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필츠(Pilz) 원-스톱 안전 서비스, CE 인증

    생산 플랜트를 최적화 또는 확장하는 경우 보통 변경된 조건에 맞는 최신 안전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 여러 제조업체와 공급업체의 장비로 구성된 플랜트의 경우 최종적으로 누가 기계류 지침 2006/42/EC에 따른 CE 인증을 수행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인가 하는 문제가 대두된다. 스위스의 한 기업은 필츠(Pilz)의 자문을 받아 이 문제를 해결했다. 필츠는 지능형 안전 솔루션을 설계했을 뿐만 아니라 복잡한 인증 과정을 체계화하고 컨설팅을 제공하여 기업 플랜트 전체의 적합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필츠로부터 안전서비스 인증 사례연구를 알아본다.

    Pilz는 컨설팅, 엔지니어링 및 기계 안전교육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Pilz는 컨설팅, 엔지니어링 및 기계 안전교육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연결된 여러 플랜트를 최신화할 때, 생산성 향상이 필요할 때, 또는 생산 라인을 확장해야 할 때 경제적인 이유로 기존 플랜트 구성요소 중 어떤 것을 보존하고 어떤 것을 교체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시간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통 완전히 새로운 생산 라인을 구축하는 것보다 개조가 시간이 더 적게 소요됩니다.
     
    여러 제조업체의 기계 요소로 구성된 플랜트
    이번에 소개하는 회사는 스위스 추크주에 본사가 있는 기업입니다. 자르넨(Sarnen) 플랜트의 생산 설비 통합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업은 기존 필름 생산 라인 전체를 점검하고자 했습니다. 기업의 AG는 전세계에 지사가 있는 특수 화학 기업입니다. 직원은 약 16,000명이며 건설 및 제조 산업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고급 콘크리트 혼합제, 특수 모르타르, 밀봉제 및 접착제, 그리고 제진제 및 보강제 등을 포함합니다.
    플랜트는 길이 40미터, 너비 5미터, 높이 8미터 크기로, 기본적으로 언와인딩 장비, 중앙 관입 장비 및 와인딩 장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르넨으로 플랜트를 옮기면서 20년 가까이된 플랜트를 최신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중앙 관입 장비는 계속 사용이 가능했지만 다른 부분은 최신 장비로 교체해야 했습니다. 와인딩 장비는 최근에 보수를 했기 때문에 테마언와인딩 장비를 새로 구매하고자 했습니다”라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던 당시를 회상하며 자회사인 Manufacturing AG의 유지관리 책임자 Bruno Kaiser는 말했습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중앙 제어 시스템을 새로 설치하여 최적화된 자르넨의 플랜트는 여러 제조업체와 공급업체의 기계들로 구성될 예정이었습니다.
     
    부담스러운 CE 인증 과정
    처음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기계의 특성 및 위험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대대적인 개조 및 수정을 계획 중일 때 이 기계류 지침 2006/42/EC이 시행되었습니다. 쌍무협정에 따라 스위스가 이 지침을 준수하고 법제화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 지침에 따르면 위험 평가에 기초하여 어떤 위험이 존재하는지 식별하고 궁극적으로 사고를 방지하고 인간과 기계의 안전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위험을 평가하고 필요한 PL(성능 수준)을 계산하여 이를 바탕으로 안전 개념을 수립하고 최종적으로 CE 인증을 제공하기까지, 모든 단계가 많은 전문가와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어려운 과제입니다. 통일 표준은 기계 지침 준수를 위한 최소 안전 요구사항을 수립하는 기본 도구입니다. 여러 제조업체의 기계 요소들이 혼합된 복합 플랜트의 경우 최종적으로 플랜트 전체가 기계류 지침 2006/42/EC의 요구사항을 준수한다는 것을 누가 보증할 것인지를 처음 계획 단계에서 명확히 지정해야 합니다.
     
    경쟁력 있는 단일 소스에서 모든 기술 및 안전 자문 제공
    책임 설계자는 모든 변환 및 관련 인증 과정을 경험이 많은 일반 도급업체에게 위임하거나 언와인딩 장비 공급업체에 통합 업무 전체를 위임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회사에서 내부적으로 이 옵션을 검토하긴 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채택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일부 영역에 대해 나름대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 모든 것을 위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라고 Bruno Kiser는 강조했습니다. 생각은 좋았지만 전체 프로세스를 직접 관리하고 프로젝트 파트너들을 일일이 조직화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Bruno Kiser에 따르면 “다행히 우리에게 경험과 전문 지식은 물론 시간과 인력도 부족하다는 사실을 바로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외부 전문가에게 우리에게 맞는 지원을 요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Pilz Safety Services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는 제품에 CE 마크를 부착함으로써 해당 플랜트가 소유권 보장과 관련하 여 의도한 목적대로 사용되는 경우 기계류 지침 2006/42/EC의 모든 법적 요구사항 및 조건을 충족함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CE 마크가 있는 개별 기계들을 통합하여 기계 조립품을 만드는 경우, 전체 플랜트에 대하여 CE 마킹을 비롯한 적합성 평가 절차를 수행해야 합니다.

    안전 문제로 고민하던 중 오랜 파트너였던 Pilz가 떠올랐습니다. 슈트트가르트(Stuttgart) 인근의 오스트필데른(Ostfildern)에 본사가 있는 완전 안전 자동화 공급업체 Pilz는 1996년부터 스위스에 지사를 운영해 왔습니다. 2009년 Pilz와 처음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고 이후 Pilz로부터 많은 기술 컴포넌트를 구입해 왔습니다. 기업의 프로젝튼 매니저는 Pilz가 다양한 자동화 기술 포트폴리오 뿐 만 아니라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Pilz는 CE 인증 과정을 포함해 플랜트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컨설팅 및 기술 구현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플랜트는 자재나 제품 취급 또는 생산성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경제적인 첨단 안전 개념이 동반된 새 제어 개념을 필요로 했습니다. 또한 자문을 통해 개별 프로젝트 파트너의 범위, 책임 및 역량을 명확히 규정하는 한편, 일부 아이디어는 기업에서 직접 도입하고 구현할 수 있기를 원했습니다.
     
    광범위한 서비스 및 컨설팅 패키지
    위험 평가를 기초로 Pilz는 가장 엄격한 안전 표준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플랜트의 생산성 요구까지 충족하는 최신 안전 개념을 수립했습니다. 이 안전 개념에는 기계류 안전을 위한 기계, 전기 및 기타 엔지니어링 솔루션 개발, 최신 표준 및 지침 적용, PL(성능 수준) 결정, 기계 가용성 및 생산성 관련 사안이 포함되었습니다.
    필름 생산 공장 개조에 적용된 Pilz 서비스 및 컨설팅 패키지에는 종합적인 운영계획, 다른 기업과의 계약 체결과 관련한 자문, 컨트롤러 제조업체에 관련 안전 기능 통지, 개별 플랜트 영역에 운영 및 유지보수 지침 준수 요청, 그리고 설치 후 모든 안전 관련 장비의 검사도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개별 운영 매뉴얼을 통합 및 확장하여 시스템 전체에 적용 가능한 단일 운영 매뉴얼을 작성하는 문제도 포함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Pilz가 CE 적합성 선언서도 발행했다는 사실입니다.
    업그레이드된 플랜트는 이제 CE를 준수합니다. 현재 생산성 요구 수준에 따르면 향후 몇 년간 제조 공정을 문제 없이수행할 수 있습니다. 안전 개념은 현재표준을 준수합니다. “Pilz의 종합적인 컨설팅 및 서비스 패키지는 우리의 요구사항을 고려한 맞춤형 패키지였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중요 영역에 대한 법적 절차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선택한 솔루션은 도급업체에게 위임하는 것보다 비용 면에서도 저렴했습니다”라고 Bruno Kiser는 말합니다. “앞으로도 기계류 안전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면 Pilz에 자문을 구할 계획입니다.”©
    아이씨엔 매거진 7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HM 2024
    • AI Expo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HM 2024

    Related articles

    IAR, 임베디드 시스템 위한 FSG 컨소시엄 출범.. 기능 안전 기술 및 인증 확장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들의 기능 안전 인증을 지원하고 제품 개발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업들로 구성된 민간 협의체인 FSG가 출범했다

    넥스페리아, 차세대 차량용 저전압 아날로그 스위치 출시

    넥스페리아가 1.8V 전자 시스템을 모니터링, 보호하도록 설계된 4채널 및 8채널 아날로그 스위치 시리즈를 출시했다

    IO-Link Safety is Coming to Life

    To demonstrate the interplay between IO-Link and IO-Link Safety in an application, an IO-Link text display and an IO-Link signal light are used for status indication.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