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신제품뉴스 » 텍트로닉스, 포괄적인 USB 3.1 적합성 테스트 솔루션 발표

텍트로닉스, 포괄적인 USB 3.1 적합성 테스트 솔루션 발표

오실로스코프 전문기업 텍트로닉스(Tektronix)는 설계자들이 최신 USB 사양에 대해 신속하게 설계를 검증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신속한 제품화 기간을 달성할 수 있는 포괄적인 USB 3.1 적합성 테스트 솔루션 세트를 발표했다. 새로 발표된 솔루션은 텍트로닉스의 기확장된 USB 3.1 및 USB 2.0 테스트기능에 10Gb/s의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하는 새로운 USB 3.1 리시버 테스트 솔루션, 새로운 USB 파워 공급 테스트 솔루션, 새로운 USB 타입 C 케이블 테스트 솔루션을 추가하여 확장된 솔루션이다.

속도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USB 테스트는 과거보다 훨씬 더 복잡해지고 있다. 테스트는 성능 기대치를 만족해야 하고, 이전 USB 사양과의 하위 호환성을 유지해야 하며, 다른 저가형 USB 제품과 원활하게 상호 연동되어야 하는 USB 3.1 반도체 및 제품 설계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USB 3.1 설계는 128b/132b 인코딩, 낮은 지터, 높은 손실(통합 리피터의 가능성 포함), 더 복잡한 이퀄라이제이션 등과 같이 까다로운 새로운 요구 사항에 대응해야 한다. 새로운 텍트로닉스 솔루션은 USB 3.1 적합성 테스트 수행의 복잡성을 완화하는 동시에 디버그 및 마진 분석도 지원한다.

텍트로닉스, 포괄적인 USB 3.1 적합성 테스트 솔루션 발표
Tektronix USB 3.1 Automated Calibration and Jitter Tolerance Test Software

텍트로닉스 고성능 오실로스코프 담당 총책임자인 브라이언 라이히(Brian Reich)는 “USB 3.1 최신 버전은 속도와 사용자 환경 개선 즉, 더 빠른 데이터 전송률과 제품화 기간에 중점을 둔 사양이다”면서, “텍트로닉스는 이번 최신 솔루션 발표를 통해 고객들이 확실하고 신속하게 설계를 검증, 특성화, 문제 해결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도록 지원하는 USB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있어 꾸준한 시장 지배력을 입증했다”라고 말했다.

자동 USB 3.1 리시버 테스트

리시버 테스트는 이제 USB 3.1 사양의 필수 요구 사항이 되었다. 빠른 데이터 전송률로 인해 리시버가 수신되는 비트 스트림을 정확하게 해석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텍트로닉스 BERTScope 비트 오류율 테스터용 BSAUSB31 솔루션은 리시버 테스트를 획기적으로 간소화시켰다. 더 이상 최종 사용자가 USB 전문가일 필요가 없다. 테스트 파라미터를 정의하는 프로세스, 장치를 적절한 테스트 모드로 설정하는 작업, 오류 측정, 각 주파수 이후의 결과 표시 등이 실행되며, 테스트 결과를 인쇄/저장하는 작업도 완전히 자동화되어 시간이 절감되고 정확도가 높아졌다. 이 솔루션은 SJ, RJ, SSC, 적합성 채널을 포함한 신호 감쇠 등 USB 3.1에 필요한 모든 신호 결함 테스트를 제공한다.

USB 3.1의 조기 도입업체 중에는 텍트로닉스에 테스트 및 측정 지원을 의뢰한 ASMedia가 있다. ASMedia 제품 마케팅 사업부의 웨버 추앙(Weber Chuang) 은 “텍트로닉스의 첨단 계측 장비 및 소프트웨어 덕분에 ASMedia의 컨트롤러, 스위치 및 기타 USB 3.1 I/O 제품은 최소의 지터와 매우 선명한 아이(eye)를 포함한 뛰어난 전기적 특성을 갖추게 되었다”면서, “이를 통해 호스트 컨트롤러에 대해 매우 안정적이고 일관적인 링크를 제공할 뿐 아니라 3m의 캐스케이드 방식 USB 3.1 케이블로도 탁월한 처리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확신한다. 텍트로닉스 툴은 우리가 설계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라고 말했다.

USB 파워 공급 테스트 솔루션

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수 있는 USB 파워에 대한 수요는 USB 배터리 충전 기능을 능가하도록 성장했다. 이와 관련된 한계는 양방향으로 20V에서 10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USB 파워 공급 사양으로 해결된다. 텍트로닉스가 파트너인 그래나이트 리버 랩스(Granite River Labs)와 공동으로 개발한 새로운 GRL-USB-PD 소프트웨어는 Power Delivery 사양 5장의 세부 조항에 따른 핵심 물리 계층 테스트를 지원한다. 테스트에는 상승/하강 시간, 트랜스미터 및 리시버 아이 마스크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추가적인 디버그 및 분석을 위해 BMC(Binary Mark Coded) 신호의 패턴 디코딩 기능도 제공한다.

그래나이트 리버 랩스 수석 기술 엔지니어인 마이크 잉브렛슨(Mike Engbretson)은 “업데이트된 USB 파워 공급 사양은 USB 연계 시스템에 대해 획기적인 소식이며, 지금까지 전혀 가능하지 않았던 흥미로운 폭넓은 범위의 응용 분야를 개척할 것이다”면서, “USB 파워 공급이 이제 과거보다 더 복잡해졌으므로, 새로운 USB 파워 공급 IC 및 시스템 설계를 효율적으로 디버그하고 검증하려면 GRL-USB-PD와 같은 테스트 솔루션이 필수이다”라고 말했다.

USB 타입 C 케이블 테스트 솔루션

2014년 8월 USB-IF(USB Implementer’s Forum)는 기존 USB 케이블과 커넥터를 보완할 목표로 대칭형 양면 겸용 USB 타입 C 커넥터를 발표했다. 새로운 USB 타입 C 케이블 테스트 MOI(구현 방법) 문서는 www.tektronix.com/USB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권장 테스트 장비로는 DSA8300 샘플링 오실로스코프, 80E10B TDR 모듈 2개, 80SSPAR IConnect S-파라미터 분석 소프트웨어, Luxshare-ICT USB 타입 C SI 픽스쳐 킷트, USB-IF 신호 무결성 적합성 툴이 포함된다.

USB-IF 대표 겸 COO인 제프 라벤크래프트(Jeff Ravencraft)는 “USB 3.1의 최고 10Gbps에 달하는 빠른 데이터 전송률에서 획기적인 최신 USB 타입 C 케이블 설계, 업그레이드된 USB 파워 공급 사양에 이르기까지 USB는 장기적인 성장과 더욱 폭넓은 시장 지지도를 확보할 수 있는 입지를 갖추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는 왕성한 연계 시스템과 광범위한 조건에서 제품 적합성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역량 없이는 불가능하다. 텍트로닉스는 업계에서 폭넓게 채택하고 있는 포괄적인 테스트 솔루션을 통해 USB 사양의성공적 솔루션 제공을 위해 꾸준히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