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KT, 재난용 ‘배낭형 이동기지국’ 개발 나선다

KT가 국내 중소∙벤처와 가방처럼 메고 다닐 수 있는 이동기지국 개발에 나선다.
KT(회장 황창규)는 ㈜주니코리아, 이노넷㈜와 공동으로 개인 휴대가 가능한 재난안전용 이동기지국 개발에 착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지난 6월말 3사가 공동으로 제안한 사업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주관 ’K-Global ICT유망기술개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KT 등 3사는 이달 초 사업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중순경 킥오프 미팅을 시작으로 2년간의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돌입했다.
배낭 형태로 개발되는 재난안전용 이동기지국은 언제 어디서나 즉시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기존의 차량형이나 폴형 기지국은 도로 유실 등 지형이 붕괴될 경우 현장 접근이 어렵고, 설치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인력이 투입돼야 했다.
KT와 주니코리아, 이노넷 관계자들이 재난용 배낭형 이동기지국 개발 회의에서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목업(mock-up) 제품을 보며 협의를 하고 있는 모습.
 
배낭형 이동기지국이 개발되면 개인이 휴대하고 다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설치작업 없이도 작동이 가능하다. 구호 요원이 장비를 메고 출동해 재난현장 최일선에서 골든타임 내에 신속히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KT 송희경 공공고객본부장은 “재난안전용 배낭형 이동기지국은 개인 휴대성 강화, 3중 백업망 등으로 재난안전망의 생존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통신장비분야 국내 유망 중소∙벤처와 협력을 강화해 재난안전통신분야 글로벌 역량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 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유블럭스 SARA-R5 시리즈 LTE-M 모듈, KT 네트워크 인증

위치 추적 및 무선 통신 기술 분야 세계적 선도기업인 유블럭스(u-blox)는 자사의 SARA-R510M8S 모듈이 KT의 LTE-M 네트워크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Blaize-KT, 자율주행 로봇공학 및 모빌리티 분야 AIoT 기술 개발 협력

내의 AI 시장 창출을 위해 온디바이스 기술에 대한 AI 개발 및 교육의 제조 및 서비스 요구사항 고도화를 조율, 촉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양사는 단합된 관계를 강화하고 AIoT 에지 장치 제조 요구 사항에 대한 솔루션을 보다 강력하게 육성할 예정이다

엔비디아, KT 스마트 스피커와 고객 콜센터 훈련에 AI 지원

2,2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한 KT는 자체 LLM을 개발해 스마트 스피커의 단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2,000억 개 이상의 매개변수를 가진, 적용 분야 별 최적화된 다양한 버전의 LLM들을 사업에 적용하고 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