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슈포커스 » 전력전자 » 토요타 프리우스(하이브리드) 전압 컨버터에 ST 전력 반도체 채용

토요타 프리우스(하이브리드) 전압 컨버터에 ST 전력 반도체 채용

자동차 업체의 소프트웨어와 통합하여 탁월한 전압 변환 효율성과 낮은 열 소산 구현하며, 전력 제어 유닛의 소형화에도 기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TICO(Toyota Industries Corporation)가 토요타 신형 4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랫폼의 DC-DC 컨버터를 위해 ST의 자동차용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전력 모스펫(MOSFET)을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토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자동차

이 DC-DC 컨버터는 인버터 및 가변 전압 시스템과 더불어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핵심인 전력 제어 장치의 기반이 된다. ST는 신형 프리우스의 DC-DC 컨버터에 자동차용 32비트 MCU를 공급하여 자동차 라디오, 조명, 와이퍼와 같은 14볼트 서브시스템의 배터리나 제너레이터에서 생성된 전류의 전압 감소를 조절한다.

이 DC-DC 컨버터는 ST의 전력 모스펫 두 개도 함께 사용한다. TICO의 소프트웨어와 통합하면서 매우 효율적인 전압 변환 및 낮은 열 소산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전력 제어 장치의 소형화에도 도움을 준다.

신형 프리우스의 DC-DC 컨버터에 사용되는 ST의 자동차 등급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파워PC(PowerPC) 아키텍처에 기반한다. ST만의 임베디드-플래시 특허 기술로 제작하였다.

ST의 전력 모스펫 항복 전압 범위는 500에서 1500볼트 사이이며 낮은 게이트 전하와 낮은 온-저항(On-Resistance), 최신 패키징 기술이 결합하여 효율성이 우수한 전력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ST 수석 부사장 겸 한국/일본 총괄 사장인 마르코 카시스(Marco Cassis)는 “TICO가 신형 4세대 프리우스를 위해 개발한 ST 기술이 접목된 DC-DC 컨버터는 효율과 기술 특성에서 새로운 기준을 수립했으며, 이는 스마트 드라이빙으로 나아가는 업계의 흐름을 보여주는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어떠한 성능 저하없이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전력변환 디바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기술혁신에 기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power@icnweb.co.kr

이달의 추천기사 보기


추천 뉴스

아티슨 로고

아티슨, 컴팩트 가속 플랫폼 MaxCore™ Micro 출시

아티슨(Artesyn Embedded Technologies)가 컴팩트한 형태의 새로운 컴퓨트, 가속 플랫폼을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스몰셀 베이스밴드 프로세싱, ...

마이크로칩, MOST 적용 지능형 네트워크 컨트롤러 5천만개 출하

제너럴 모터스와 도요타를 비롯한 세계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자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MOST50 기술 채택 마이크로컨트롤러,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