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벤트뉴스 » 이벤트 »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런스 개최… 7월 9일 팔래스호텔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런스 개최… 7월 9일 팔래스호텔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포함한 산업분야 창의융합 기술을 논의하는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산업통상자원부(윤상직 장관)와 산업창의융합포럼(오영교 운영위원장)은 7월 9일(목)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런스를 ‘창의적 융합을 통한 미래산업의 발굴’이라는 주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창의적 융합을 기반으로 한 미래 유망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민관의 역할과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장이다.

기조강연을 맡은 박종구 단장(나노융합2020사업단)은 비즈니스 모델의 사업화와 관련하여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라는 주제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부를 창출하는 기술사업화에 대해 양자간의 차이와 어려움을 설명한다.

특히 국내의 R&D 예산이 50조원을 넘어가며, 세계6위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으나 낮은 사업화의 상황에서 기술사업화를 통한 부의 창출이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미래 유망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한 분과별 강연에서 첫 번째 분과강연을 맡은 홍성수 교수(서울대학교)는 ‘IoT기반 스마트 홈 및 빌딩을 위한 新산업 발굴’이라는 주제로 IoT기반 기술을 스마트 홈 및 빌딩에 적용하는 기술과 시장 전망을 제시하고,

IoT가 미래 IT 기술의 총아로 부상하면서, 이를 스마트 홈과 빌딩 환경에 적용하여 신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이와 관련된 국내외 기술동향을 살펴보며, 향후 시장 전망을 이야기 할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 홈과 빌딩에 IoT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학종 교수(분당서울대병원)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헬스케어’를 주제로 스마트 디바이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설명하고, 헬스케어와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 디바이스 역할과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근 들어 스마트 디바이스가 스마트 안경, 스마트 시계, 스마트 신발 등 급속하게 발전하며, 생활과 밀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어, 미래의 헬스케어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종태 교수(동국대학교)는 미래 제조업에서의 ‘딥러닝’ 활용의 중요성과 이를 활용한 미래형 제조공장의 핵심 기술을 소개하고, 미래 제조환경에선 제조 프로세스가 다양해지고 고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공장안전 및 유연한 생산이 가능해져 제조 산업에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딥러닝은 학습을 기반으로 인지, 추론, 판단을 하는데, 국내에서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선진국에 기술적 종속이 예상되므로 선재적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오영교 산업창의융합포럼 위원장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산에서 소비까지 이루어지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는 자리”이며 “향후 산업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미래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방안도 모색할 장”이 될 것으로 본다.

산업부는 이번 컨퍼런스를 “변화하는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고 창의적 융합을 통해 발굴된 미래산업의 단면을 엿 볼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융합적 산업의 사회 확산 및 사업화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향후 단기적 성과창출보다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들을 수립하여 추진할 생각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뉴스팀 news@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KENOVA set line V6 is the new compact premium tool presetter from KELCH

KELCH KENOVA set line V6 – now in a package with TDM Modules

Kelch GmbH, which specialises in peripherals and services for manufacturers and users of machine tools ...

자일링스 로고 logo

자일링스,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17’에서 재구성가능한 스토리지 가속 솔루션 선보여

자일링스는 8월 8일부터 10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개최중인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17(Flash Memory Summit 2017)’에서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