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XtremeData, 알테라Stratix III FPGA 기반의 인텔 FSB 모듈 출하

XtremeData, 알테라Stratix III FPGA 기반의 인텔 FSB 모듈 출하

알테라와 익스트림데이터(XtremeData)는 FPGA와 인텔 제온(Xeon) 프로세서에 기반한 업계에서 가장 빠른 FSB(Front Side Bus)모듈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복수의 알테라 Stratix III FPGA가 탑재되고 인텔의 QuickAssist Technology를 사용하는 익스트림데이터 XD2000i ISA (In-Socket Accelerator)는 강력한 1,066 MHz의 코프로세싱 속도를 자랑한다.

XD2000i 제품군은 업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보드에 가장 큰 밀도의 Stratix III FPGA들을 제공한다. 이 모듈은 총 3개의 FPGA를 사용하는데, 그 중 하나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 서버의 시스템 리소스와 연결되는 브릿지 역할을 하며, 다른 2개는 군사, 금융, 의학 및 바이오 분야의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사용된다.

XD2000i 코프로세서 모듈은 병렬화와 파이프라이닝을 통해 시스템의 전체 소비전력과 지연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을 크게 가속한다. Stratix III FPGA 기반의 FSB모듈에서 몬테카를로 블랙-숄즈 (Monte Carlo Black-Scholes) 알고리즘을 배정도(double precision) 부동소수점 연산으로 구동하면, 올 초에 발표되었던 실험결과인 RapidMind의 GPU(graphics processing unit)에서 한 옵션 당 백만 개의 경로로 단정도(single precision) 연산을 구동할 때와 비교하여 4배의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XD2000i 모듈은 기존의 GPU에 비해 전력, 보드 면적 및 메모리 오류 정정 코드(ECC: Error-Correction Coding)에서도 이점을 제공한다.

알테라의 연구 및 개발 부문 담당 수석 부사장 미사 버리치(Misha Burich)는 “Stratix III FPGA의 빠른 구조와 I/O 성능은 이 모듈이 안정적으로 1,066 MHz의 FSB속도를 달성함으로써 검증되었다.”고 말하며, “더불어 Stratix III FPGA는 부동소수점 데이터 (floating-point data) 알고리즘을 위한 DSP 아키텍처의 이점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인텔 제온 500시리즈 프로세서와 결합

XD2000i 모듈에서 인텔 제온 5000시리즈 프로세서와 Stratix III FPGA 코프로세서의 결합은 고객들에게 최고 성능의 FSB가속기를 제공하는 동시에 비용, 전력 및 공간을 현저히 줄여준다. 인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 그룹의 서버 소프트웨어 및 기술담당 이사인 딜런 라슨(Dylan Larson)은 “Stratix III FPGA를 탑재한 XD2000i 모듈은 인텔 기반 플랫폼에서 몇몇 알고리즘을 구현할 때 현저한 성능 우위를 보인다.”라며 “인텔의 QuickAssist기술 프레임워크는 알테라나 익스트림데이터와 같은 회사들로부터의 코프로세싱 솔루션을 위해 혁신적인 개발 환경을 가능하게 한다.”라고 말했다.

인텔은 소켓으로 단단히 연결되는 FPGA기반 가속기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소켓 중 하나에 Stratix?III FPGA 기반의 XD2000i를 탑재하면 보드를 변경하지 않고 호스트 프로세서와 메모리로의 빠른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계자가 간단히 하드웨어를 통합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한다. 쿼드(Quad) 소켓 보드와 함께 작동해 500,000개가 넘는 로직 엘리먼트와 1,536 개의 곱셈기, 그리고 별도의 FSB 프로세서 연결을 제공하는 XD2000i모듈의 새로운 버전이 올해 3사분기부터 판매될 것이다.

익스트림데이터의 CEO인 라비 챈드란(Ravi Chandran)은 “알테라의 Stratix III EP3S260 FPGA를 탑재한 XD2000i를 이용해서 몬테카를로 애플리케이션을 배정도 부동소수점 연산으로 구동할 경우, 고성능 단정도 GPU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와트 당 성능이 약 16배 개선된다. 이로 인해 투자은행이나 증권 중개회사들은 금융 알고리즘을 위한 데이터 센터의 총소비전력과 크기를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익스트림데이터(XtremeData)는 데이터베이스 분석용 하드웨어 가속기를 구현하며, FPGA기반 ISA분야의 발명자이자 리더이다. 익스트림데이터는 결정 지원 시스템, 금융 분석, 영상 코딩, 생명과학, 군사 및 무선통신 등의 시장을 위한 다양한 기기와 FPGA기반 ISA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7~08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