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지멘스, 삼성에버랜드 김천 태양광 발전단지 솔루션 공급

지멘스, 삼성에버랜드 김천 태양광 발전단지 솔루션 공급

세계적인 전기전자 기업 지멘스(자동화사업본부장 은민수 부사장, www.siemens.co.kr/automation)는 최근 삼성에버랜드(대표 박노빈)가 사업개발 및 상업 시운전중인 경북 김천의 대규모 태양광 발전단지의 핵심 장비에 자사의 인버터 솔루션 일체를 공급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9월말부터 상업운전에 들어간 삼성에버랜드 김천 태양광 발전단지는 경북 김천시 어모면 옥계리 일대 58만㎡에 위치해 있으며, 순간 발전능력이 18.4MW인 초대형 발전시설이다. 김천시 전체 가구의 15%인 8,000여 가구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2만 6,000 MWh의 전기를 생산하며, 연간 4만 배럴의 석유 수입 대체 효과와 연간 6,000TOE의 에너지 절감, 1만 7,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다.

3개사의 발전 모듈을 채택했으며, 발전 형태도 발전판인 솔라 패널이 발전에 최적의 각도로 고정된 형태인 지면 설치 방식과 솔라 패널이 태양을 따라 움직이며 운용 효율을 높이는 방식인 트래킹 방식 등 2가지를 모두 선택해 지형의 형태를 최대한 활용하고, 향후 구축될 발전 시설들에도 좋은 참고 연구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원 중에서도 가장 성장 속도가 빠른 분야로서 최근 정부가 새로운 국가 경제 모델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제시한 가운데, 태양광사업을 둘러싼 대기업들의 빠른 행보로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멘스가 공급한 장비는 태양광 발전 핵심 장비인 인버터 장비 12대(1700 및 1300kW급)를 비롯해, 1,000여 개의 접속함, 모니터링 시스템인 ‘PV WinCC’, 전력반 감시 및 제어용 디지털 보호 계전기 등을 시스템화한 다양한 발전 장치가 망라된다.

인버터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을 통해 얻어진 불안정한 직류 전기를 가정이나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교류 전기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며, 접속함은 생산된 직류 전력을 모아주는 역할을 하고 스트링(string, 솔라 패널의 그룹 단위로, 1 스트링은 대략 11~23개의 태양광 모듈로 구성) 전류 감지 기능을 포함한다. 이들이 자동 발전 제어시스템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거치면 고품질의 태양광 발전 전력이 완성된다.

“삼성에버랜드의 김천 태양광 발전단지 시설은 규모 면에서나 적용된 기술 면에서나 명실상부한 국내 최상급 발전 시설입니다. 설치 방식도 동일한 지역에 지면 설치 방식과 트랙킹 방식 등 2개 방식을 모두 채택해 향후 국내 태양광 발전 산업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산업의 연구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중요한 발전 단지에 지멘스가 관련 설비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국내 기업들과 많은 공조를 통해 국내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지멘스 자동화사업본부장인 은민수 부사장은 이렇게 이번 삼성에버랜드 김천 발전단지 오픈에 대한 의의와 앞으로의 각오를 밝혔다.

“경북 김천 발전단지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대한 삼성에버랜드의 확고한 사업 의지를 보여주는 확실한 이정표입니다. 18.4MW의 발전 시설은 국내외에서도 손가락에 꼽힐 만큼 대규모 시설이며, 지멘스 솔루션은 국내외에서 보여준 지멘스의 대형 발전시설 관리 능력이 높게 평가돼 채택됐습니다. 지난 7월 10일 착공해 2개월여만인 9월 29일 첫 상업발전을 하는 ‘쾌거’를 이뤄낸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및 발전 작업을 통해 더욱 더 높은 수준의 발전 능력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삼성에버랜드 관계자는 이렇게 이번 발전단지 오픈과 지멘스 솔루션 채택에 대한 의의와 배경을 설명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11월호

이달의 추천기사 - DHL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