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솔라 엑스포, 전세계 태양광산업 트랜드 제시

솔라 엑스포, 전세계 태양광산업 트랜드 제시

올 한해 글로벌 태양광산업의 서막을 연 ‘2010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가 지난 2월 3~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 국내외 방송과 언론의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성황리에 폐막했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해 시작된 전세계 경제위기와 경색된 태양광산업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고 올 한해 세계 태양광산업을 미리 전망하고 글로벌 트랜드를 읽을 수 있는 첫 번째 전시회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남겼다.

3일간 개최된 이번 전시회는 하루 평균 1만 여명에 달하는 관람객이 참관했고, 전세계 마켓의 60% 이상을 차지한 독일과 이탈리아, 미국 등 약 500여명의 해외 바이어들이 참관함으로써 한국을 비롯한 중국과 미국, 독일 기업들의 활발한 구매 상담이 이루어졌다.

주요 참가 기업은 국내 태양광산업의 선두기업인 현대중공업과 함께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새롭게 가세하며 한국 태양광산업의 성장에 대한 기대치를 더욱 높였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결정질과 박막, CIGS(구리-인듐-갈륨-셀레늄) 타입의 태양전지를 선보였다. 이 가운데 18%라는 높은 수준의 광변환 효율을 달성한 결정질 태양전지 및 최고 출력이 255W인 모듈 제품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원가 경쟁력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생산기술력을 선보였다.

LG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인 11.1%의 박막 태양전지와 BIPV 발전시스템을 선보였다. 또 그린홈과 BIPV(건물 외벽에 전지판을 이용하는 건물외장형 태양광 발전)를 비롯한 빌딩솔루션, 태양광발전소 등 3가지 테마의 맞춤형 태양전지를 선보였다.

한편 국내 대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330MW급의 국내 최대 생산량을 확보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이번 전시회에서 일본 시장을 타깃으로 한 슬림형 가정용 인버터를 선보여 일반 관람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세계 태양광 시장 현황

태양광 세계시장은 스페인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EPIA(European Photovoltaik Association)에 따르면, 2008년도 전세계에 인스톨된 태양광 설비는 스페인이 2.5기가와트다. 스페인 정부는 매년 500메가와트의 새로운 플랜트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세계에서 두번째 태양광 시장은 독일이다. 1.5기가와트 규모다. 그다음은 미국이 342메가와트, 일본이 230메가와트 순이다. 2007년대비 2008년 성장면에서는 스페인(+348%), 독일(+36%), 미국(+65%), 일본(+10%)로 나타나고 있다. 스페인이 최근들어 태양광의 제왕으로 등극한 것이다. 그리고 미국시장이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EPIA는 태양광 셀 및 패널 생산을 위한 프로세스 자동화도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고, 셀 제조사의 자동화 도입율도 크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아무래도 반도체 생산라인과 거의 유사한 공정을 가지고 있기에,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쉽게 솔라셀 장비들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60메가와트의 생산 캐파 라인에서 풀자동화를 통해 30%의 토탈 코스트를 줄였다는 보고가 있다. 국내 반도체 장비 업체들의 솔라셀 장비 개발을 기대해 본다.

아이씨엔 매거진 2010년 03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