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2007 창원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 2007 Changwon)

2007 창원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 2007 Changwon)

SEE IT, And FEEL IT!

산업자원부, 경상남도, 창원시가 주최하고 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김대중)가 주관하는 ‘2007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이 지난 5월 16일(수) 국내 최대의 기계산업 요람인 창원의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렸다.

‘2007 창원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 2007-Changwon)’은 1967년 설립된 한국의 기계산업 대표기관인 한국기계산업진흥회(Korea Association of Machinery Industry, KOAMI)가 주관하는 전시회로서, 1985년 이래 격년으로 수도권에서 개최되었다. 2005년 창원컨벤션센터(CECO) 개관과 더불어 수도권(짝수년)과 지방(매년)에서 순회 개최되어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경남지역 최대의 자동화기기 전문전시회로서, 정부가 육성하는 유망 전시회이기도 하다.

5월 16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는 일본, 독일, 미국, 대만, 이태리, 중국, 스웨덴, 스위스, 노르웨이, 덴마크, 프랑스, 호주, 러시아, 스페인, 오스트리아, 홍콩, 한국 등 17개국에서 216개사 480부스 1,043품목 8,148점이 선보였다. 지난해에 이어 이번 전시회도 유럽 및 구미를 비롯한 해외출품업체가 원산지기준으로 51.4%를 차지하여 해외의 최신 자동화기계류의 현주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 및 기술교류의 장이 펼쳐졌으며, 실질구매력 있는 바이어 및 관람객의 방문뿐만 아니라 각 단위전시회 출품업체 간에도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번 창원 전시회에는 2만명 이상의 국내외 바이어들이 참가하고 참가업체 추천 바이어, 경남도 해외사무소 및 해외 프로모터가 발굴한 구매력 있는 바이어 200여명이 초청되어 국내 수요창출은 물론 수출 촉진 및 해외 시장 개척에도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대중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회장은 “이번 전시회가 국내외 자동화 산업의 신제품 및 신기술을 한자리에서 비교하고 소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FA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국산 자동화 설비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동화 정밀기기와 산업IT

이번 창원 전시회에서 기계산업 분야가 주류로 참가한 가운데에서도 산업통신망 및 산업안전과 관련한 산업IT 업체들의 참여도 활발했다. 이는 창원지역이 국내 산업자동화 장비의 주류 산업단지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들 산업 설비를 위한 혁신적인 산업IT 제품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산업IT 관련 대표적인 참가 업체들로는 CC-Link 협회, 삼미정보시스템, 두산중공업, 오토닉스, 랍코리아, 건흥전기, 메트로닉스, 씨코코리아, 아성글로벌, 우일씨엔에스, 세원셀론텍, 한국NI, 하팅코리아, 세봉테크노 등을 들 수 있다.

CC-Link 협회(대표 미츠아키 타나카)는 국내 산업 설비 분야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산업통신망 프로토콜중 하나인 CC-Link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최근 산업 현장에서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안전시스템과 관련한 CC-Link Safety의 주요 구축 방안에 대한 소개를 진행했다.

산업용 모터 제어기 전문개발업체로 출발한 메트로닉스(대표 김병균)는 최근 제어기기 영역을 아우르는 토털 시스템 업체로의 변신을 시도하며, 새로운 브랜드 ‘메카피온(MECAPION)’을 통한 모터, 드라이브, 센서, 컨트롤러를 Devicenet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참가자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아성글로벌(대표 성월규)은 크레인 무진동 컨트롤러를 비롯하여 무선 모뎀, 무선 I/O, 무선 게이트웨이등 각종 무선 장비와 산업용 네트워크를 위한 광통신 장비를 소개했다. 이 회사의 무선장비는 철강, 자동차, 조선, 전기전자, 식품 등 각종 산업 설비에서 유용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수처리 시설을 비롯한 각종 공공 인프라 부문에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우일씨엔에스(대표 강혜정)는 지능형 파워 시스템 및 EMC 필터를 비롯하여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위한 각종 네트워크 커넥터, 스위치 및 이중화 시스템 장비들을 선보였으며, 제어기기인 PLC와 HMI를 일체화한 ‘유니트로닉스 OPLC’를 소개했다. OPLC 제품은 그래픽 디스플레이와 오토 튜닝이 가능한 12 PID와 리얼타임 클럭 펑션은 물론 모드버스(Modbus Master/Slave) 및 RS232/485 포트를 지원하여 산업 자동화 분야는 물론 빌딩 자동화 분야 및 수처리, 농업설비 등에서 간단하게 제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삼미정보시스템(대표 김현직)은 RFID 시스템을 위한 대규모 데모라인을 구성하여 참가자들이 직접 RFID 시스템의 성능과 장점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주파수대별 응용분야별 적용가능한 다양한 RFID 제품들과 터치 모니터 및 태블릿PC 등을 상세히 소개했다.

하팅코리아 및 씨크코리아는 라이트 커튼 및 베리어 센서 등의 산업 안전 관련 각종 장비들을 선보였으며, 오토닉스는 레이저 마킹기를 중심으로 한 레이저 장비들을 집중 소개했다. 또한 두산중공업(발전설비 및 해수담수화 플랜트), 세원셀론텍(유공압 솔레노이드/제어밸브), 랍코리아(산업용 네트워크 케이블), 건흥전기(스위치, 센서류), 한국NI(LabVIEW 솔루션), 반도호이스트크레인(인버터 호이스트) 등에도 많은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기계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
김대중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회장

김대중 회장은 올해로 23년 전통을 가진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이 단순한 전시행사에 그치지 않고 신제품, 신기술의 소개와 거래알선 및 상담, 정보교류 등을 통해 마케팅 능력 강화와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 우리나라 기계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hilscher

Q. 이번 전시회의 규모는?

A.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독일, 미국, 대만 등 전세계 17개국 216업체가 참가하여, 공장자동화, 첨단기술과 관련된 기계, 설비 및 주변기기들이 480여부스에서 총 1,043품목 8,148점이 선보인다.

Q. 올해 전시회에서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A. 국내의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금번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들은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고, 이번 전시회의 주목적이 시장 점유율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전반적으로 전시회를 통한 자사 브랜드의 차별성을 부각시켜 고객들의 수요충족과 시장에서의 신뢰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수요와 실질 구매력을 지난 2만명 이상의 국내외 바이어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해외의 구매력 있는 바이어를 발굴하고 이번 전시회에 대거 초청하여 중소기업의 수출 마케팅 기회 및 해외 시장 개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출품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신제품 발표회 및 세미나와 같은 다양한 부대행사를 비롯하여 바이어와 관람객들이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종 통계와 정부지원시책을 소개하는 기계산업 종합안내 센터를 운영하여 많은 볼거리와 배울거리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Q. 바이어와 관람객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A. 인터넷 사전등록을 비롯하여 관련 인사들에 대한 사전 무료등록과 초대장 발급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일자로 무료 관람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참가업체 및 관람객들의 관람 편의를 위해 인포메이션 및 비즈니스 센터를 설치하여 안내 도우미 및 영어, 일어, 중국어 통역 도우미를 배치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06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