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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풍력발전시스템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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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야노경제연구소(www.yano.co.jp)는 ‘2010년판 풍력발전 시스템 시장의 현황과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일본의 풍력발전 시스템 시장은 정부차원의 꾸준한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2015년도에 전력용량 기준으로 2008년도 대비 5.4배 성장한 966.5MW에 달할 전망이다.
2008년도의 일본 풍력발전 시스템 시장은 자재의 폭등이나 환율의 영향 등을 받아 출하금액 베이스로 전년도 대비 27.6% 증가한 291.6억엔, 전력용량 베이스로 전년대비 3.3% 감소한179.6MW 이었다. 2009년도는 전년대비 7.6% 감소한 269.6억엔, 전력용량 베이스로도 전년대비17.1% 감소한 148.9MW로 전망한다.
지구환경문제가 세계적으로 논의되는 가운데 하토야마 정권은 일본의 온실효과 가스배출량을 1990년 대비 25% 삭감한다는 목표를 공언했다. 현 단계에 있어 삭감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전망은 나오지 않았지만, 독립행정법인 국립환경연구소에서 2009년 11월에 공표한 시산에 의하면, 일본만 온실효과가스 배출량을 삭감한다고 했을 경우, 재생가능에너지 중 풍력발전 시스템에 관해서는 2020년도까지 누적 전력용량으로 11.000 MW를 도입해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시산을 기초로 하토야마 정권이 공약으로 내걸고 있는 재생가능 에너지로부터의 전량 고정가격 매입 제도가 2011년도 이후에 개시된다고 가정했을 경우, 일본 국내의 풍력발전 시스템 시장은 2015년도에 전력용량 베이스로 966.5MW (2008년도 대비 약 5.4배), 출하금액 베이스로 1.096.9억엔(2008년도대비 약 3.8배)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기상 조건에 의해 크게 출력 변동하는 풍력발전 시스템을 일본에 대량 도입하기 위해서는 그 출력 변동을 조정해, 다른 자연 에너지와 상호 보완이 가능한 전력망의 정비나 풍력 에너지가 풍부한 지역(강풍 지역으로 풍력 에너지를 대량으로 얻기 쉬운 인구밀도가 낮고 전력 수요가 적은 홋카이도, 토호쿠 지역)에서 전력 수요가 큰 도시지역 등 (풍차를 설치하는데 적합한 장소가 적다)에 그린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송전망이라고 하는 새로운 인프라 정비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력용량 시스템별 동향
1. 중•대형 시스템
2008년도의 일본 중대형 풍력 시스템 시장은 출하금액 베이스로 274.9억엔, 전력용량 베이스로 178.5MW 이었다. 전력용량별로 보면, 1MW 이상 2MW미만이 56, 2MW이상이 43%를 차지하고 500kW이상 1MW미만이 1%이다.
최근에는 2MW이상의 수요가 확대하고 있으며, 그 배경으로는 장래적인 전력 판매를 전망한 발전량의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기상 조건에 좌우되는 풍력발전은 발전 리스크를 경감하고 건설 코스트를 억제하기 위해서 윈드팜이라고 불리는 2MW이상의 풍차를 1개소에 10개 이상 설치하는 집합형 풍력발전소가 증가하는 경향에 있다. 또 종래에 없는 타입으로서 출력 변동을 조정할 수 있는 축전지가 포함된 풍력발전 시스템도 출현해 왔다.
국내 시장이 지금까지 주춤해 온 요인으로는 주로 ① 개정 건축 기준법에 의해 풍차의 설계 기준이 고층빌딩과 같은 수준으로 강화된 것, ② 풍황이 좋은 지역에서 풍차 도입범위가 적고, 전력회사에 의한 입찰 제도가 있는 것, ③ 적지의 감소, 설계 기준 강화에 의해서 발전 코스트가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력판매 가격이 내리고 있어 단기간에 사업 채산성을 얻기 힘든 점 등을 들 수 있어 해외 메이커는 경원시해 왔지만, 한편으로 일본 메이커나 신규 참가 메이커는 1대당 단가는 비싸도 고가동률의 풍력발전 시스템을 투입해, 일본 국내 시장에 있어서의 구성비를 신장시키고 있다.
2. 소형 시스템
2008년도의 일본 국내 소형 풍력발전 시스템 시장은 출하금액 베이스로 16.8억엔, 전력용량 베이스로 1,146kW 이었다. 전력용량별로 보면, 1kW이상이 전체의 60를 차지, 500W미만이 34, 500W이상 1kW미만이 6 이다. 일본 국내의 소형 풍력발전 시스템은 종래 태양광발전과 병용하는 하이브리드 등(500W미만)으로 공원이나 공공도로에 설치되는 일이 많았다. 최근에는 이 가로등 수요의 일순으로 500W미만의 출하가 감소하고 있다. 또, 소형 풍력발전 시스템은 주로 환경문제에 관심이 높음을 소구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는 일이 많고, ISO14004의 인증을 취득한 공장이나 지방자치체 등에서는 2006년도부터 2007년도에 걸쳐 호경기를 배경으로 500W보다 큰 1kW이상의 설치수요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리만쇼크 이후의 경제불황의 영향을 받아 기업이나 지자체 모두 환경관련 예산을 삭감했기 때문에 시장도 얼어 붙었다.
최근에 일부 메이커는 일반 가정용으로 lkW 타입의 신규 수요 개척을 도모함과 동시에, 장래의 전력판매를 염두에 둔 계통연계가 가능한 신제품을 라인업 하기 시작했다. 그 한편으로 2009년 11월에 스타트한 잉여 전력 매입 제도는 실질적으로 소형 풍력발전 시스템의 보급에는 마이너스 효과도 있어, 이것을 계기로 미국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활로를 찾아내는 메이커도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0년 0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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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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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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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이크로소프트,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할인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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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고순동)는 Xbox One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3개월권 4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은 Xbox 게임의 멀티 플레이 모드를 즐기기 위한 필수 서비스로, 한 달에 2번의 무료 게임 다운로드 및 다양한 콘텐츠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Xbox 전용 구독 서비스이다. 이번 이벤트는 온라인 판매처에서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3개월간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중 Xbox One과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3개월권을 함께 구입하면, 골드 멤버십 3개월권을 17,280원에 구입할 수 있다. Xbox 라이브 골드 멤버십 할인 이벤트는 한정 수량 소진 시 사전 종료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판매처인 동서게임몰(www.dsgam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6월 13일까지 Xbox One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할인 기간 동안 Xbox One 본체가 포함된 모든 패키지에 약 5만 원 할인이 적용되며, Xbox One 500GB 번들 기준 398,000원(예상 소비자가, VAT 포함)이다. 이번 Xbox One 할인 판매 이벤트에 참여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수량 소진 시 사전 종료될 수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컨슈머 채널 그룹 유우종 상무는 “올 여름Xbox를 더 알차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 Xbox 라이브 골드 회원에게 매월 제공되는 무료 게임, 할인 혜택과 더불어 다가올 E3에서 발표될 라인업으로 Xbox 팬들의 게임 라이브러리가 더욱 풍성해질 것”이라며, “늘 Xbox를 응원해주시는 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팬들을 위한 좋은 이벤트를 많이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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