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전통 제조업에 IT 기술을 융합한, u-Mfg(u-메뉴팩춰링)에 주목하자

전통 제조업에 IT 기술을 융합한, u-Mfg(u-메뉴팩춰링)에 주목하자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동화 제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모두가 이미 최고의 자동화 제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새로운 가치혁신(Value Innovation)이 요청되고 있다. 전 제조라인 및 분산된 제조 플랜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제조 시스템, u-Mfg가 그것이다.

최근에는 제조산업 대부분이 물류 및 생산의 효율화와 세계 전진기지 구축에 적극 나서면서, 제조 라인의 분산과 해외이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제조 라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솔루션이 요청되었다. 더구나 자동차, 전자산업과 같이 협력업체 및 부품업체와의 긴밀한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생산시스템을 가동하는 경우, 더욱더 새로운 가치혁신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장의 요구는 제조업에 각종 IT 기술을 융합한 u-Mfg를 통해 실현되고 있다.

u-Mfg는 전통산업에 IT기술을 접목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 생산 자원인 4M(Man, Machine, Material & Method) 정보를 고도의 유무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중앙에서 각 공장의 운영 상태를 언제, 어디서나 관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RTE(Real Time Enterprise) 솔루션이라 할 것이다.

에이시에스, 실시간 생산정보 시스템 실현

생산정보화 솔루션 개발 및 컨설팅 선두 공급업체인 에이시에스(대표 감상하)가 생산자원과 고도의 유무선 IT 기술을 적용하여 생산 시스템간 정보통합화를 구현한 u-Mfg 솔루션을 개발, 주목된다.

에이시에스의 u-Mfg System Model은 기존 ERP→MES→SCADA→PLC/DCS→센서로 이어지는 생산정보화 시스템 계층구조를 ERP/MES→u-Mfg, Gateway→u-Mfg, 4M Interface 등과 같이 Management, Execution, Interface 시스템 구조로 단순화 하는 것으로 단일 MES 관리용 서버와 u-Mfg Gateway를 통하여 실시간 기업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u-Mfg 4M Interface는 생산자원 4M과 유무선 기술을 적용하여 정보 통합화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보안 인증을 위한 128bit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탑재, 통신 연결성을 보장하는 Meshnet 및 Zigbee 프로토콜을 적용했다. 또한 Thin Client 방식의 터치스크린 기능을 제공하는 iTouch를 통해 4M과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설비의 이동 및 변경시 u-Mfg Gateway에서 지원되는 미들웨어의 Configurator를 통해 손쉬운 관리가 가능하다.

u-Mfg Gateway는 상위 u-Mfg Application 서버와 가교 역할을 하는 시스템으로 생산자원 4M을 등록, 편집, 삭제, 변경 등을 구성 관리를 지원하는 Point manager, 실시간으로 수집된 4M 정보를 실시간 데이터 베이스로 관리하는 Real Time Data Manager, 외부 시스템과 표준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DBWizard Manager 및 산업별 표준 Template 지원으로 재사용성을 중시한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는 Application Template Manager를 포함하여 4가지 핵심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u-Mfg Application은 u-Mfg Gateway로부터 수집된 실시간으로 수행된 정보를 바탕으로 이를 각 공장 간의 QCD(Quality Cost Delivery) 중심의 핵심 성과지표를 통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기능은 MESA-11 및 ISA-95 국제 표준 기능을 준수하도록 제공된다.

김상하 에이시에스 사장은 “제조업은 국가의 기반이 되는 산업이다. 전통적인 제조산업에 유무선 기술과 같은 최신의 IT 기술을 결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성 높은 제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시대의 요구이다. u-Mfg 시스템은 생산현장의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한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7년 11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