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RFID 업종별 산업적용 가이드라인(4)

RFID 업종별 산업적용 가이드라인(4)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무선 인식 기술로 기존의 바코드에 비해 판독거리, 내구성, 재사용성, 저장용량 등의 측면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동화가 용이하며 다양한 응용에 활용될 수 있다. RFID 기술은 제품흐름을 이력추적관리하고 관리체계, 재고연한 분석과 같은 가시성을 극대화하여 자동차, 식품, 유통, 물류, 가전, 섬유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 할 수 있는 핵심기술로 각광 받고 있다.

제4절 RFID 시장 동향

1. RFID 국외시장 동향

글로벌 대기업들도 자체적으로 RFID를 적극 활용 중으로 월마트는 EPC네트워크를 기반으로 1,000여 개 매장, 600여 개 업체에 RFID를 적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05년 1월부터 도입된 1세대 기반의 리더와 태그를 점차 2세대 기반으로 교체하는 단계에 있다.

유럽의 유통업체인 메트로는 03년 미래형 매장을 오픈하면서 RFID/EPC를 도입하여 고객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으며, 테스코는 06년 3분기에 40개 매장에 RFID/EPC를 적용하고 있다.

전세계 RFID 관련 시장은 고속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며, 현재 세계 RFID 시장은 초기 단계에 있다. 시장규모는 2007년 50억 달러에서 2015년 245억 달러 규모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RFID 산업의 핵심요소인 태그부분이 가장 큰 비중(07년 기준 44.2%)을 차지, 리더와 S/W 그리고 서비스 부분을 합친 비중이 55%(06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으나 2015년에는 태그의 비중이 40%로 감소하여 S/W와 service 부분에서 점차 그 비중이 늘어날 전망이다.

전세계 RFID 태그 시장규모는 2007년 2억 달러 규모에서 2015년 10억 달러 규모로의 성장을 이룰 전망이며, 주로 물류•유통 분야에서 사용되는 태그의 소비가 점차적으로 크게 이루어져 2015년에는 태그 전체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1-23]는 2007년도 현재 10개국 진행된 RFID 관련 시범 사업수를 각 나라별로 보여준다. 가장 많은 RFID 관련 시범사업을 진행한 나라는 미국으로 982개의 시범사업을 하여 RFID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극대화 되어있음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다음으로는 영국이 297개, 일본이 154개 그리고 한국이 56개의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유통, 물류, 재정, 보안, 안전 분야에서 RFID 적용되고 있으나 주요 RFID 적용 분야가 지역별로 크게 다르다. 최대 RFID 시장을 가지고 있는 북미지역은 유통, 물류 그리고 재정, 보안 그리고 안전 분야에서 주로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지역은 재정, 보안, 안전 그리고 자동화 분야와 여객 운송 주요 RFID 시범 사업 영역이고 유럽은 재정, 보안, 안전 분야에서 RFID 시범사업을 하며, 호주와 뉴질랜드 지역에서는 도서관/출판, 파일 관리 분야와 동물/가축 분야 그리고 농업 분야에서 주요 시범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표 1-5]은 전세계 지역별 RFID 관련 시범사업의 주요 운영 분야를 나타낸다.

2. RFID 국내시장 동향

국내 RFID 시장은 06년 기준 2,369억원의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07년에는 전년대비 99.1% 성장한 4,716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03~07년 중 국내 RFID 시장은 연평균 71.2%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매출발생 기업도 03년 52개에서 06년 158개로 매년 20~30개사가 증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기업당 평균매출액 상승폭이 작아 기업간 경쟁의 심화로 채산성은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자체적인 RFID 활용사례가 늘어나고 공급업체가 증가하는 등 RFID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추세이고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한국(물류창고), 중국(생산), 미국(물류창고)간 출하과정에서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는 물류센터는 물론 도장공정과 조립공정에 RFID를 부착하여 활용 중에 있다.

RFID 매출액을 품목별로 보면 HW(태그, 리더, 안테나) 분야의 비중이 2005년도에 49.2%에서 2007년도 56.4%로 증가하고 있으며, HW 중 리더 매출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태그 매출이 급속히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06년 하반기 중 한국 RFID/USN 협회가 공급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RFID 응용서비스 분야 중 물류․유통 분야에서의 적용가능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며, 보안/방범, 의료/약품, 국방, 도로/교통 분야도 적용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림 1-24]은 산업 분야별 RFID의 응용서비스에 대한 활성화 정도를 나타낸 것이다.

3. RFID 수출입 현황

국내 222개 RFID 공급기업의 수출입 현황을 조사한 결과 07년 수출․수입액은 각각 280억원과 395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03~07년 중 국내기업의 RFID 관련 수출은 연평균 38.5%의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RFID 공급기업의 매출에서 수출비중은 크지 않으며 03년의 13.8%에서 07년 5.9%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주요 품목별로 보면 05~07년 중 HW가 수출․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수출품목 중에서는 리더와 안테나의 비중이 높고 SW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다.

수입품목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을 요하는 태그의 비중이 높고(2007년 42.6%), SW 비중도 수출에 비해 높은 편이며, 국내 RFID 제조 기업이 대부분 리더와 안테나 생산에만 집중하고 있어, 국내 RFID 산업의 성장에 따라 태그 수입이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hilscher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11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CLAROTY, Extreme Visibility For Improved Security

슈나이더 일렉트릭, 제조 설비 운영기술 네트워크에 보안강화 나서

전 세계 산업 인프라의 안전과 사이버 보안 과제 해결을 위해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클라로티간의 파트너십 체결 ...

힐셔 넷파이 netPI

이제 ‘라즈베리 파이’에서 IIoT를 안정적으로.. 힐셔 netPI 출시

힐셔 netPI, 라즈베리와 결합하여 산업용으로 활성화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