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RFID 기반의 유비쿼터스 도시로 초대합니다

유비쿼터스 도시건설 포럼 출범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비쿼터스도시를 활성화 하기 위한 ‘유비쿼터스도시건설포럼’이 출범의 닺을 올렸다. 지난 11월 9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포럼 출범 창립총회와 창립기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최근 우리사회는 U-기술을 적용하여 산업, 기술, 서비스가 지능화, 융•복합 되는 U사회로 진화중에 있으며 각 부처 및 지자체도 소관업무에 U-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지능형국토정보사업(U-GIS), 지능형교통체계개선(U-ITS), u-IT839, 지능형홈네트워크 등 핵심요소기술 개발,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론티어 사업, 디지털 컨텐츠 표준화, 디지털공공도서관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에서도 서울의 u-Smart 강남,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DMC) 사업, 충북의 u-Bio시티, 제주의 텔레메텍스 시범도시, 부산의 U-항만 등 각 지역 특성에 맞는 U-시티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월에는 대한주택공사와 파주시가 공동으로 추진한 세계 최대 규모의 유비쿼터스 체험공간인 ‘유비파크(Ubi-Park) 체험관’이 파주 교하신도시 내 중앙생태공원 대지에 조성되어 개관식을 가졌다. 또한 서울시는 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추진한 u-City 조성 시범사업인 ‘u-청계천 테스트베드’ 시범사업 시연 행사를 11월말 개최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번에 유비쿼터스도시건설포럼이 출범하여 창립총회와 창립기념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공공 개발사업자, 건설사 등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하에 U-City를 이끌어갈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총회에서는 한국토지공사(www.iklc.co.kr) 김재현 사장을 초대회장으로 선임하고 국내 굴지의 건설사와 SI업체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김재현 회장은 “그동안 U-시티는 정보화나 정보통신기술적 요소가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U-시티를 단순히 정보화 사업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시건설 모델로서 추진하려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포럼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해 나갈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U-시티의 효율적 추진과 활성화 기대

다양한 융복합 U-시티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서는 토지이용패턴의 변화 및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등 도시계획 및 관리체계의 근본적인 개선의 새로운 도시정책 패러다임이 요구된다. U-시티를 통한 실수요자에게 진정으로 유용한 U-시티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는 정부와 도시계획/IT전문가 및 시민사회간의 파트너십과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도록 새로운 철학과 체계로서 뉴거버넌스의 확립이 요구된다.
또한 U-시티 건설은 도시개발과 IT시스템 구축 프로세스의 융합이 필요하며, 기반시설 지능화 기술과 RFID/USN 등 정보통신기술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및 보급을 위한 핵심기술력 확보가 필요하다. U-시티 서비스의 사회적 수용가능성에 대한 제도적, 행정적 장애요인 분석 및 제거를 위한 법제도적 정비와 중앙부처, 지자체 및 사업자간 효율적 협력체계 마련을 위한 국가차원의 추진체계의 확립도 요구된다.
포럼 관계자는 “향후 포럼은 건설교통부 산하 비영리단체로 가입하여 건설교통부의 U-시티 정책을 적극적 뒷받침하고 U-시티의 효율적 추진과 활성화를 위하여 다각적인 연구개발을 계획중”이라고 밝히고, “그 동안 건설교통부가 추진해온 U-City 관련 정책과의 상승효과로 도시계획 및 도시관리 등 도시정책적 접근을 통한 U-시티 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건설교통부는 U-City의 효율적•체계적 추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유비쿼터스 도시의 계획 및 건설등에 관한 법률」(법제처 심사중)을 제정 추진중이다. U-City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을 연구개발•보급하기 위하여 미래도시전략분야, U-City인프라 구현기술개발 분야, Test Bed 구축 등을 내용으로 한 U-Eco City R&D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12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