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삼성전자, 세계 최초 4G용 LTE 단말기 공급

삼성전자, 세계 최초 4G용 LTE 단말기 공급

4세대(4G) 이동통신기술의 하나인 LTE(Long Term Evolution) 상용 단말기를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공급하는데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 세계 최초로 LTE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는 북유럽 최대 통신사 텔리아소네라(TeliaSonera)에 LTE 단말기를 단독으로 공급하는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텔리아소네라에 공급하는 LTE 단말기는 노트PC, 넷북 등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USB 동글 타입으로, 2.6GHz대 LTE 서비스용 주파수를 지원한다.

특히, 삼성전자의 LTE 단말기는 자체 개발한 LTE 모뎀 칩 ‘칼미아(Kalmia)’가 탑재됐으며 3GPP의 최신 표준인 3GPP LTE Release 8 규격에 맞춰 제작됐다.

삼성전자는 올 해 내에 시범서비스를 위한 테스트용 단말기를 제공한 뒤 내년 초 서비스 상용화 시점에 맞춰 업그레이드된 단말기를 본격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LTE란 GSM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과 UMTS (Universal Mobile Telecommunications System) 휴대전화 네트워크의 LTE (Long Term Evolution)를 말한다. 지난 몇 년 동안 LTE 규격은 3세대 파트너십 프로그램(www.3GPP.org)의 원조를 받아 개발되어 왔다. 2008년 12월 LTE 규격은 3GPP의 승인을 받아 최종 완성되었다.

LTE는 다른 4G 기술처럼 아날로그 회로 전환 음성 네트워크에서 출발해 인터넷 프로토콜 (IP) 기반 데이터 패킷 네트워크로 변이하고 있다. 따라서 LTE 네트워크를 통한 음성 트래픽은 VoIP (Voice-over-IP)를 통해 처리될 것이다. 이것은 음성을 패킷화된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또한 LTE와 같은 4G 기술의 목표는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100Mbps 이상 (일반적인 브로드밴드 연결보다 10 배 이상 빠름) 고속 데이터 전송률을 달성하여 소비자가 휴대전화를 인터넷 접속 방식 중 하나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HSPA+의 속도가 더욱 빨라졌음에도, LTE의 데이터 목표 전송률은 다운링크에서 100Mbps, 업링크에서 50Mbps의 피크 속도에 달할 만큼 훨씬 더 높다.

USB 타입으로 2.6GHz 주파수 지원

텔리아소네라 모빌리티 서비스 부문 케네스 칼버그(Kenneth Carlberg) 회장은 “삼성전자 단말기는 세계 최초 LTE 서비스 상용화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며 “삼성전자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신종균 부사장은 “미래 통신 발전의 중요한 시발점이 될 세계 최초 LTE 상용화에 함께 동참하게 돼 기쁘다”며 “소비자들이 삼성전자 단말기를 통해 한 발 앞선 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텔리아소네라는 북유럽 최대 통신 사업자로, 스웨덴 스톡홀름과 노르웨이 오슬로 등에서 2010년 초 세계 최초로 80Mbps 속도를 지원하는 LTE 상용 서비스 개시를 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LTE 단말기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의 양대 축으로 꼽히고 있는모바일 와이맥스와 LTE 기술 등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에 대한 글로벌 리딩 업체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했다.

한편, 지난 2007년 세계 최초 모바일 와이맥스 기술 상용화에 성공한 삼성전자는 전세계 모바일 와이맥스 시스템 시장의 35%를 점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재 미국, 러시아, 일본 등 전 세계 21개국 25개 사업자와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등 전 세계 모바일 와이맥스 시장을 선도해 가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2009년 11월호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CLAROTY, Extreme Visibility For Improved Security

슈나이더 일렉트릭, 제조 설비 운영기술 네트워크에 보안강화 나서

전 세계 산업 인프라의 안전과 사이버 보안 과제 해결을 위해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클라로티간의 파트너십 체결 ...

힐셔 넷파이 netPI

이제 ‘라즈베리 파이’에서 IIoT를 안정적으로.. 힐셔 netPI 출시

힐셔 netPI, 라즈베리와 결합하여 산업용으로 활성화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