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RFID 기반의 유비쿼터스 도시로 초대합니다

RFID 기반의 유비쿼터스 도시로 초대합니다

유비쿼터스 도시건설 포럼 출범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유비쿼터스도시를 활성화 하기 위한 ‘유비쿼터스도시건설포럼’이 출범의 닺을 올렸다. 지난 11월 9일 서울 르네상스호텔에서 포럼 출범 창립총회와 창립기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최근 우리사회는 U-기술을 적용하여 산업, 기술, 서비스가 지능화, 융•복합 되는 U사회로 진화중에 있으며 각 부처 및 지자체도 소관업무에 U-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지능형국토정보사업(U-GIS), 지능형교통체계개선(U-ITS), u-IT839, 지능형홈네트워크 등 핵심요소기술 개발,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론티어 사업, 디지털 컨텐츠 표준화, 디지털공공도서관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에서도 서울의 u-Smart 강남,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DMC) 사업, 충북의 u-Bio시티, 제주의 텔레메텍스 시범도시, 부산의 U-항만 등 각 지역 특성에 맞는 U-시티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월에는 대한주택공사와 파주시가 공동으로 추진한 세계 최대 규모의 유비쿼터스 체험공간인 ‘유비파크(Ubi-Park) 체험관’이 파주 교하신도시 내 중앙생태공원 대지에 조성되어 개관식을 가졌다. 또한 서울시는 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추진한 u-City 조성 시범사업인 ‘u-청계천 테스트베드’ 시범사업 시연 행사를 11월말 개최한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번에 유비쿼터스도시건설포럼이 출범하여 창립총회와 창립기념 컨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공공 개발사업자, 건설사 등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하에 U-City를 이끌어갈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총회에서는 한국토지공사(www.iklc.co.kr) 김재현 사장을 초대회장으로 선임하고 국내 굴지의 건설사와 SI업체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김재현 회장은 “그동안 U-시티는 정보화나 정보통신기술적 요소가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U-시티를 단순히 정보화 사업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시건설 모델로서 추진하려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포럼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해 나갈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U-시티의 효율적 추진과 활성화 기대

다양한 융복합 U-시티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서는 토지이용패턴의 변화 및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등 도시계획 및 관리체계의 근본적인 개선의 새로운 도시정책 패러다임이 요구된다. U-시티를 통한 실수요자에게 진정으로 유용한 U-시티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는 정부와 도시계획/IT전문가 및 시민사회간의 파트너십과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도록 새로운 철학과 체계로서 뉴거버넌스의 확립이 요구된다.

또한 U-시티 건설은 도시개발과 IT시스템 구축 프로세스의 융합이 필요하며, 기반시설 지능화 기술과 RFID/USN 등 정보통신기술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및 보급을 위한 핵심기술력 확보가 필요하다. U-시티 서비스의 사회적 수용가능성에 대한 제도적, 행정적 장애요인 분석 및 제거를 위한 법제도적 정비와 중앙부처, 지자체 및 사업자간 효율적 협력체계 마련을 위한 국가차원의 추진체계의 확립도 요구된다.

포럼 관계자는 “향후 포럼은 건설교통부 산하 비영리단체로 가입하여 건설교통부의 U-시티 정책을 적극적 뒷받침하고 U-시티의 효율적 추진과 활성화를 위하여 다각적인 연구개발을 계획중”이라고 밝히고, “그 동안 건설교통부가 추진해온 U-City 관련 정책과의 상승효과로 도시계획 및 도시관리 등 도시정책적 접근을 통한 U-시티 정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건설교통부는 U-City의 효율적•체계적 추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유비쿼터스 도시의 계획 및 건설등에 관한 법률」(법제처 심사중)을 제정 추진중이다. U-City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을 연구개발•보급하기 위하여 미래도시전략분야, U-City인프라 구현기술개발 분야, Test Bed 구축 등을 내용으로 한 U-Eco City R&D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12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힐셔 넷파이 netPI

이제 ‘라즈베리 파이’에서 IIoT를 안정적으로.. 힐셔 netPI 출시

힐셔 netPI, 라즈베리와 결합하여 산업용으로 활성화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

폭스콘

로크웰 오토메이션, 폭스콘 미국공장에 IIoT 솔루션 더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폭스콘의 소비자 가전 조립 공장에 업계 선두적인 IIoT 솔루션 구현 위해 폭스콘과 파트너십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