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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딕, 셀룰러 IoT(Internet of Things)를 위한 저전력 LTE 기술 개발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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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저전력 셀룰러 IoT 마켓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새로운 nRF91 시리즈는 고집적 칩셋과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3GPP 릴리스 13 LTE-M 및 NB-IoT를 지원한다.

초저전력 무선접속 솔루션 분야의 선도주자인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 www.nordicsemi.com)는 셀룰러 IoT(Internet of Things)를 위한 저전력 LTE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작업을 위해 10년 이상 초저저전력(ULP; Ultra-Low Power) 무선기술 분야에서 구축한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리더쉽은 물론, 새롭게 채용한 핀란드의 셀룰러 R&D 엔지니어 그룹(노키아, 에릭슨, 모토로라, 브로드컴 출신들로 구성)의 뛰어난 기술력과 전문성이 총 망라되었다.

저전력 셀룰러 IoT는 수많은 마켓 및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널리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유틸리티 미터링, 자산 및 사람(어린이 등) 추적, 차량관리, 빌딩보안 및 안전, 원격관리, 스마트 자동판매기, 리테일, 헬스케어, 의료 모니터링, 실시간 교통 모니터링, 웨어러블, 실내/실외용 GPS 내비게이션, 스마트 홈 기술, 오토모티브(예, 실제 운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보험), 산업 및 농업 자동화 등 적용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노르딕 셀룰러 IoT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셀룰러 IoT를 위한 로드맵에는 다가오는 3GPP 릴리스 13(Release 13) LTE-M 및 NB-IoT를 지원하는 고집적 칩셋과 첨단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전력 및 크기에 고도로 최적화된 새로운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91 시리즈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저전력 셀룰러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실현하고,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긴 배터리 수명과 낮은 구축 및 유지비용, 수십억 기기로의 확장 가능성, 초소형 폼팩터를 제공한다. 노르딕은 nRF91 시리즈 솔루션의 샘플이 2017년 하반기에 주요 고객들에게 채택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대량 공급 및 양산은 2018년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TE-M 및 NB-IoT는 비용, 크기, 전력이 제한적인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3GPP가 정한 저전력의 안전하고, 신뢰할만한 미래 지향적 개방형 표준으로, 셀룰러 접속기술과 상호운용이 가능하다. 두 기술은 2021년까지 15억개 이상의 기기들이 연결될 것으로 전망되는 새로운 셀룰러 IoT 마켓의 확산 및 성장 동력으로 자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르딕은 이 기술이 2017년에 처음으로 적용되기 시작해 2018년과 2019년 사이에 폭넓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르딕의 선도적인 제품군 및 단거리 무선 반도체 기술에 대한 로드맵을 보완하는 장거리, 저전력 무선기술은 이미 입증된 자사의 무선 기술과 임베디드 프로세싱 기술 및 폭넓은 R&D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고성장 마켓을 공략하고자 하는 자사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센-토어 라센(Svenn-Tore Larsen) CEO는 “셀룰러 IoT를 위한 노르딕의 로드맵을 공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하고 “노르딕은 초저전력 무선 DNA와 핀란드의 독보적인 셀룰러 전문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저전력 셀룰러 IoT 마켓을 위한 엔진동력을 확보하고,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 로드맵을 통해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확장된 기술 기반의 제품을 공급하고, 지속적인 조직 및 R&D 투자를 통해 더욱 발전된 새로운 차원의 기업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총괄팀의 토마스 엠블라 보네루드(Thomas Embla Bonnerud) 디렉터는 “셀룰러 IoT 마켓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단거리 무선을 위한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기술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저전력 LTE 기술 또한 조만간 여러 분야에서 대규모 성장 곡선을 그리게 될 것이다.”고 말하고 “향후 몇 년 동안 이 마켓은 지금과는 매우 다른 모습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nRF91 시리즈는 바로 이러한 새로운 다른 마켓을 위한 새롭고 차별화된 솔루션이다.”고 설명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스베인-에길 닐슨(Svein-Egil Nielsen) CTO는 “약 2년 전에 우리는 저전력 LTE 기술의 출현에 따른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함과 동시에, 핀란드의 뛰어난 셀룰러 엔지니어 인력들을 채용 했다.”고 말하고, “LTE는 무선 분야 중에서도 상당히 복잡하고 전문화된 기술이다. 전세계에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고, 구축할 수 있는 능력과 경험을 갖춘 개발팀은 아마 소수에 불과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팀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저전력 무선 및 블루투스 저에너지 분야에서 달성했던 것과 동일하게 저전력 셀룰러 IoT 마켓의 미래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우리 회사의 목표다.”고 밝혔다.

아이씨엔 매거진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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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사물인터넷

CC-Link IE Safety 기술, KS 표준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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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Link 협회 로고 logo

CC-Link IE Safety로 고속 안전 시스템 구축에 대응

CC-Link협회(CLPA)의 산업용 안전 필드 네트워크 ‘CC-Link IE Safety’가 국가기술표준원(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ATS)의 심의를 거쳐 지난 2018년 7월 ‘KSCIEC61784-3-8’로 제정됐다고 ‘CC-Link협회 한국지부’가 밝혔다.

CC-Link IE Safety는 CC-Link IE의 고속통신을 활용한 산업용 안전 필드 네트워크이다. CC-Link IE의 통신속도인 1Gbps로 응답성능이 높은 안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SIL(Safety Integrity Level)3의 안전레벨 조건을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제어와 일반제어를 동일 시스템에 혼재할 수 있어 기존 네트워크 시스템에 안전제어 시스템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협회측은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CC-Link IE의 안전 필드 네트워크인 ‘CC-Link IE Safety’가 한국 국가규격으로 인정 받음으로써 앞으로 한국에서 더 널리 보급될 것으로 기대한다.

KSCIEC61784-3-8은 산업용이더넷에서의 기능안전에 관한 규격이며, 국제표준인 ‘IEC61784-3-8’에 부합하는 규격이다. 한국의 산업표준 책정에 관여하는 국가기술표준원은 CC-Link IE Safety가 국제규격 「IEC61784-3-8」을
취득한 것에 주목하고 전문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내 산업표준인 KS규격으로 제정하게 됏다.

협회측은 “이번에 CC-Link IE Safety가 한국 국가규격을 취득했다는 것은 CC-Link IE의 Ethernet 고속통신을 베이스로 하면서 기능안전적인 면에서도 제조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는 산업 현장에서 안전 통신을 사용하고자 하는 국내 생산 기술자의 니즈에 부응한다고도 말할 수 있으며, 향후CC-Link IE Safety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CC-Link 협회(CLPA)의 주요 회원사인 간사회 멤버로는 3M, Balluff, Cisco, Cognex, IDEC, 미쓰비시전기, Molex, NEC, Schneider Electric Japan Holdings가 참여하고 있다. [CLPA : http://kr.cc-link.org/ko]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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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ABB,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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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 e트로피 시리즈를 위한 맞춤형의 소형 테라 급속 충전기 제공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가 ABB를 새로운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의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했다.

파트너십을 통해 ABB는 새로운 전기차 레이싱 시리즈에 참가하는 모든 팀에게 맞춤형으로 제작된 소형 급속 충전기를 제공하게 된다. 테라 DC 급속 충전기는 이번 시리즈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다. 각 팀들의 연습 주행, 퀄리파잉(예선: Qualifying), 본 레이스 사이 짧은 휴식 시간 동안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 차량들을 급속으로 충전할 수 있다. 테라 DC 급속충전기는 콤팩트하게 디자인되어 10번의 라운드 동안 쉽게 운반이 가능하다. 이번 파트너십은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의 타이틀 스폰서로서의 ABB의 역할이 기반이 되었으며, 또한 e모빌리티의 미래를 확장하고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는 세계 최초 양산형 순수 전기차 경기이며,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이 개최되는 날짜에 동일한 도시에서 개최된다. 이 시리즈는 20종에 이르는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카들을 독점적으로 공개할 것이며, 참가 팀들에게는 세계적인 친환경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레이싱 재능과 역량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타락 메타(Tarak Mehta) ABB 전기제품 사업본부 총괄은 “ABB가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의 공식 충전 파트너가 된 것은 시장에서 ABB의 역할을 최신 디지털 기술의 앞단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분 단위로 차량 충전이 가능한 혁신적인 테라 HP를 포함해 본사의 최신 소형 충전 솔루션은 e-모빌리티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의 혁신적인 테라 HP 급속 충전은 8분 충전으로 일반 전기차가 최대 200km (125마일)을 주행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기존 차량이 주유소에서 주유할 때 보내는 시간과 동일한 수준이다.

ABB는 전기차 인프라 산업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전기차량, 전기버스, 하이브리드 버스를 위한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선박과 철도를 위한 전기화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 ABB는 2010년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하여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충전 역량을 가지고 있다. 68개 국가에 설치된 ABB DC 충전소는 8,000여 개에 이르며, 350kW의 고성능 충전소가 포함된다. 그 어떤 제조사보다도 많은 충전소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더 많은 정보는 www.jaguar.com/electrification/i-pace-e-troph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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