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엘스터 스마트계량기, ADI ZigBee 솔루션 채택

    세계 최대의 가스 및 전기 계량기 솔루션 전문기업인 영국 엘스터가 최신 제품으로 개발중인 스마트 계량기에 ADI의 ADF7241 ZigBee 스마트 계량 솔루션이 탑재된다.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에 따르면, 엘스터(Elster)가 현재 개발중인 가스 및 전기 계량기에 사용하기 위해 ADI의 ADF7241 스마트 계량 솔루션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전기, 가스, 수도 계량 및 제어 장치 제조사인 엘스터는 영국 정부 지원으로 진행되는 전국 에너지 효율 향상 계획의 일환으로 스마트 계량기를 개발 중이다.
    이 스마트 계량기 설치 프로그램에 따라 2020년까지 영국 내 모든 가정과 중소 기업에 5000만 대 이상의 스마트 가스 및 전기 계량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ZigBee® 기반 스마트 계량 솔루션에는 ADF7241 트랜시버와 엑스진 테크놀로지(Exegin Technologies)가 제공하는 지그비(ZigBee) 네트워크 프로토콜 스택이 사용되었으며 이는 엘스터 계량기에 무선 연결을 제공한다.

    ADF7241 FUNCTIONAL BLOCK DIAGRAM
    ADF7241 FUNCTIONAL BLOCK DIAGRAM

    엘스터 가스 스마트 계량기 솔루션 부서장 조에그 클라트(Joerg Klatte)는 “엘스터가 ADI의 ADF7241 스마트 계측 솔루션을 채택한 이유는 제품의 성능, 유연한 설계, 그리고 기술 경쟁력 때문”이라고 밝히고, “ADI에서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는 고유의 패키지를 제공한 덕분에 엘스터는 2.4GHz와 868MHz 대역 모두에 적용 가능한 ZigBee 소프트웨어 스택을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엘스터사의 스마트 계량기는 에너지 소비량이나 발전량을 정확히 측정하여 지역 전기.수도.가스 회사가 전력 소비 모니터링, 요금 청구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ADI의 ADF7241 솔루션을 채택한 스마트 가스.전기.수도 계량기 사용으로 더욱 정확한 사용 요금을 부과할 수 있고 전력 품질 모니터링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어, 가스.전기.수도 회사들의 운영비 절감도 가능하다.
    엑스진의 사장 레슬리 멀더(Leslie Mulder)는 “ADI의 무선 기술은 엑스진의 ZigBee 스택과 결합되어 영국 이중 대역 무선 솔루션에 사용되는 868MHz, 2.4GHz등 여러 PHY 장치를 하나의 PAN에서 구현하는 스마트 계량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고 밝히고, “이는 유연성(flexibility)를 극대화하여 코디네이터(Coordinator), 라우터, 최종 장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는 범용적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있어 영국에 설치되는 스마트 계량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ADI는 스마트 계량 솔루션의 주요 부품으로 ADF7241 저전력, 2.4GHZ RF 트랜시버를 사용한다. 통합 저전력 ADF7241 RF 트랜시버는 단일 칩, 250kbps 환경에서 ZigBee IEEE 802.15.4 PHY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트랜시버는 수신 모드에서 19mA, 전송 모드에서 21.5mA로 전력 소비가 낮아 무선 센서 네트워크, 자동 검침, 산업 무선 제어, 무선 오디오와 비디오, 소비자 가전, ZigBee 애플리케이션 등 배터리 사용 제품에 효과적이다. 엑스진 ZigBee Pro 스택과 함께 사용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하며 한 번의 설치로 다양한 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조용히 노력하는 중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단순한 기술 혁신이 아니라,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혁명적인 디지털 전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발전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AI, 디지털트윈, 로보틱스, 네트워크 최신 기술들과 최신의 산업 솔루션들을 당장 탄소중립(Net-Zero)을 위해 활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구 생태계를 보존해야 할 때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마우저와 아나로그디바이스, 생산성과 에너지 효율 개선 조명한 새로운 전자책 발행

    새로운 전자책에는 ADIN1200 산업용 이더넷 PHY, Fido5100/Fido5200 REM 스위치, MAX14828 IO-Link 디바이스 송수신기, DS28S60 딥커버(DeepCover®) 암호화 코프로세서 등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유용한 솔루션에 대한 링크가 포함되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수석부사장 겸 CFO에 리차드 푸치오 주니어 임명

    푸치오 신임 CFO는 전세계 선도적인 클라우드 및 기술 서비스 사업자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CFO를 역임한 후 ADI에 합류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지능형 솔루션, 임베디드 월드 2023서 오픈

    아나로그디바이스, 임베디드 월드 2023에서 지속 가능성 가속화하는 지능형 솔루션 선보인다고 밝혔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