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마켓뉴스 » 신제품뉴스 » 실리콘랩스, 사물인터넷 시대를 위한 차세대 8비트 MCU 발표

실리콘랩스, 사물인터넷 시대를 위한 차세대 8비트 MCU 발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을 위한 에너지 효율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MCU)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가 오늘날의 초저전력, 소형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자사의 차세대 8비트 MCU 제품군을 발표했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EFM8 MCU 제품군은 가격대비성능이 뛰어나고 초저전력 정전용량 터치 컨트롤, 간편한 USB 연결에 최적화된, 고집적의 풍부한 통합된 페리페럴을 가진 MCU 3개 라인으로 구성된다. EFM8 MCU는 홈/빌딩 자동화, 웨어러블, 소비자 가전, 완구류, 모터 제어, 산업용 IoT 등 임베디드 개발자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8비트 애플리케이션에 업계 선도적인 간소함과 전력 효율, 성능을 제공하면서 집적 수준이 높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해준다.

실리콘랩스, 사물인터넷 시대를 위한 차세대 8비트 MCU 발표

IHS 테크놀로지의 톰 하켄버그(Tom Hackenberg) MCU 담당 수석 분석가는 “선도적인 MCU 벤더들은 8비트 MCU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8비트 솔루션의 전력 효율과 집적도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IHS에 따르면 8비트 시장은 2015년에 70억 달러 규모에 육박하고 2018년에는 7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여 MCU 시장 연간 매출 규모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것은 0.5 달러 이하의 MCU 가격, 작은 크기, 초저전력 소비, 적은 소프트웨어 오버헤드와 설계 간소화 등 IoT 기기의 모든 필요조건을 충족하길 원하는 시장의 요구이다. 실리콘랩스는 새로운 EFM8 제품군이 이들 각각의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최고의 특성과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했다.

EFM8 MCU 제품군은 고속 파이프라인 8051 코어, 초저전력 특성, 정밀 아날로그, 강화된 통신 페리페럴, 내장 오실레이터, 작은 풋프린트 패키지, 그리고 유연한 디지털 및 아날로그 멀티플렉싱으로 PCB 설계와 I/O 핀 라우팅을 간소화할 수 있는 첨단 크로스바 아키텍처를 포함한 최고의 특성과 성능 조합으로 IoT 개발자의 니즈를 충족한다.

새로운 EFM8 Bee 제품군은 특정 개발자 니즈와 애플리케이션을 충족하는 3개의 MCU 라인으로 구성된다. (‘Bee’라는 제품군 명칭은 EFM8 플랫폼의 확장가능한 성능, 에너지 효율성, 높은 생산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EFM8 Busy Bee: EFM8BB Busy Bee MCU는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탁월한 성능과 전력 효율성, 가치가 최적의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됐다. 최대 50MHz까지 설정 가능한 코어 속도와 2~16kB의 플래시메모리를 지원하는 이 MCU는 12비트 ADC(analog-to-digital converter)를 포함한 일련의 고성능 페리페럴을 내장하고 있다. 이 MCU는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완구류, 팬, 툴), 전원공급장치, 배터리 충전기, 센서 컨트롤러, 소비자 가전 및 통신 브릿지에 이상적이다.

EFM8 Sleepy Bee: EFM8SB Sleepy Bee MCU는 업계 선도적인 슬립모드 전력(전체 메모리 리텐션과 브라운아웃 탐지 기능 동작 상태에서 50nA)과 2µs의 초고속 웨이크업 타임을 제공하는, 실리콘랩스의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8비트 디바이스이다. 코어 속도는 25MHz까지 설정되며, 플래시메모리 크기는 2~64kB까지 다양하다. 이 MCU는 1µA 미만의 초저전력 웨이크온터치 기능을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정전용량 센싱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있어, 일부 제품에서는 온/오프 스위치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이 에너지 효율적인 MCU는 보다 긴 배터리 사용 시간과 에너지 효율적인 휴먼 인터페이스를 요구하는 터치 기반의,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IoT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EFM8 Universal Bee: EFM8UB Universal Bee MCU는 업계 최강의 8비트 USB 연결 솔루션으로, 최고 48MHz의 코어 속도와 8~64kB의 플래시메모리를 제공한다. 이 MCU는 고정밀 내장형 오실레이터, 클럭 복구 회로, 내장형 풀스피드 USB 트랜시버를 통합하고 있다. 저전력 USB MCU 버전은 USB 전력 소비를 최대 90%까지 절감한다. 배터리 충전 감지 모듈이 온칩으로 내장되어 있어 그만큼 BOM(bill-of-materials) 항목 수와 시스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 MCU 제품의 탁월한 페리페럴 통합과 소형 패키지 특성은 개인 의료기기, 웨어러블, 통신 브릿지, 완구류, 리모컨, 자동온도조절장치 등에 USB 연결 기능을 추가할 때 드는 비용과 복잡성을 대폭 줄여준다.

실리콘랩스의 다니엘 쿨리(Daniel Cooley) MCU 및 무선 제품 담당 부사장 겸 제너럴 매니저는 “EFM8 제품군은 실리콘랩스의 IoT용 8비트 MCU 솔루션의 미래를 실현한 것으로 가치, 성능, 에너지 효율성, 페리페럴 통합 및 유연성을 매우 이상적으로 조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MCU 고객들은 매우 적은 전력 및 비용 예산과 초소형 풋프린트를 갖는 8비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실리콘랩스의 검증된, 파이프라인 8051 코어, 독보적인 혼합신호 통합 및 탁월한 페리페럴 집적도를 활용하여 놀라운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 개발 환경을 이용하여 자신들만의 8비트 디자인을 그토록 쉽고 빨리 완료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그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8비트 설계의 간소화

실리콘랩스는 EFM8 MCU 제품군을 완벽하게 지원하기 위해 최적의, 개발자 친화적인 아웃오브박스 경험을 제공하는 방대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툴킷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향상된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개발 플랫폼(Simplicity Studio development platform)은 8비트 설계를 보다 간단하고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통합된 8/32비트, 무선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이 개발 플랫폼을 활용하면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이클립스 디버거와 플러그인, 카일 PK51(Keil PK51) 빌드툴, 써드파티 툴 지원, 정전용량 센싱 프로파일러, 데모, 소프트웨어 예제, 데이터시트, 애플리케이션 노트, 기술 지원 및 커뮤니티 포럼에 접속할 수 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