 있다. 컨트롤밸브 공급업체는 기존의 사후 정비(Reactive Maintenance) 서비스에서 고객의 요구수준을 만족하는 능동적인 개념을 가진 선행정비 (Proactive) 서비스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고 말하고 있다.©

ARC Advisory Group www.arcweb.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12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마이크로칩, 강화된 자동차 보안 규제 충족하는 트러스트 앵커 보안 IC 출시

마이크로칩의 TA101은 강화된 자동차 보안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최신 트러스트 앵커 보안 IC이다. 대형 키 크기와 다양한 보안 기능을 지원하며, 다양한 MCU/MPU와 호환된다.

KDPOF, TRUMPF와 자동차용 980nm 멀티 기가비트 인터커넥트 시스템 공개

트럼프(TRUMPF Photonic Components)와 KDPOF는 European Conference for Optical Communication (ECOC)에서 자동차 시스템용으로는 첫 번째로 출시되는 980nm 멀티 기가비트 인터커넥트 시스템을 공동으로 선보인다

인피니언, Autotalks에 오토모티브 등급 HYPERRAM™ 3.0 메모리 제공

인피니언이 Autotalks의 TEKTON3 및 SECTON3 V2X 레퍼런스 디자인을 지원하기 위해 오토모티브 등급 HYPERRAM™ 3.0 메모리를 제공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