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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 스마트 디바이스 통해 프로세스 산업의 디지털화 앞당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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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프로세스 산업을 위한 파운데이션 필드버스(FOUNDATION fieldbus)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위한 필드버스파운데이션 한국마케팅위원회(FFKMC)가 결성되었으며, 1차적인 활동의 결과로 지난 11월말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14개 회원사가 참여하는 FF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필드버스파운데이션마케팅위원회(회장 서형석)는 비공식 단체로 출범하여, 시급한 기술 세미나 등의 활동을 우선적으로 수행하고, 향후 공식적인 비영리협회 등록과 엔드유저카운슬(EUC) 결성, 그리고 트레이닝 센터 구성을 추가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11월말에는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250여명의 엔드유저 및 엔지니어, 협력사가 참여한 가운데, 파운데이션 필드버스(Ff)에 대한 다양한 기술 소개와 현장 구축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ABB, 아즈빌, 에머슨, 하니웰, 인벤시스, 로크웰, 요고가와 등 14개사가 공동으로 후원하였으며, 파운데이션 필드버스 기술의 업데이트를 통한 디지털 플랜트의 성능향상 및 운영 효과를 제시하였다.
필드버스 파운데이션 아시아 태평양(AP)의 히사시 사사지마(Hisashi Sasajima) 회장은 1994년에 듀폰,엑슨모빌과 같은 엔드유저를 포함하는 회원사들이 비영리단체로 필드버스 파운데이션을 설립한 이래, 협회는 세계 자동화 시장에서 필드버스 기반 제어 솔루션의 기술과 성장을 이끌어 왔다고 소개했다.
현재 협회에는 575개의 디바이스가 공식 등록되어 있으며, DCS 시스템으로는 ABB, 에머슨, 하니웰, 인벤시스, 아즈빌, 요고가와 등 6개사 7개제품이 등록되었다.
사사지마 AP 회장은 “현재 산업용 필드버스로 다양한 프로토콜들이 있다.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는 프로세스 오토메이션 분야에서 대표적인 필드버스로, 파워와 통신을 2가닥을 와이어로 해결함으로써 배선분야에서 획기적인 절감이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필드기기간 상호 통신과 자가진단 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기존의 시스템이 마스터-슬레이브 구조를 취하여, 마스터의 명령에 의해 슬레이브가 동작하는 방식을 취해 왔으나,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는 마스터-슬레이브 구조가 아닌, 필드기기 상호간의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스터-슬레이브 구조에서 탈피하여 마스터의 명령을 수행하는 것에서 벗어나 직접 컨트롤러에 정보를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세이프티 및 무선 대응 규격 제정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는 플랜트에서의 안전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설비구축 코스트 및 운용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최근 부각되고 있는 무선 솔루션과 관련하여,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와 HSE RIO(Remote I/O), WirelessHART 및 ISA 100 등에 대응하는 자체 무선 게이트웨이 규격을 추진하고 있으며, 11년에는 그 첫번째 제품이 출시될 예정에 있기도 하다.
국내에서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의 시장 확대가 미흡한 이유에 대해서, 사사지마 AP 회장은 “현재는 가격측면에서 전혀 효율적이지 않다. Ff를 하려면 기존에 구축된 아날로그 기기를 모두 바꾸어야만 하며, DCS도 현재 7개 기종만 인증되어 있어서 인증되지 않은 DCS가 있다면 이것도 변경해야 한다. 따라서 한국과 일본의 기존 구축 플랜트에서 시장이 크게 성장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규 그린필드 프로젝트들은 모두 파운데이션 필드버스로 건설되고 있다. 한국의 EPC 회사들이 중동 등 해외 프로젝트에서 Ff를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은 물론 한국도 80년말~90년초의 설비들이 대부분이다. 향후 5~10년내에 설비 교체주기가 돌아올 것이다. 설비교체시에는 결국 최신의 디지털 플랜트 기술을 도입할 수 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에, 파운데이션 필드버스의 국내 시장도 낙관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0년 0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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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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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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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이크로소프트,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할인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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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고순동)는 Xbox One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3개월권 4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은 Xbox 게임의 멀티 플레이 모드를 즐기기 위한 필수 서비스로, 한 달에 2번의 무료 게임 다운로드 및 다양한 콘텐츠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Xbox 전용 구독 서비스이다. 이번 이벤트는 온라인 판매처에서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3개월간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중 Xbox One과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3개월권을 함께 구입하면, 골드 멤버십 3개월권을 17,280원에 구입할 수 있다.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할인 이벤트는 한정 수량 소진 시 사전 종료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판매처인 동서게임몰(www.dsgam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6월 13일까지 Xbox One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할인 기간 동안 Xbox One 본체가 포함된 모든 패키지에 약 5만 원 할인이 적용되며, Xbox One 500GB 번들 기준 398,000원(예상 소비자가, VAT 포함)이다. 이번 Xbox One 할인 판매 이벤트에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수량 소진 시 사전 종료될 수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컨슈머 채널 그룹 유우종 상무는 “올 여름Xbox를 더 알차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 Xbox 라이브 골드 회원에게 매월 제공되는 무료 게임, 할인 혜택과 더불어 다가올 E3에서 발표될 라인업으로 Xbox 팬들의 게임 라이브러리가 더욱 풍성해질 것”이라며, “늘 Xbox를 응원해주시는 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팬들을 위한 좋은 이벤트를 많이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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