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EtherNet/IP를 통한 멀티 벤더 시스템의 통합성에 주력

ODVA 협회는 지난 3월 5일부터 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Aimex2008 국제자동화종합전에서 산업용 네트워크의 신기술을 이끌고 있는 국내 회원사들과 함게 전시회와 기술세미나를 함께 진행했다.
전시부스에서는 ODVA 회원사들간의 각 제품들을 연결 구성하여, 이기종기기간 인터페이스를 실제로 가동하는 모습으로 라인을 구성하여 참관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실제 현장의 많은 사용자들이 크게 고민하고 있는 타메이커 기기간의 통신에 대한 해답을 제공해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ODVA 전시부스는 로크웰오토메이션, 오므론을 비롯하여 허쉬만, AC&T, 바이드뮬러, 한영넉스, 오토닉스 등 PLC 제어기기 메이커로부터 네트워크 스위치, 서버 및 센서와 필드기기 전문 메이커들이 자사의 네트워크 지원 제품들을 가지고 나와 타메이커와의 네트워크 호환성을 실제로 입증하는 라인을 구성함으로써 멀티-벤더 시스템의 통합성을 한껏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EtherNet/IP 세미나에서는 산업용 이더넷이 왜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한 기술인가를 제시하고, 공통 산업용 프로토콜(Common Industrial Protocol)인 ODVA의 CIP가 어떻게 산업현장의 사용자들을 지원하는지를 설명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ODVA 본사의 적합성시험 담당 매니저인 Jonathan Parrott씨가 직접 DeviceNet 및 EtherNet/IP의 적합성 시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여 국내에서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많은 업체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ODVA 는 세계의 선도하는 자동화 회사들이 회원을 구성하는 국제적인 협회이다. 총체적으로 ODVA와 ODVA 화원들은 공통 산업 프로토콜(Common Industrial Protocol; CIP™)에 기초한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CIP는 현재 DeviceNet™, EtherNet/IP™, CompoNet™ 과 CIP의 주요확장 — CIP Safety™, CIP Sync™ 와 CIP Motion™등을 포함한다.
ODVA는 이들 개방형 기술의 개발을 관리하며, CIP네트워크의 제조자와 사용자들을 위해 도구, 교육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ODVA의 사양에 따라 만들어진 제품들이 멀티-벤더 시스템에서 동작하는지를 확인해 주는 적합성 시험(conformance test) 인증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ODVA의 적합성시험센터는 미국, 일본, 독일에서 각 지역별 적합성시험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국 상하이에도 조만간 적합성시험센터가 문을 열 예정에 있다. 국내업체들은 기존과 동일하게 일본의 적합성 시험 센터를 이용하게 될 전망이다.
다음은 이번 Aimex2008 국제자동화종합전의 ODVA 전시 및 세미나 진행을 위해 미국 ODVA 협회 본사로부터 방한한 Adrienne Meyer씨와 Jonathan Parrott씨와의 일문일답.
산업용 네트워크의 국제적인 기술 및 시장흐름은?
제조 자동화는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산업과 상업 기술의 통합과 집중으로 결합된 세계화 라는 변화를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ODVA는 이 변화에 참여하는 주요 참여자 입니다. 2007년에 ODVA는 Modbus 디바이스를 CIP 네트워크 아키텍처에 결합하기 위한 기술 사양을 출간하여, 두 개의 가장 큰 산업용 이더네트 기기의 설치 수를 갖는 Modbus/TCP 와 EtherNet/IP를 하나의 단일 아키텍처로 통일하기 위한 길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2008년에 ODVA는 이 기술의 적용을 계속 추진하여 자동화의 제약을 극복하고 궁극적으로는 성공적인 제조 사업을 위한 사업모델로 변화해 가려고 합니다.
Aimex2008의 ODVA 전시부스 및 세미나에서 특히 주목할 사항은?
ODVA는 금년 AIMEX 전시회에 참가 함으로서 CIP 네트워크의 이점에 관하여 새로운 가능성 있는 CIP 네트워크 사용자와 벤더들을 찾아 교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therNet/IP 네트워크의 생생한 데모를 통해서 다수의 CIP 네트워크 벤더들로부터의 제품들이 어떻게 조화롭게 동작할 수 있는 지를 보여 주었으며, 또한 EtherNet/IP가 어떻게 DeviceNet, CompoNet, CIP Safety 네트워크들과 백플레인으로서 끊김이 없이 동작할 수 있는지를 데모를 통하여 실제적으로 보여 주었습니다.
한국 및 아시아 시장에서 향후 ODVA의 마케팅 계획은?
ODVA의 임무는 CIP 네트워크를 위하여 혁신-적용 공정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ODVA는 일본에 설립된 벤더들의 기지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과 중국의 떠오르는 시장은 이 노력을 위한 중심적인 요체가 되고 있습니다.
Aimex 전시회를 둘러본 소감과 한국시장에 대한 전망은?
전자, 장거리 통신, 자동차 생산, 화학, 조선, 제강과 같은 산업 등의 7.6%의 산업 성장과 함께 벤더 조직으로서의 ODVA의 방향 설정에 결합하여, 한국은 ODVA가 벤더들에게 초점을 집중하는 주요 마켓입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4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