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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자동차 네트워크 기술 확산 위한 MOST 포럼 2015, 4월 21일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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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포럼, MOST 기술의 지속 가능성, 견고성 및 새로운 기능 모색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기술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를 확산시키기 위한 표준화 단체인 MOST® 코퍼레이션(MOST® Cooperation)은 슈투트가르트/에슬링겐(독일)에서 2015년 4월 21일 개최되는 제7차 MOST 포럼의 컨퍼런스 프로그램이 공개됐다.

MOST 포럼, MOST 기술의 지속 가능성, 견고성 및 새로운 기능 모색

MOST 포럼2015 – MOST 기술의 지속 가능성, 견고성 및 새로운 기능 모색


이번 컨퍼런스 발표에서는 더 빠른 속도뿐만 아니라 다른 물리계층 및 트랜시버가 검토될 예정이다. 적합성(compliance) 및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 영역에서는 발표자가 가상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을 검토한다. 또한 연사들은 다른 표준과의 연결성, 새로운 기능, 그리고 네트워크 및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단순화된 액세스를 논의한다. MOST 코퍼레이션의 관리책임자 헨리 무이숀트(Henry Muyshondt)씨는 “연구자, 디자이너, 시스템 개발자, 구매자 및 매니저뿐만 아니라 미디어렙을 포함한 자동차 전장 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이 정보 교환 및 인적 교류를 위한 이 국제적인 플랫폼에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컨퍼런스 프로그램
헨리 무이숀트 관리책임자는 컨퍼런스 개막식 및 참석자 환영사 이후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TE 커넥티비티(TE Connectivity), 프라운호퍼 집적회로 연구소(Fraunhofer IIS), 루벤대학교(University of Leuven), 울트라 커뮤니케이션스(Ultra Communications)는 물리계층의 다양한 측면을 소개할 예정이다. 모든 참석자와 연사들은 점심 식사 및 휴식 시간에 전시장을 방문하여 새로운 브랜드의 자동차 모델에 사용할 수 있는 MOST 솔루션과 구현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독일 정보기술연구센터(FZI) 와 K2L은 적합성 및 품질 측면을 소개한다. 또한 오후 세션에서는 ETAS, MOST 코퍼레이션,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Microchip Technology)가 네트워크 및 시스템 아키텍처에 초점을 맞춰 소개한다.
전시장에서는 다양한 회사들이 자사의 혁신적인 MOST 솔루션과 애플리케이션을 전시한다. 전시업체 중에는 MOST 코퍼레이션을 비롯해 아우디 AG, 하마마츠 포토닉스(Hamamatsu Photonics), 인트레피드컨트롤씨스템즈(Intrepid Control Systems), K2L,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 루츠시스템솔루션즈(Ruetz System Solutions), 텍트로닉스(Tektronix), 텔레모티브(Telemotive) 등이 있다. 또한 여러 협력사들이 MOST 포럼에서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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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국토부,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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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청년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청년과 함께하는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물류에 관심 있는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자격제한 없이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으로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모집분야에 고등부를 신설하여 물류특성화고를 비롯한 고등학생의 참여도 가능하다.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2018 물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신청분야는 물류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데,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O2O 물류서비스나 물류기기, 솔루션 개발을 통한 현장개선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해당된다.

심사는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자를 선발하고, 멘토링을 거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최종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기준은 창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팀 역량과 참여도 등 다방면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또한, 본선 진출자에게는 물류실무자를 통해 멘토링도 지원하고, 물류 새싹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창업계기와 극복과정 등 생생한 창업스토리를 듣는 강연도 마련된다.

시상은 총 11개 팀으로 청년부(7개 팀)와 고등부(4개 팀)로 나누어 선정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청년부)으로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된다.

신청마감은 10월 26일(금) 18시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된다.
(참가신청) 양식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incheon),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http://www.koila.or.kr)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
(접수/문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zzangkum2@ccei.kr, 전화 032-458-5018~9)

이번 대회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통합물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며, 드림플러스가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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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지진대비 물류창고 보호장치 개발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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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댐퍼, 낙하방지장치, 기둥보강장치 등 렉 보호장치 총 8종 개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진발생에 대비하여, 그간 사각지대에 있었던 물류창고 내부 상품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내진보강장치 개발에 국내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내진보강장치는 지진에 의한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4종), 적재물의 낙하거리 및 충격을 감소시키는 낙하방지장치(1종), 렉의 강성을 보완하기 위한 기둥보강장치(3종) 등 총 8종*이다.
* 유압식 댐퍼, 점탄성 댐퍼, ULD(Unovics Leaf Spring Damper), UFD(Unovics Friction Damper), 낙하방지장치, 기둥 내·외측 보강장치, 기둥-보 연결부 보강장치 등

내진보강장치

내진보강장치

유압식 댐퍼를 제외한 7종의 장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지진 발생에 따른 물류창고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2016년부터 국가 R&D를 통해 추진한 연구의 성과물이다.

기존 해외 내진보강장치들과 달리 국내 렉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우리 물류창고에 적용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한국식 K-내진보강장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업계의 비용부담을 감안하여, 기존 설치된 시설물(렉)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예시 : 3단 렉(높이 4.5m, 폭 1.0m)에 점탄성 댐퍼를 설치할 경우, 12만원으로(기존 렉 설치비용 대비 10% 추가비용)으로 약 27%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8종 모두를 설치할 경우 약 70%의 지진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장비의 설치비용과 내진성능을 비교하여 원하는 장비만을 쉽게 구매·설치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8종의 내진보강장비는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등을 통해 올해 10월부터 국내 주요 물류창고에 보급이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내진보강장비 개발이 국내 내진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진발생에 따른 인명·재산 피해를 방지함으로써 물류산업현장의 안전성 강화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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