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오피니언 » People » 유니버설 로봇, 국내 협업로봇 진출 본격화.. “내년 국내 지사 설립한다”

유니버설 로봇, 국내 협업로봇 진출 본격화.. “내년 국내 지사 설립한다”

산업용 로봇의 모습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자동차 제조 공장과 가전 및 전자 공장에서 활발하게 적용되어 온 산업용 로봇이 사람과 함께 나란히 작업대에 서서 일하는 협업로봇(Collaborative Robots)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여세를 몰아, 협업 로봇의 선두주자인 덴마크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이 국내 협업 로봇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엔리코 크로그 이베르센(Enrico Krog Iversen) 유니버설 로봇 CEO는 10월 2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년에는 한국지사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니버설 로봇의 CEO 엔리코 크로그 이베르센(Enrico Krog Iversen)
엔리코 크로그 이베르센(Enrico Krog Iversen) 유니버설 로봇 CEO는 내년중으로 한국지사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엔리코 CEO는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한국은 글로벌 선두시장으로 지속 발전하고 있다”고 전망하고, ”올해 설립된 싱가포르 아시아 지사에 소속되는 한국지사를 내년중으로 설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유니버설 탁상형 (협업) 로봇은 사람의 팔과 같은 형태로 대부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면서 다양하고 정밀한 작업이 인간과 함께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엔리코 CEO는 “UR 로봇은 독자적인 안전 프로세스를 통해 개발됐다. 일정한 힘이 가해지면 정지하도록 설계되어 사람과 함께 하는 작업에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안전의 측면을 강조했다. 특히 ”누구나 쉽게 직관적으로 프로그램밍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유연한 생산 시스템 구성으로 시장 성장력이 강력하다고 말했다.

유니버설 로봇은 10월 28일부터 고양시 킨텍스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2015로보월드’에 참가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최근 출시된 탁상형 로봇 UR3와 UR5, UR10을 전시하고, 사람과의 협업에서 안전함을 강조하는 쇼케이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중에서도 주목되는 제품은 UR3 ‘탁상형 로봇(Tabletop robot)’이다. UR3는 로봇 업계를 선도하는 유니버설 로봇의 쉬운 프로그래밍 기술과, 무한 회전 및 개선된 힘 제어 능력이 결합되어 개발되었다. 작은 힘에도 모든 움직임이 멈추도록 설정 가능하고 작업 중 외부의 힘을 감지하여 장애물을 만나면 충격 강도를 제한할 수 있어 안전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번 전시회에서 유니버설 로봇은 관람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쇼케이스 기회를 마련한다. 먼저 관람객들은 전시회장 입구에서 자신이 음용할 생수를 로봇으로부터 전달받는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UR3를 짧은 시간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자신이 설정한 춤 동작대로 로봇을 춤추게 하는 재미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한편, 현재 협업로봇은 유니버설 로봇을 비롯하여, 미국 리싱크 로봇틱스가 활발하게 시장에 진입해 있다. 최근에는 산업용 로봇 전문업체인 쿠카(KUKA)가 협업로봇을 출시하고,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했다. 유니버설 로봇은 지난 6월 미국 테라다인(Teradyne)에 의해 2억 8500만 달러에 인수됐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로크웰 오토메이션, 오토메이션 페어(Automation Fair)

로크웰 오토메이션, 오토메이션 페어(Automation Fair) 개최

자동화 시스템,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부터 가치 실현 방안 공유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지난 11월 15일부터 이틀간 미국 ...

@HelmuthLudwig 트위터 사진

벤틀리시스템즈, 지멘스와 디지털 트윈 공동 개발 프로젝트 추진한다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와 지멘스(siemens)가 인더스트리, 도시, 철도, 빌딩 등 다양한 인프라 산업 분야에서의 디지털화 추진을 위한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