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NIDays 2008, 사용자 친화적인 그래픽 기반 지원 솔루션 제시

NIDays 2008, 사용자 친화적인 그래픽 기반 지원 솔루션 제시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한국NI)가 해마다 대규모 기술 컨퍼런스로 개최하는 [NIDays 2008]이 지난 10월 2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있었다. 총 500여명이 참석했으며, 전기/전자 기술, 자동차/중공업 기술, 신성장동력 기술 등 3가지 기술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아침 9시 20분에 NIDays2008이 준비되고 있는 삼성동 행사장에 들어섰다. 벌써 많은 분들이 [아침새] 등록을 진행하고 있었다. 발표장에는 500여개의 좌석과 전면에는 대형스크린 3개가 설치되어 있었다. 지난해와 동일한 장소, 동일한 형식이라는 생각이다. 대형스크린은 또한 LabVIEW 8.6(한글판) 배너와 NIDays 08 배너에 감싸여 있었다. 행사장 밖에는 NI의 솔루션 및 협력업체들의 솔루션들이 1부스씩 전시되고 있었다. 10시가 가까워오자 접수데스크에는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NIDays 행사는 해마다 국내에서 한국NI가 주최하는 최대의 기술 컨퍼런스 행사이다. NI 본사가 해마다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개최하는 NIWeek 행사의 축약판이라고 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특히 신성장동력 세션을 별도로 마련하여 진행하는 특별함을 선보였다. 신성장동력 세션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풍력, 태양광, 연료전지 등에 대한 다양한 시장동향과 기술 현황 등을 소개했다.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구체적으로 들여다 보면, 이번 행사는 산업 구분에 따른 3개의 트랙, 20개 이상의 기술 및 실습 세션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국내 유수 고객사의 초청 세션, 협력사의 전시 및 다양한 현장 이벤트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3개의 산업별 트랙은 각각 전기/전자 산업, 자동차/중공업 산업,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구분되어 RF, 대기전력, A/V 테스트, HIL, 전장, 무인자동차, 지능 로봇,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의료기기 등과 같은 떠오르는 업계 이슈들을 총 망라하고 있다.

황지호 팀장은 기조연설에서 “LabVIEW 8.6은 사용자의 편리함과 생산성 증대에 초점을 맞추었다. 자동으로 LabVIEW 블록다이어그램 정리, 빠른 탐색으로 팔레트 아이템을 더욱 신속하게 검색 및 배치, 웹서비스를 사용한 LabVIEW 어플리케이션 제어, 신속하게 센서 데이터를 3D 모델로 맵핑 등의 특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국제적인 관련 기술동향들을 소개하면서 LabVIEW의 멀티코어 프로그램밍 접근방식은 앞으로 많은 개발자들에게 더욱 인정받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기존의 FPGA가 풀어야 할 과제로 1) NI Scan 엔진과 I/O 시뮬레이션을 통한 컴파일 시간 단축, 2) Fixed-point 지원을 통한 알고리즘 개발 최적화, 3) 새로운 하드웨어에도 기존 코드 재사용 등의 요구를 제시하면서 LabVIEW 8.6에서 이러한 고객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황 팀장은 올해의 메인 어플리케이션으로 유럽 남천 천문대(ESO; the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의 ELT(Extremely Large Telescope) 대형 천체 망원경을 소개했다. 이 천체 망원경은 총 1000개의 거울과 3000개의 액추에이터, 그리고 6000개의 센서로 구성되어 3000×6000 Matrix 위치자세 제어를 1millisecond에서 수행할 수 있다. 여기에 LabVIEW가 핵심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CPU와 GPU를 병렬로 사용하는 루프를 시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향후 CPU에서 벗어난 GPU 프로그래밍 기술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제시하기도 했다.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찬조기조연설에서 자동차 산업의 국제적인 메가트렌드와 국내 업체들이 찾아가야 할 기술적인 과제들을 제시했다. 세계 메이저 자동차 메이커들의 M&A 현황과 제조라인 구성, IT기술의 도입, 협력업체와의 관계 등을 소개하면서 자동차 산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소개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11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힐셔 넷파이 netPI

이제 ‘라즈베리 파이’에서 IIoT를 안정적으로.. 힐셔 netPI 출시

힐셔 netPI, 라즈베리와 결합하여 산업용으로 활성화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

폭스콘

로크웰 오토메이션, 폭스콘 미국공장에 IIoT 솔루션 더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폭스콘의 소비자 가전 조립 공장에 업계 선두적인 IIoT 솔루션 구현 위해 폭스콘과 파트너십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