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KT- 차이나 모바일, 사물인터넷 기술 공동개발 나선다

KT의 개방형 IoT 사업협력체계 ‘olleh GiGA IoT Alliance’가 국내 우수 사물인터넷 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KT(회장 황창규, www.kt.com)는 8월 28일 중국 충칭(重慶)에 위치한 차이나 모바일 IoT(CMIoT, 세계최대 통신사인 차이나 모바일의 IoT 전문 자회사)와 ‘사물인터넷 기술 공동개발 및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IoT 디바이스 및 솔루션 공동 개발/소싱, ▲한-중 양국 IoT 개발사 해외시장 진출 공동지원, ▲KT-CMIoT 사물인터넷 정기 협의체 등 실무협력 채널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GiGA IoT 사업협력센터 내에 CMIoT의 통신칩/모듈을 구비해 GiGA IoTAlliance 및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 회원사들은 누구나 차이나모바일의 통신환경 인증실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데이터를 제출하면 6개월에서 1년정도 소요되는 통신망 이상유무 인증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향후 중국시장 진출에 필요한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KT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처럼 단말/솔루션/플랫폼 기술의 성공적 융합이 필수인 산업용 IoT 분야의 성공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한국의 우수한 단말기획·개발·설계 역량을 갖춘 기업들이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의 단말제조 회원사들과 협업할 경우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윤경림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은 “GiGA IoT 사업협력센터 내의 차이나모바일/노키아 IoT Lab은 중국은 물론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현지 네트워크 연동 테스트 등을 진행할 수 있어 글로벌시장 진출 준비에 효과적이다”며 “앞으로도 CMIoT뿐만 아니라 다른 글로벌 사업자들과 협력을 확대해 olleh GiGA IoT Alliance에 참여한 회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MIoT Qiao Hui(샤오 후이) CEO는 “IoT 분야에서 KT와 협력하게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커넥티드 카 뿐만 아니라 양사의 추가 사업기회 발굴을 통해 IoT 시장을 함께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인피니언,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용 PSoC™ Edge 마이크로컨트롤러 발표

인피니언의 PSoC™ Edge E8 시리즈는 메인 프로세서로 Helium™ DSP를 지원하는 고성능 Arm Cortex®-M55을 채택하고 에지의 머신러닝을 지원한다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노르딕, CSA IoT 기기 보안 인증 지원.. 국제 IoT 기기 보안 사양 및 규정 요구사항 통합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CSA의 IoT 기기 보안 사양 1.0과 인증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IoT 제품의 안전성을 강화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