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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장. 조선 산업의 RFID 도입 방안

RFID 업종별 산업적용 가이드라인(22)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무선 인식 기술로 기존의 바코드에 비해 판독거리, 내구성, 재사용성, 저장용량 등의 측면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동화가 용이하며 다양한 응용에 활용될 수 있다. RFID 기술은 제품흐름을 이력추적관리하고 관리체계, 재고연한 분석과 같은 가시성을 극대화하여 자동차, 식품, 유통, 물류, 가전, 섬유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 할 수 있는 핵심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RFID 도입 대상 업무프로세스

이상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RFID 의 도입을 통해 업무 상의 이슈와 과제를 해결하고 업무처리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산업에 있어서 본격적인 도입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예상된다.

첫째, 과도한 도입비용이다. 즉, 국제 및 국내 표준 대응, EPC 관련 비용, RFID 장비 및 구축비용, 바코드 대비 비싼 태그 가격 등이다. 둘째, 기술적 신뢰도이다. 즉, 대상 물질 특성에 따른 인식률, 적용 환경에 따른 인식률 등이다. 셋째, 기업 내/외의 표준화 미흡이다. 즉, 제품, 용기, 파렛트 등의 표준, 각 기업의 기간계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코드 및 정보공유 표준화 문제 등이다. 넷째, ROI 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즉, 일반적으로 업계는 검증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를 주저하고 확실한 ROI 와 성공사례를 확인한 후 투자하게 되는데, 조선산업의 경우 현실적으로 ROI 를 측정하기가 어렵다.

그 이외에도 특히 조선업의 경우에는 업무프로세스가 표준화 되어 있지 않고(비 매뉴얼화가 강함), 산업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립적 노동조합 활동이 강하며, 작업자들의 RFID 인식 수준이 미흡(현장 작업자 중심)함으로써 RFID 도입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또한 조선 산업 전체가 철제환경이므로 철제 환경에 따른 태그 인식률 저하가 가장 큰 장해요인이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

이상에서 검토한 RFID 도입의 제한사항과 조선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RFID 도입 대상이 되는 업무프로세스를 선정하였고, 그 선정기준과 평가기준은 확장성, 협업성, 경제성, 효율성, 업종 특성과 요소를 평가하였다. 선정기준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블록 Transporter ransporter 에 의한 위치 이동 추적 업무 업무를 RFID 도입 대상 업무로 선정하였으며, 이후에서는 RFID 도입을 위한 기술적 프레임 워크로서 장비 선정, 구현 및 설치, 운영 및 사후관리 단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5. 적용사례를 통한 시사점 분석

조선산업 분야에 RFID 적용 사례는 아쉽게도 국·내외를 통틀어 많지 않다. 이는 산업적 특성(철재 자재 등)과 투자에 따른 기대효과가 아직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사실 때문에 실제 투자에 주저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최근 성공적인 RFID 도입에 따른 사례가 발표됨에 따라 조금씩 바뀌고 있다. 최근 몇가지 국·내외 사례를 통하여 RFID 도입에 대한 성공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해외 사례: 핀란드 Turku 조선소, 승선관리

핀란드 Turku 조선소의 Aker Yard에서는 관리자가 승선한 사람을 파악하고 화재와 같은 위험이 닥쳤을 때 인력들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트랩을 따라 RFID 리더를 설치하였다. 이 추적시스템(RFID-based safety tracking system)은 UHF Gen2 태그를 부착한 안전모로 5,000명의 작업 인력이 RFID 리더가 설치된 2개소의 출입시 자동인식을 하며 작업 인력이 12시간이 넘도록 되돌아 오지 않으면 부상으로 간주하고 별도의 인력이 작업인력을 찾아 나서는 운영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사례: 현대중공업의 안전관리시스템 (u-세이프티)

현대중공업이 최근 역점을 두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이다. 산업안전시스템을 개발하는 ‘u-세이프티(산업안전정보화)’ 프로젝트를 통해 H중공업 사내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 안전은 물론 생산성 향상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조선 산업의 특성상 자동화가 쉽지 않고, 대규모 인력이 용접과 페인팅, 자재 운반이나 구조물 설치 등을 수행하는데 있어 산재 위험도가 높은 편이다. 만약 배 한 척을 만드는 데 있어 무사고로 진행할 수 있다면 배를 주문한 고객의 만족도도 높을 뿐 아니라 무재해 작업환경을 통한 신뢰도 높일 수 있다. 결국 이런 부분들은 영업력과 직결되며 향후 수주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u-세이프티 시스템의 경우 WSN(Wireless Sensor Network)으로 현장의 가변성과 상시 전원확보가 어렵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선 자율네트워크 구성과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해 화재와 폭발, 질식에 대한 조기 예측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시스템이다. 특히 6개의 독립적인 사업군을 형성하는 H중공업의 특성을 반영해 일반적인 산업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도록 기능의 유연성을 확보한 것도 눈에 띈다. 이미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과 사업권을 지역 중소기업에 전수, 계약 완료했다.

H중공업은 사내 RFID 기술을 적용해 자동차 주유 관리 부문과 계근관리부문 등 업무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비쿼터스 사업의 경우 아직 초기단계라 시범 사업으로만 머무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H중공업은 계속적으로 개발을 진행해 실제 선박 건조 과정까지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사점 및 고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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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산업의 사례와 조선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사전 준비 사항 및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산업이 가지는 여러 가지 특성 중 우선적으로 노·사간 RFID의 신기술 현장 적용에 관한 합의가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경영 및 관리부서에서는 해당 시스템에 대한 도입 목적과 효과성 등을 충분히 노조에 설명하고 설득을 해야 한다. 현장에 설치되어 현장 작업자에 의한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현장 감시용이 아니라 생산성 및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해야만 할 것이다.

둘째, RFID 시스템에 대한 최고 경영진 및 현업 관리부서의 적극적인 관리와 참여가 있어야 한다. 정보시스템 구축만으로는 시스템 도입 목적을 100% 달성하기는 어렵고, 적용업무의 문제점 분석과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가 뒷받침되어야만 한다. 경영진에서의 관심과 지원은 해당 시스템을 보다 더 발전시키고 활성화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셋째, RFID를 적용시키려는 업무에 대한 구체적 도입목적과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방안을 사전에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목적 달성을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핵심성과지표(KPI 24 )를 도출하여 해당 지표를 시스템 도입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시스템 도입 전 설계되어야 한다.

넷째, 조선산업의 산업적 특성에 맞게 현장 설치 전 RFID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강철 등의 자재에 부착하는 Tag 들의 인식률이 과거보다는 더 향상되었으나, 실제로 현장에 설치하면 주위 작업환경에 의해 인식률 저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스템 도입 전 현장에 Pilot 형식의 RFID 리더기를 설치하고, 여러 가지 테스트를 시행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현장의 작업환경을 고려한 안전한 RFID 장비 설치를 고려해야만 한다. 설치후 해당 공정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파손 및 분실(도난)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설치되어 혹시 파손되어 추가적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여섯째, RFID 시스템 도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과 성과를 경제적 측면에서 투자대비 효과를 분석해야 한다. 신기술 현장 적용이라는 측면과 업무의 혁신 테마라는 점에서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흐름이기는 하나, 해당 적용 업무에 어떠한 개선 효과와 경제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수치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분석을 해야 할 것이다.

일곱째, 어떤 시스템 도입을 하든 도입 적용 방식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 우선 RFID 적용이 가능한 업무를 도출하여 그 중 선정된 업무 그룹 전체를 한꺼번에 적용하는 Big-Bang 방식의 도입과 가장 도입 효과 및 구축이 용이한 업무를 선정하여 Pilot 형태의 도입 방식을 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도입 방식을 권고하고자 한다. 조선산업에서의 RFID 도입이 현재까지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아 현장에서의 많은 시행 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 많은 예산이 투자되어 구축되는 시스템이고, 조선산업에서는 RFID 도입이 초창기 단계라 안정적인 시스템 도입을 위하여 단계적 접근 방식이 유리할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그림 4-21]과 같다.

제공_ 대한상공회의소, 지식경제부

아이씨엔 매거진 2010년 0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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