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프리스케일, 휴대용 기기용 스마트 모션 센서 발표

프리스케일, 휴대용 기기용 스마트 모션 센서 발표

프리스케일 반도체는 검증된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 마이크로 전자기계 시스템)기술을 기반으로 휴대형 전자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첨단 기능의 저전력 센서를 발표했다. 3축의 MMA7660FC 가속도계는 특정 명령을 내리기 위해 기기를 두드리거나 흔들거나 방향을 가리킬 수 있게 하여 모바일 전화기, 소형 가전제품, 게임기 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강화하였다.

모바일 메시징, 검색 분야와 전반적인 데이터 사용 분야의 시장 규모는 모션 센싱으로 인해 더욱 커질 것이다. 산업분석회사인 iSuppli가 올 해 초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휴대전화기에 가속도계를 장착함으로써 시장 규모는 2009년 2억 2천만 달러에서 2010년에는 4억 2천6백만 달러로 커질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렇한 시장 성장의 원동력은 모바일 기기에 터치 스크린이나 방향 감지와 같은 첨단 기능이 장착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요구하는 소비자들로 인해 휴대용 전자제품에 가속도계를 장착하는 일이 압도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이다.

비용 대비 효율성이 큰 프리스케일의 저전력 가속도계는 3x3x0.9mm의 작은 패키지 안에 자동 웨이크업/슬립(wakeup/sleep) 감지와 함께 방향, 흔들기, 두드림 감지 등 수많은 지능적인 모션 기능들이 통합되어 있다. MMA7660FC는 좌, 우, 상, 하, 후방, 전방의 6개 방향을 지정하기 위해 세로/가로의 트립 포인트(trip point)를 설정할 수 있다. MMA7660FC는 정확한 손 동작의 제어 기능 외에도 단순하고 유연한 통신을 위해 I2C 인터페이스를 통해 메인 시스템의 프로세서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MMA7660FC 가속도계의 배터리 수명은 모션 감지 동작 중일 경우를 기준으로 시중의 기존 솔루션보다 5배나 더 길다. 전력 절감 모드 설정 기능과 전력 선택기능이 있어 설계자가 8개 샘플 전송속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류 소모를 최적화할 수 있다.

차세대 다기능 터치폰 기대

시스템 차원의 전력은 호스트 프로세스의 개입이나 폴링 없이도 설정할 수 있는 자동 웨이크업/슬립 기능을 통해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MMA7660FC 가속도계는 사용자가 설정한 출력 데이터 전송속도에서 디지털 값으로 변환하는 기능이 있어 공급 전류와 전력이 그만큼 절감된다.

프리스케일 센서 및 작동장치 솔루션(Sensor & Actuator Solutions )부서의 총책임자이자 부사장인 드미트리 콘디리스(Demetre Kondylis)씨는 “휴대형 전자제품에서 복잡한 가속도계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사치라는 인식에서 점차 필수적이라는 인식으로 바뀌고 있다. 사용하기 쉬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라며 “휴대형 전자 제품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이제 프리스케일의 MMA766FC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방향, 두드림, 진동 감지 기능을 하나의 기기로 통합할 수 있으며, 또한 배터리 수명도 연장시킬 수 있어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MMA766FC 가속도계를 이용한 핵심 애플리케이션에는 모바일 전화기, PDA, 디지털 카메라 등 휴대용 전자기기가 있다. 부가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PC와 주변기기에서의 충격 감지와 모션 제어, 의료분야나 스포츠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활동 모니터링, 게임과 장난감에서의 방향 감지와 자유낙하 감지 등이 포함된다.

프리스케일에서는 개발 주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평가 보드, 도터보드(daughter board), PC 애플리케이션, 이와 대응되는 부가적인 기기 등으로 이루어진 포괄적인 RD3803MMA7660FC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프리스케일은 가속, 압력, 근접 터치 센서 등과 같은 폭넓은 포트폴리오로 고용량 센서를 제공하는 업계를 선도하는 업체이다. MEMS 기반 센서에서 30년간 혁신을 거듭해온 프리스케일은 자동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고용량, 고품질 제품을 개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점차 커지고 있는 소비자 시장과 산업 시장을 위한 센서 제품으로 사업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9년 06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