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개방형 필드버스 CC-Link가 KS 표준으로 제정되다

국제 표준의 개방형 산업용 필드버스 통신망인 CC-Link가 한국산업규격 KS로 제정됐다. 이번 KS표준 제정을 통해 ISO 및 IEC 국제 표준을 비롯하여 중국 국가표준 및 SEMI 표준에 이어 국내 국가표준으로까지 성장하게 됐다.
일본 미쓰비시전기가 산업자동화용 PLC 컨트롤 시스템을 위한 네트워크 통신망으로 개발하여, CC-Link 협회를 통해 오픈한 산업용 네트워크 기술인 CC-Link가 국내 KS표준(KSBISO 15745-5)으로 채택됐다고 CC-Link협회가 발표했다.
CC-Link 및 관련기술의 보급을 추진하고 대응기기를 확대하여 사용자의 편의성 및 제품의 신뢰성 유지와 향상을 도모하며 글로벌 FA기기의 진흥과 산업계의 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2000년 11월에 설립된 CLPA(CC-Link협회)는 올해 3월말 현재 파트너 회원수가 1,000사를 넘었고 CC-Link접속 대응 제품 수도 900기종을 넘어섰다. 또한 07년 현재 500만 노드 이상의 제품이 출하되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스탠더드를 추진해 온 CLPA(www.CC-link.or.kr)는 2001년에 반도체 및 FPD업계의 국제표준인 SEMI(Semiconductor Equipment and Materials International) 표준을 취득한 것을 시작으로, 2005년 중국 국가규격인 ‘GB’인증, 2006년 ‘ISO15745’규격의 인증, 2007년에는 IEC61158, IEC61784의 규격도 차례대로 인증 취득을 완료한 상태다.
그에 발 맞추어 CLPA한국지부에서는 한국산업규격(KS: Korean Industrial Standards)의 취득을 추진해 왔으며 마침내 올해 4월 KS규격으로 제정, 고시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CC-Link는 국내 및 세계각지에서 표준규격으로 인증을 받으며 명실상부한 국제표준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KSBISO 15745-5 국내규격 제정
산업IT분야 컨설팅 및 리서치 전문업체인 아이씨엔(www.ICNweb.co.kr) 오승모 사장은 “CC-Link가 국내 KS 표준으로 제정됨에 따라 개방형의 주요 산업용 필드버스들이 모두 KS 표준으로 발전하여 국내 산업용 네트워크 관련 시장에서의 필드버스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CC-Link는 특히 기존의 제조 자동화 산업 분야의 제어 시스템 시장은 물론 반도체 및 LCD 제조장비 분야 제어시스템에서의 네트워크 시장 확대를 더욱 가시화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CLPA는 산업용 필드네트워크인 CC-Link 외에 필드 안전네트워크인 ‘CC-Link Safety’와 이더넷 기반의 산업용 네트워크인 ‘CC-Link IE’를 릴리스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CC-Link 패밀리에는 CC-Link/LT, CC-Link, CC-Link Safety, CC-Link IE가 있다.
CC-Link는 현재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일본 미쓰비시 PLC 제어기기를 위한필드버스 솔루션으로 활발하게 현장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필드버스에 이어 이더넷 기술을 도입한 산업용 네트워크인 산업용 이더넷에 대한 시장 요구가 활발해짐에 따라 CC-Link IE를 발표했다.
지난해 2007년말 공식 발표한 산업용 이더넷 CC-Link IE는 1Gbps의 고속 대용량 전송이 가능하며, 멀티 모드 광 케이블을 통해 최대 66Km까지의 장거리 통신도 가능하다. 또한 이중 루프의 전송로를 채용하여, 케이블 이상 및 단선시에도 정상적인 통신이 가능한 리던던트 시스템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필드버스인 CC-Link 및 CC-Link/LT와의 연계통신을 통해 상위의 이더넷 라인으로부터 제어시스템, 필드기기까지를 하나의 통신시스템으로 끊김없이 전달하는 심리스 통신에 의한 자동화 시스템의 수직적 통합도 가능하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06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오토스토어,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 참가

오토스토어는 오는 4월 23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한다

NXP, 2027년 탄소배출 35% 감축, 2035년 탄소 제로 실현한다

NXP 반도체는 2027년까지 탄소 발자국을 35% 감축하고,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ESG 목표를 발표했다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