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마켓뉴스 » 정책뉴스 » SK텔레콤, K-water와 ‘스마트물관리’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SK텔레콤, K-water와 ‘스마트물관리’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은 K-water(사장 최계운, www.kwater.or.kr)와 ‘스마트물관리(이하 SWM: Smart Water Management)’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WM은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원에서 수도꼭지에 이르는 물순환의 전 과정을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수량, 수질, 수압, 누수 등 각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물자원의 누수를 막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1)Smart Meter의 안정적 구축/확대, 2)Smart Meter 성능 검증 및 기술 보완, 3)관제시스템 개발/운영 4)다양한 SWM 사업모델 발굴, 5)국내외 ICT 분야 협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Smart Meter란 원격통신을 통해 수용가의 시간대별 사용량을 전송하는 기술로 원격검침 및 유수율 관리 등에 활용된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및 물부족에 따라 물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주요 수원인 다목적댐 유역의 올해 강우량은 예년의 58%, 저수량은 예년의 63% 수준으로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어, 물자원의 효율적 관리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SK텔레콤의 앞선 ICT 기술과 K-water의 전문 물관리 기술의 시너지 창출을 통해 더욱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Smart Meter 기술 확보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물자원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형희 SK텔레콤 MNO총괄은 “K-water와 협력을 통해 SK텔레콤의 ICT 기술력을 기반으로 SWM 확산 및 효율적 물자원 관리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K-water의 국내/해외 사업 추진에 있어 ICT 분야 협력을 더욱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계운 K-water사장은 “국내 최대 통신사인 SK텔레콤과의 이번 협력을 통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Smart Meter 기술개발과 사업모델 구축에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SWM 확산을 통해 우리나라 물관리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Keysights ad


추천 뉴스

유니버설로봇의 UR 협업로봇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 동로봇, 국가표준 제정

9월까지 입안 예고 거쳐, KS 국가 표준으로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동로봇’ 국가표준(KS)을 ...

사물인터넷 IoT

정부,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시범사업 추진

과기정통부-국토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모니터링 실증사업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