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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자율주행차 개발동향 및 대응전략 세미나.. 10월 28일 서울코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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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분야별 전문가 6인이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차 집중 분석

올해로 47회째를 맞는 한국전자전(KES)이 자동차와 전기차로 전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차의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반 기술 분석 및 추진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이에 스마트앤컴퍼니(http://www.autoelectronics.co.kr)는 오는 10월 28일(금) 오전 9시부터 서울 코엑스(coex) 3층 Hall E5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차 개발동향 및 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로망은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넘어서 완전 자율주행차로 확대되고 있다. 자율주행차의 연구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실현 가능성과는 거리가 멀었다. 기반이 되는 핵심 기술이 충분히 성숙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글 자율주행차의 등장을 계기로 자율주행차가 스마트폰에 이은 ‘혁신의 아이콘’으로 부상하면서 IT 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자율주행차로 대거 물리고 있다.

현재 구글뿐만 아니라 BMW, 도요타, 볼보, 포드 등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율주행차 출시를 선언하며 상용화 경쟁에 본격 돌입하였으며 한편으로 관련 법규 개정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IT 업체들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앞당겨질수록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판단하여 완성차 업체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텔은 BMW와, 포드는 MS와, 도요타는 KDDI와, 혼다는 소프트뱅크 등과 제휴해 각자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자동차 산업은 물론, 특히 IT 산업의 관점에서 자율주행차의 양상과 현재적 의미, 테슬라 자율주행 기능 오토파일럿(Autopilot) 사고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이버 리스크 등 해결해야 할 과제와 핵심 쟁점들을 집중적으로 짚어본다.

세부일정 안내 및 사전등록(클릭)

세션은 ▲자율주행차 상용화 개발동향 및 대응방안 ▲자동차 혁명-자율주행 시대를 여는 반도체 기술 ▲미국 자율주행차 정책과 추진 전략 ▲구글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주요 특허분석 및 기회 ▲자율주행차에 사용되는 딥러닝 기술 응용 ▲ 실제 자율주행차에 탑재된 소프트웨어 기술현황과 발전방향 ▲자율주행차의 “자율” 주행 계획 및 유지보수 ▲자동차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보안 이슈와 V2X 서비스 통합보안 기술을 주제로 총 8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오토모티브 일렉트로닉스의 윤범진 편집장은 “올 한국전자전은 제너럴모터스(GM)의 고위 임원이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등 자동차와 IT간 융합을 생생하게 목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전자전과 동시에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융합의 딜레마에 빠져 있는 자동차 및 IT 업계에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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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저, 라이다용 TI LMG1020 로우 사이드 GaN 드라이버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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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저 로고 logo

글로벌 전자부품 유통기업 마우저 일렉트로닉스가 라이다 애플리케이션용 TI(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의 GaN(질화갈륨) 드라이버 LMG1020를 공급한다. 단일, 로우 사이드 드라이버인 LMG1020를 사용하면 라이다, ToF 레이저 드라이버, 안면 인식, 증강현실, 클래스 E 무선 충전기 등 속도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고효율, 고성능 설계가 가능하다.

마우저가 공급하는 TI의 LMG1020 로우 사이드 GaN 드라이버는 GaN FET 및 로직 레벨 MOSFET을 구동하며, 전파 지연 시간은 2.5 나노초, 최소 펄스 폭은 1 나노초에 불과하다. 게이트와 OUTH, 게이트와 OUTL 사이에 각각 외부 저항기를 연결하면 드라이브 강도를 개별적으로 풀업과 풀다운 에지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견고한 LMG1020 드라이버는 과열 보호 및 부족 전압 차단 기능을 갖춰 과부하와 오작동 조건으 로부터 보호한다. 공통 모드 과도응답 내성이 300V/ns 이상이며 업계 최고 수준의 시스템 잡음 내성을 갖췄다.

LMG1020은 0.8 × 1.2mm WCSP 패키지로 생산되므로 게이트 루프 유도용량을 최소화하며 고주파 애플리케이션에서 전력 밀도를 최대화한다. 소형 소자이므로 설계자는 부품 갯수를 줄일 수 있고 전력 공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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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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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 e트로피 시리즈를 위한 맞춤형의 소형 테라 급속 충전기 제공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가 ABB를 새로운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의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했다.

파트너십을 통해 ABB는 새로운 전기차 레이싱 시리즈에 참가하는 모든 팀에게 맞춤형으로 제작된 소형 급속 충전기를 제공하게 된다. 테라 DC 급속 충전기는 이번 시리즈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다. 각 팀들의 연습 주행, 퀄리파잉(예선: Qualifying), 본 레이스 사이 짧은 휴식 시간 동안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 차량들을 급속으로 충전할 수 있다. 테라 DC 급속충전기는 콤팩트하게 디자인되어 10번의 라운드 동안 쉽게 운반이 가능하다. 이번 파트너십은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의 타이틀 스폰서로서의 ABB의 역할이 기반이 되었으며, 또한 e모빌리티의 미래를 확장하고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는 세계 최초 양산형 순수 전기차 경기이며,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이 개최되는 날짜에 동일한 도시에서 개최된다. 이 시리즈는 20종에 이르는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카들을 독점적으로 공개할 것이며, 참가 팀들에게는 세계적인 친환경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레이싱 재능과 역량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타락 메타(Tarak Mehta) ABB 전기제품 사업본부 총괄은 “ABB가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의 공식 충전 파트너가 된 것은 시장에서 ABB의 역할을 최신 디지털 기술의 앞단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분 단위로 차량 충전이 가능한 혁신적인 테라 HP를 포함해 본사의 최신 소형 충전 솔루션은 e-모빌리티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의 혁신적인 테라 HP 급속 충전은 8분 충전으로 일반 전기차가 최대 200km (125마일)을 주행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기존 차량이 주유소에서 주유할 때 보내는 시간과 동일한 수준이다.

ABB는 전기차 인프라 산업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전기차량, 전기버스, 하이브리드 버스를 위한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선박과 철도를 위한 전기화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 ABB는 2010년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하여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충전 역량을 가지고 있다. 68개 국가에 설치된 ABB DC 충전소는 8,000여 개에 이르며, 350kW의 고성능 충전소가 포함된다. 그 어떤 제조사보다도 많은 충전소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더 많은 정보는 www.jaguar.com/electrification/i-pace-e-troph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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