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업계뉴스 » 한국표준협회, 스마트공장 표준화 현황 세미나 개최… 12월 16일

한국표준협회, 스마트공장 표준화 현황 세미나 개최… 12월 16일

스마트공장 핵심기술 실증 데모장비 사례 공개

스마트공장은 제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발판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스마트공장을 구현하는 기술개발과 응용에 초점이 맞춰진 양상이지만, 미국, 독일, 일본 등의 제조업 선진국에서는 스마트공장의 기술개발만큼 표준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스마트공장 기술은 공장자동화 분야 주요 기업과 국가별로 제각각 개발되고 있는데, 향후 서로 상이한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경우 스마트공장 간 호환성에 문제가 생겨 장기적으로 한계에 부딪힐 수 있다. 또한 다른 국가의 기술이 반영된 국제표준이 제정되는 경우 지금까지 개발한 우리나라의 기술 대신 해당 기술을 적용하고 로열티를 지불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표준특허의 중요성 때문에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해지자, 대표적인 국제표준화 조직인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와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스마트공장 관련 전략·자문그룹을 신설하였다. 미국의 로크웰(Rockwell), 독일의 지멘스(Siemens)와 같은 공장자동화 선두 기업들이 해당 그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기술 및 시스템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양대학교와 LS산전 등이 스마트공장 국제표준화 활동을 전개 중이다.

국내에서 스마트공장 기술 표준화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한국표준협회는 12월 16일 한국기술센터에서 스마트공장 표준화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스마트공장, 공장자동화,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국제표준화 최신 동향과 함께 스마트공장 핵심기술 실증 데모장비 사례 등을 공개한다.

이번 세미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공장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세미나 신청은 http://goo.gl/QDrzrC 또는 한국표준협회 홈페이지(www.ksa.or.kr)에서 가능하다.

한국표준협회의 스마트공장 사업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가 스마트공장 기술 표준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최신 해외 동향을 공유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이달의 추천기사 보기


추천 뉴스

B&R은 drinktec 2017 (홀 A3, 부스 328)에서 산업 등급의 서비스가 용이한 SuperTrak 수송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 시스템은 운송 및 포지셔닝중에 액체가 흐르는 것을 방지한다.

B&R, drinktec에서 빠르고 흐르지 않는 수송 기술 제시

SuperTrak으로 빠르고 유연한 필링(filling)라인 비앤드알(B&R)은 음료 및 액체 식품 생산자에게 탁월하고 다용도성을 갖춘 빠르고 흐르지 ...

이마트 첨담 물류센터 '네오 김포 센터 002'

이마트 온라인 물류센터 ‘네오 구리 센터 003’ 건립 무산

신세계 – 한국토지주택공사: 주민 민원에 계약 철회 합의 신세계 이마트가 건립을 구상중인 구리시 갈매지구 이마트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