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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SK텔레콤, MWC 2015서 5G시대 혁신기술로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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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MWC에서 6년 연속 단독 부스를 운영하고 있는 SK텔레콤은 올해 600㎡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마련해 ‘혁신의 신세계로의 여행’을 주제로 다양한 아이템을 출품한다.
SK텔레콤은 5G 무선 통신의 핵심 기술을 활용한 빠른 속도 시연과 함께 5G의 핵심 가치 영역인 ▲고객경험 ▲연결성 ▲지능화 ▲효율성 ▲신뢰성을 고려한 새로운 통신 기술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앞선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IoT·위치기반·인텔리전스 등 다양한 5G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하고, 관람객들이 5G시대 혁신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K텔레콤, MWC 2015서 5G시대 혁신 선보일 예정

2014년 10월 부산에서 개최된 ‘5G Global Summit’에서의 SK텔레콤. [사진. SK텔레콤]


일상속 IoT 기기 ‘라이프웨어’도 대거 선보인다. 패셔너블 하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 밴드’, 난청 보조기능을 함께 탑재한 이어셋 ‘스마트히어링 에이드’ 등이 MWC 2015에서 공개된다.
SK텔레콤은 중소기업에 자사 부스 內 전용 전시 공간을 제공하며 해외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특히 이번 MWC 2015에는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기업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브라보리스타트 참여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CEO등 주요 임원, 세계 주요 ICT기업들과 글로벌 협력 방안 모색
SK텔레콤 장동현 CEO는 MWC 개막 하루 전인 3월 1일 현지에서 열리는 GSMA 이사회에 참석해, 통신업계 현안을 논의하고 ICT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장동현 CEO는 MWC 기간 주요 글로벌 ICT기업 경영진과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실질적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사물인터넷협회장을 맡고 있는 이형희 MNO 총괄은 전시 참가 대신 GSMA에서 MWC 기간 발행하는 ‘Mobile World Daily’에 ‘IoT시대 통신사업자의 기회와 역할’이라는 주제의 기고문을 발표한다. 이형희 MNO총괄은 기고문에서 IoT에코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고도화된 네트워크 및 개방형 IoT 플랫폼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최진성 CTO는 바로셀로나 현지에서 열리는 GSMA 산하 기술조직 PSMC 에 참여(2/27~28)해, 5G 기술 로드맵을 제시한다. 최진성 CTO는 NGMN(차세대 네트워크 협의체) 보드 멤버로서, NGMN이 작성한 5G 백서를 MWC 현장에서 발표하는 자리에 참석해5G 백서의 핵심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국내 스타트업.벤처기업 해외 진출 지원 부스 마련
SK텔레콤은 또한 국내 스타트업·벤처 기업 등 3곳과 공동부스를 마련하고, 이들 기업의 적극적인 해외진출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MWC 전시에 처음으로 참가한 2010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으로 국내 유망 중소기업들과 공동으로 참가해왔다.
뛰어난 사업 아이디어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진출에 현실적인 제약이 많은 국내 중소기업 입장에서 전 세계 ICT관계자들이 모이는 MWC참가는 해외 인지도를 높이고 글로벌 진출 초석을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SK텔레콤은 중소 파트너사들에게 전시 공간 대여 및 전시 부스 설치 관련 일체의 비용을 비롯해, 항공권, 숙박료, 행사 입장권 등 행사 참가 경비를 지원한다. 현장에서 해외 업체들과의 원활한 미팅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룸도 제공한다.
이번에 SK텔레콤의 파트너로서 MWC에 참여하는 중소업체는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중소벤처 ㈜나노람다코리아, SK텔레콤 벤처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브라보 리스타트’ 출신 스타트업 기업 ㈜아이에스엘코리아, 사업 협력 파트너사 ㈜사이버텔브릿지 등 3곳이다.
올해 MWC가 열리는 ‘Fira Gran Via’는 총 9개의 전시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SK텔레콤 부스가 위치한 3전시관(Hall 3)은 차이나모바일(China Mobile), 도이치텔레콤(Deutsche Telekom), 텔레포니카(Telefonica) 등 글로벌 이통사와 삼성전자, LG전자, 퀄컴(Qualcomm), 인텔(Intel), 시스코(Cisco) 등 글로벌 주요 ICT 기업이 전시공간을 마련한 MWC 2015의 핵심 전시장이다.
금년 MWC는 ‘혁신의 최전선(Edge of Innovation)’를 주제로, 전 세계 1천 9백 여 기업이 전시 및 각종 컨퍼런스에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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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국토부,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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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청년과 함께하는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물류에 관심 있는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모집분야에 고등부를 신설하여 물류특성화고를 비롯한 고등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신청분야는 물류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데,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O2O 물류서비스나 물류기기, 솔루션 개발을 통한 현장개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심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고, 멘토링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최종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팀 역량과 참여도 등 다방면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또한, 본선 진출자에게는 물류실무자를 통해 멘토링도 지원하고, 물류 새싹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창업계기와 극복과정 등 생생한 창업스토리를 듣는 강연도 마련된다.

시상은 총 11개 팀으로 청년부(7개 팀)와 고등부(4개 팀)로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청년부)으로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신청마감은 10월 26일(금) 18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된다.
(참가신청) 양식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http://www.koila.or.kr)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
(접수/문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zzangkum2@ccei.kr, 전화 032-458-5018~9)

이번 대회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드림플러스가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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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지진대비 물류창고 보호장치 개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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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댐퍼, 낙하방지장치, 기둥보강장치 등 렉 보호장치 총 8종 개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진발생에 대비하여, 그간 사각지대에 있었던 물류창고 내부 상품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내진보강장치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내진보강장치는 지진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4종), 적재물의 낙하거리 및 충격을 감소시키는 낙하방지장치(1종), 렉의 강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둥보강장치(3종) 등 총 8종*이다.
* 유압식 댐퍼, 점탄성 댐퍼, ULD(Unovics Leaf Spring Damper), UFD(Unovics Friction Damper), 낙하방지장치, 기둥 내·외측 보강장치, 기둥-보 연결부 보강장치 등

내진보강장치

내진보강장치

유압식 댐퍼를 제외한 7종의 장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물류창고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2016년부터 국가 R&D를 통해 추진한 연구의 성과물이다.

기존 해외 내진보강장치들과 달리 국내 렉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우리 물류창고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한국식 K-내진보강장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업계의 비용부담을 감안하여, 기존 설치된 시설물(렉)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예시 : 3단 렉(높이 4.5m, 폭 1.0m)에 점탄성 댐퍼를 설치할 경우, 12만원으로(기존 렉 설치비용 대비 10% 추가비용)으로 약 27%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8종 모두를 설치할 경우 약 70%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장비의 설치비용과 내진성능을 비교하여 원하는 장비만을 쉽게 구매·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등을 통해 올해 10월부터 국내 주요 물류창고에 보급이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내진보강장비 개발이 국내 내진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진발생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방지함으로써 물류산업현장의 안전성 강화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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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

[데이터뉴스] 8월 항공여객 1,058만 명… 지난해 8월에 비해 6.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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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2018년 8월 항공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6.1% 증가한 1,058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월 단위)을 기록하였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 항공여객(만 명): 805(’14. 8.) → 821(’15. 8.) → 986(’16. 8.) → 997(’17. 8.) → 1,058(’18. 8.)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 국제여객(만 명): 572(’14. 8.) → 551(’15. 8.) → 697(’16. 8.) → 705(’17. 8.) → 782(’18. 8.)
** 중국 6개 직할시·성(상하이시, 베이징시, 충칭시, 산둥성, 허베이성, 장쑤성) 허용

지역별로는 미주(-4.1%)를 제외한 중국(24.9%), 유럽(18.4%), 동남아(8.7%), 일본(7.4%) 등을 중심으로 전 지역 노선에서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노선은 158만 명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 대비 24.9% 증가*했으나 ‘16년 8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감소세**(-23.6%)를 보였다.
* (‘17.8월) -38.8 → (9월) -31.1 → (10월) -29 → (11월) -22.3 → (12월) -16.2 → (‘18.1월) -22.1 → (2월) -21 → (3월) 10.4 → (4월) 43.9 → (5월) 39.8 → (6월) 34.4 → (7월) 27.3 → (8월) 24.9
** 중국노선 : (‘16.8월) 207만 명 → (’17.8월) 127만 명 → (‘18.8월) 158만 명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양양공항(-15%)을 제외한 전국의 공항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 청주(247.9%), 무안(129.7%), 제주(89.3%), 대구(28.3%), 김포(5.9%), 인천(8%)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2.7% 증가*하였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9.3% 증가하여, 국적사 분담률은 68.6%**를 기록하였다.(대형 39%, 저비용 29.6%)
* 유럽(3.8%)·대양주(3.7%)·기타(2.2%)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5% 증가
** 국적항공사 분담률(%): 60.8(’14. 8.) → 66.7(’15. 8.) → 64(’16. 8.) → 69.6(’17. 8.) → 68.6(’18. 8.)저비용항공사 분담률(%): 11.2(’14. 8.) → 15.6(’15. 8.) → 20.4(’16. 8.) → 27.5(’17. 8.) → 29.6(’18. 8.)

국내선 여객은 운항감편(-2.7%)에 따른 공급석 감소(-4%: 내륙 3.6%↓, 제주 4.1%↓), 태풍 솔릭 및 기록적인 폭염 등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내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5.5%(내륙 11.6%↓, 제주 4.5%↓) 감소한 276만 명을 기록하였다.
* 국내여객(만 명): 232(’14. 8..) → 270(’15. 8..) → 288(’16. 8..) → 292(’17. 8.) → 276(’18. 8.)

공항별로는 울산(45.6%)·인천(3.1%) 등은 증가하였으나, 청주(-14.2%)·김해(-10.4%)·광주(-8.6%)·김포(-7%)·제주(-4.2%) 등은 감소하였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17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2%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는 15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0.8% 감소하면서 57.7%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50.2(’14. 8.) → 53.1(’15. 8.) → 57.5(’16. 8.) → 55(’17. 8.) → 57.7(’18. 8.)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2(’14. 8.) → 23(’15. 8.) → 23(’16. 8.) → 25(’17. 8.) → 26(’18. 8.)

국제화물은 기타(-2.7%)지역을 제외한 중국(8.2%)·대양주(6.3%)·동남아(5.6%)·유럽(3%) 등 전 지역이 증가하며 전년 동월 대비 4% 성장한 35만 톤을 기록하였다.
* 국제화물(만 톤): 29(’14. 8.) → 29(’15. 8.) → 32(’16. 8.) → 34(’17. 8.) → 35(’18. 8.)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1(’14. 8.) → 21(’15. 8.) → 22(’16. 8.) → 24(’17. 8.) → 25(’18. 8.)

국내화물은 제주(-8.2%) 및 내륙노선(-4.4%)의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7.9% 감소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6(’14. 8.) → 2.5(’15. 8.) → 2.6(’16. 8.) → 2.6(’17. 8.) → 2.4(’18. 8.)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3(’14. 8.) → 1.1(’15. 8.) → 1(’16. 8.) → 1.1(’17. 8.) → 0.98(’18. 8.)

국토교통부는 “여행수요 지속 증가에 따른 해외노선 다변화(러시아·동남아 등)와 추석 연휴시즌에 따른 해외 여행객 확대 등으로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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