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램버스, IP 비즈니스 중심에서 칩셋 제조 업체로 변신 나선다

반도체, LED 및 IT 관련 IP 비즈니스를 통해 지난 25년간 외형을 키워 온 램버스(Rambus)가 IP 비즈니스에서 벗어나 DDR4 DIMM 칩셋 제조업체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또한 최근 수 년간 반도체 특허 관련 라이선스에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대표적인 반도체 업체들에 대한 칩 공급과 관련 협업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램버스(www.rambus.com)는 9월 2일 서울 강남구 소재 코엑스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램버스의 첫번째 제조 칩셋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램버스 R+ 칩 제품군의 첫번째 제품인 ‘RB26’은 엔터프라이즈 및 데이터센터 서버 시장을 위한 탁월한 성능과 용량을 제공하는 RDIMM(Registered Dual Inline Memory Module) 및 LRDIMM(Load Reduced Dual In-Line Memory Module)용 R+ DDR4 서버 메모리 칩셋이다.
램버스는 R+ 칩 제품군의 첫번째 제품인 RB26은 실시간 분석, 가상화, 인메모리 컴퓨팅 등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기 위해 개발된 JEDEC(Joint Electron Device Engineering Council, 국제 반도체 공학 표준 협의기구) 규격의 향상된 메모리 모듈 칩셋으로, 한층 뛰어난 속도와 안정성 및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JEDEC에 다시 조인함으로써 칩셋 기술 표준 정립에 적극 나선다는 구상이다.
지난 8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인텔 개발자 포럼(Intel Developer Forum)에 DDR4 커뮤니티 회원사로 참가한 램버스는 당시 서버 DIMM 칩셋 ‘RB26’을 시연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는 주요 잠재 고객과 에코시스템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샘플링을 진행중이다. RB26 칩셋에는 시스템 성능과 안정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고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로드맵이 포함되어 있다.
데이터센터와 엔터프라이즈 시장은 대용량의 복잡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용량과 대역폭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향상된 메모리 아키텍처를 적용해야 하는 부담이 날로 커지고 있다. 서버 메모리 칩셋 시장에 새롭게 진출한 램버스가 주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데이터 센터의 효율적인 전력 관리 책임진다.. 이튼코리아 오승환 대표

이튼의 9395XR UPS는 대용량 MW급의 고전력을 요구하는 데이터 센터에 연속성을 보장하는 최신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갖췄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기고] RISC-V가 어떻게 에지 ML을 가속화하는가?

RISC-V의 모듈러 ISA는 컴팩트하면서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 구현을 개발할 때 아주 유용하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FASTECH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