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4월 16, 2024
spot_img

멜라녹스, 세계 최초 25/100Gb ‘오픈 이더넷’ 기반 스위치 발표

데이터 센터 서버 및 저장 시스템 용 고성능 종단간 상호 연결 솔루션 업체인 멜라녹스 테크놀러지스(Mellanox® Technologies, Ltd., 이하 멜라녹스)가 업계 최초의 100Gb 이더넷인 ‘오픈 이더넷’(Open Ethernet) 기반 무폐색(non-blocking) 스위치를 발표했다. 멜라녹스의 차세대 ‘오픈 이더넷’ 기반 스위치 IC(http://goo.gl/MgbjqA)인 ‘스펙트럼’(Spectrum)은 기업체들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각자의 요구에 가장 적합하게 구축할 수 있게 하는 매우 신축성 있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현재 데이터 센터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멜라녹스는 이번에 ‘스펙트럼’을 발표함으로써 종단간 10, 25, 40, 50 및 100Gb 이더넷(www.mellanox.com/ethernet) 연결 스위치를 제공하는 최초 업체가 되었다.

멜라녹스 Spectrum SN2700 32-Port 10/25/40/50/100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멜라녹스 Spectrum SN2700 32-Port 10/25/40/50/100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데이터 세트가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하여 많은 기업체들의 고유한 경쟁 차별화 강점이 위협 받음에 따라 수십 개의 산업이 융합하여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컴퓨팅 및 저장 인프라가 한계점에 도달했다. 널리 구축된 특정 업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사용해야 하는 폐쇄적 솔루션은 많은 기업체로 하여금 데이터 센터를 사업 필요성에 맞게 최적화 할 수 없게 하여 데이터 세트를 확장하는 실천적 통찰력을 확보하기 어렵게 한다. ‘오픈 이더넷’ 구성에 기반한 ‘스펙트럼’은 멜라녹스의 고객이 출시 준비 기간을 단축하고 신축성을 높이기 위해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를 선택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업계를 선도하는 25, 50 및 100Gb 이더넷 성능을 제공하여 데이터 센터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게 한다.
멜라녹스는 무폐색 유선 속도 6.4Tb/s의 스위칭 및 라우팅 역량을 가진 업계에서 지연시간과 전력 소비가 가장 낮은 ‘스펙트럼’을 통해 이더넷 상호 연결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스펙트럼’은 세계 최초의 100Gb 이더넷 스위치로서 패킷 손실률이 제로이고 용량이 메가 규모여서 처리 요청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수행하는 클라우드와 웹2.0 및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가장 효율적인 구성 요소가 되고 있다. 25G 이더넷 컨소시엄(25G Ethernet Consortium)의 창립 회원인 멜라녹스의 ‘스펙트럼’ 스위치는 서버에 대한 랙(rack) 사이의 연결 속도를 25Gb/s와 50Gb/s로 높일 수 있게 한다.
데이터 센터 운영업체들은 네트워크를 중앙에서 완전히 제어하고 상황을 파악하며 추적함으로써 역량을 확대하고 민첩하게 운영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oftware Defined Networking, SDN) 기술을 채용하고 있다. ‘스펙트럼’은 대역폭과 정체 상황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부하 분산 기능을 통해 정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첨단 감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는 ‘오픈플로우’(OpenFlow) 같은 프로토콜을 통해 신축성 있는 파이프라인을 확보함으로써 ‘플로우’ 기반 정책을 시행하여 ‘플로우’에 대한 정책을 거의 무한정 순차적으로 채택할 수 있게 됐다.
크레한 리서치(Crehan Research)의 시머스 크레한(Seamus Crehan) 사장은 “데이터 센터용 100Gb 이더넷 스위치가 매우 빠르게 채택되어 그 출시량이 2014년 약10,000개에서 2019년 1000만개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멜라녹스는 이번에 발표한 고밀도 100Gb 이더넷 스위치를 통해 회사가 고속, 저(低)지연시간 어댑터 제품으로 이미 성공을 거두고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시장에서 제약된 대역폭 수요의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IHS의 클리프 그로스너(Cliff Grossner)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및 SDN 연구부장은 “애플리케이션 의존도가 높은 오늘날의 기업은 확대되고 있는 사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의 속도를 높이고 맞춤형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네트워크의 프로그램 작동 가능성을 높이고 스위치 하드웨어 구성품과 스위치 OS(운영체계)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오픈 이더넷’은 데이터 센터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멜라녹스의 ‘스펙트럼’기반 스위칭 및 연결 제품은 기업체들이 고성능, 확장 가능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데 이상적일 것이다”고 덧붙였다.
멜라녹스의 길라드 쉐이너(Gilad Shainer)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데이터의 분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기업체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의 대역폭과 신축성 및 확장성을 반드시 강화해야 한다”며 “회사의 ‘오픈 이더넷’ 스위치 포트폴리오의 최신판인 ‘스펙트럼’은 고객사와 사용자들이 신축성과 성능 및 확장성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데이터 센터에 ‘스펙트럼’을 채용하면 이더넷을 10Gb에서 25Gb로, 또는 40Gb에서 50Gb또는 100Gb로 전환할 수 있어서 확대되는 데이터 검색 및 처리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캐노니컬(Canonical)의 존 자노스(John Zannos) 연합 및 생태계 담당 부사장은 “확장 및 ‘오픈스택’(OpenStack) 제품 부문 시장 선도기업인 캐노니컬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가지고 네트워크와 데이터 센터를 새로 구축하는 모델에 대한 멜라녹스의 비전을 공유한다”고 말했다. 그는 “멜라녹스의 ‘스펙트럼’ 스위치에서 작동되는 ‘스내피 우분투 코어’(Snappy Ubuntu Core)는 애플리케이션을 엄격하게 고립시켜 처리 기능을 업데이트하는 등 새로운 차원의 신축성을 부여할 수 있다”며 “멜라녹스와 캐노니컬의 제품이 결합하면 고객사들이 애플리케이션 공급업체에 상관없이 랙에서 제3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신축성 있게 운영할 수 있게 한다”고 덧붙였다.
덱스터 헨더슨(Dexter Henderson) IBM 파워 시스템즈(IBM Power Systems) 부사장 겸 사업 라인 담당 이사는 “모바일과 소셜 같은 참여 기술을 지원하는 기기 종류가 다양해져서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멜라녹스의 고속, 저지연 시간 ‘스펙트럼’ 스위치는 거래에 즉각 반응하고 실시간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며 “이 스위치는 ‘파워 시스템즈’의 기본적 요소의 성능을 향상시킨다”고 말했다. 이어 “개방형 혁신기술의 전적인 뒷받침으로 빅데이터 처리를 위해 기초부터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클라우드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고 강조했다.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pen Compute Project, OCP) 네트워크 그룹의 칼로스 카데나스(Carlos Cardenas) 공동 프로젝트 책임자는 “멜라녹스의 ‘스펙트럼’ 스위치는 분산된 ‘오픈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최신 100Gb/s 제품으로서 최종 사용자들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판매 업체에 상관없이 최고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면서 “이러한 것은 ‘OCP 오픈 네트워크 인스톨 인바이런먼트’(OCP Open Network Install Environment, ONIE)와 ‘OCP 스위치 앱스트랙션 인터페이스’(OCP Switch Abstraction Interface, SAI)를 사용함으로써 모두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멜라녹스는 스위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인 API를 오픈 소스한 최초의 기업이며,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CP)에서 SAI 사양을 공동 작성한 기업으로서 SAI API의 전체 층(layer)을 제공하고 있다. 또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게 통합함으로써 통합된 ‘OCP 오픈 네트워크 인스톨 인바이런먼트’(ONIE)를 지원할 수 있다.
‘스펙트럼’의 주요 특징
· 100GbE, 40GbE 및 10GbE와 호환성이 있다. 25G 및 50G 이더넷 컨소시엄 사양을 전면 지원한다. 56GbE 운영을 전면 지원한다.
· 32 100GbE 포트, 32 40/56GbE 포트, 64 10GbE 포트, 64 25GbE 포트 및64 50GbE 포트와 통합된다.
· 모든 패킷 규격을 통틀어 세계 최초 무폐색 100GbE 스위치이다.
· 최저 전력 소비: 모든 포트에서 사용하는 전체 100GbE라인 레이트가 135W이다.
·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경쟁제품의 두 배 지원한다
· 완전 부하 시나리오에서 컷스루(cut-through) 포트 사이의 지연시간이 300ns이하이다.
· VXLAN, NVGRE, Geneve, MPLS 및 IPinIP 등 오버레이 게이트웨이와 터널링을 지원한다.
· 역동적으로 설정 가능한 패킷 완충 장치 통합
· 고성능 저장과 컴퓨팅 구조를 지원하는 저지연 시간 RoCEv2 내장
참고 자료
· 멜라녹스의 ‘스펙트럼’ 스위치 실리콘(http://goo.gl/MgbjqA) 및 스위치 시스템(http://goo.gl/9lsYmC)에 관한 추가 사항
· 멜라녹스의 종단간 이더넷 솔루션(www.mellanox.com/ethernet) 전체에 관한 사항
· 트위터(https://goo.gl/SHnktL), 페이스북(https://goo.gl/TvlBsf), 구글플러스(Google+, https://goo.gl/IZDiVt), 링크드인(LinkedIn, https://goo.gl/tAQr77), 및 유투브(YouTube, https://goo.gl/xvCWb3)
· 멜라녹스 커뮤니티 가입(https://goo.gl/tAJKPT)
멜라녹스(Mellanox) 소개
멜라녹스 테크놀로지스(Mellanox Technologies)는 서버 및 스토리지에 대하여 종단간 인피니밴드(InfiniBand) 및 이더넷 상호 연결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 업체다. 멜라녹스의 상호 연결 솔루션은 최고의 처리량과 최저의 지연 시간으로 데이터 센터 효율성을 높이고, 응용프로그램에 데이터를 더 빨리 전송하며, 시스템의 성능 한계를 없애준다. 멜라녹스는 응용 프로그램 실행시간을 가속화하고 고성능 컴퓨팅, 기업 데이터센터, 웹2.0,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시장의 비즈니스 결과를 극대화하는 어댑터, 스위치, 소프트웨어, 실리콘 등 다양한 고속 상호 연결 제품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mellanox.com 참조.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기고] RISC-V가 어떻게 에지 ML을 가속화하는가?

RISC-V의 모듈러 ISA는 컴팩트하면서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 구현을 개발할 때 아주 유용하다

버티브, 한국 사업 총괄에 김성엽씨 선임.. “AI로 진화하는 데이터센터 지원할 것”

핵심 디지털 인프라 및 연속성 솔루션 전문 기업인 버티브(Vertiv)는 한국 사업을 총괄할 버티브 코리아 수장으로 김성엽 신임 사장을 선임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FASTECH
오토모션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