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IoT Architecture Innovation Day
  • 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자일링스와 ARM, 차세대 프로그래머블 플랫폼 개발 협력

자일링스와 ARM, 차세대 프로그래머블 플랫폼 개발 협력

자일링스와 ARM은 자일링스 FPGA에서 ARM 프로세서와 인터커넥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맺는다고 발표했다. 자일링스는 미래의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에 ARM 코어텍스 IP를 채택하고 성능 최적화된 ARM 셀 라이브러리 및 임베디드 메모리를 사용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ARM과 자일링스는 FPGA 아키텍처에 맞춰 강화 및 최적화된 차세대 ARM® AMBA® 인터커넥트 기술을 정의하는데 협력할 것이다.

이 협약은 자일링스가 ARM 기술 전체를 채택하는 것은 물론 ARM 프로세서의 장점을 활용함으로써 자일링스가 IP와 소프트웨어 개발이 광범위하게 공유, 재활용될 수 있는 유연한 컴퓨팅 플랫폼을 고객과 에코시스템 개발자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이 기존 시장에 더욱 깊숙이 침투해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신, 오토모티브, 컨슈머, 항공우주, 국방, 산업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적합하다.

ARM의 수석 기술 임원 마이크 뮬러(Mike Muller)는 “출시기간의 압박과 제품 개발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시스템온칩 디자인에 공통하는 프로세서 중심의 디자인 방식과 오픈 표준을 프로그래머블 로직의 유연성과 결합한 새로운 범주의 제품을 개발할 수밖에 없다.”며 “ARM의 선도적인 저전력 고성능 프로세서 및 피지컬 IP 기술과 커넥티드 커뮤니티™(Connected Communoty™) 에코시스템을 자일링스의 FPGA 기술 전문성과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하드웨어 디자이너 모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길더 퍼블리싱(Gilder Publishing)의 기술 애널리스트, 닉 트레데닉(Nick Tredennick)은 “자일링스가 ARM 프로세서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FPGA 기반 아키텍처에 튼튼한 로드맵이 제공됨과 동시에, 차세대 AMBA 인터커넥트 사양에 관한 협력과 공동규정은 이들 제품이 필요로 하는 시스템 성능, 통합, 재활용 및 확장성 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적화를 이루어낼 것이다.”라며 “이것은 프로그래머블 로직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으로 IP와 시스템 솔루션이 개발, 확장, 교환 및 공유될 수 있도록 하나의 공통된 기술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일링스 FPGA와 ARM IP 기술 모두에 적합한 보다 최적의 에코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두 기업은 이미 케이던스(Cadence), CAST, 데날리(Denali), 멘토그래픽스(MentorGraphics), 노스웨스트 로직(Northwest Logic), 오미노(Omiino), 사란스(Sarance), 시놉시스(Synopsys) 및 자이론(Xylon) 등 다수의 IP 공급업체 및 EDA 벤더와 협력하며 고급 버전의 AMBA 사양을 지원하고 있다. 이 새로운 인터커넥트는 차세대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의 성능을 단순화하고 확장해줄 뿐만 아니라, 이 표준의 정의 역시 자일링스 타깃 디자인 플랫폼 전략의 ‘소켓형 IP (Socketable IP)’와 잘 맞는다. IP 재사용은 시스템 개발비용을 줄이고 일정을 단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러한 혁신적인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은 사용자가 벤더 지원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하지 않고도 자일링스가 개발한 IP와 그 에코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자일링스의 월드 와이드 마케팅 및 사업 개발부, 수석 부사장, 빈 랫포드(Vin Ratford)는 “자일링스의 오픈 표준 기반 솔루션으로, 고객이 IP를 통해 자신만의 핵심 솔루션과 차별화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줌과 동시에 에코시스템 공급자의 확립된 솔루션을 재활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라며 “또한 이 방식은 다양한 산업부문에 적용될 수 있는 표준 및 최신 IP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는 활발하고 튼튼한 에코시스템을 육성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AMBA 프로토콜은 온칩 패브릭 통신을 위한 사실상의 표준으로, 시스템온칩(SoC)을 구성하는 함수 블록의 인터커넥션 및 관리에 관한 전략을 상술하고 있다. 자일링스와의 새로운 협력은 FPGA 구현에 맞추어 이를 최적화하며 프로세서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이용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ARM으로의 움직임은, 프로그래머블 로직의 선도적 기업인 자일링스가 업계 최고의 FPGA 기술, 보드, 표준화된 IP를 기반으로 개발 플랫폼을 출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올해 초에 발표한 타깃 디자인 플랫폼 전략에 발 맞춘 것이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9년 11월호

이달의 추천기사 - DHL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