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sights ad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산업자동화 시장에서의 2009년도 키워드, 산업 통신망과 세이프티 기술

산업자동화 시장에서의 2009년도 키워드, 산업 통신망과 세이프티 기술

코엑스와 첨단의 공동주최로 내년 3월에 개최되는 ‘제 20회 국제자동화종합전(aimex2009, 에이맥스)’ 사무국은 2009년 산업자동화 시장의 주요 이슈로 ‘산업 통신망(Industrial Communication Network)’ 기술과, ‘세이프티(Safety)’ 기술을 제시했다. 지난 2008년 국제자동화종합전(AIMEX 2008)에서 선보인 산업자동화 기술을 통해 2009년 산업자동화 시장의 신기술을 결산과 함께, 2009년의 국내 산업자동화 시장의 키워드를 전망해 본다.

지난 3월 5일부터 8일까지 서울 코엑스 태평양홀, 인도양홀에서 진행한 제 19회 국제자동화종합전 (AIMEX 2008)에서는 국내외 산업자동화 관련 선두기업이 앞다퉈 산업 통신망과 세이프티 기술을 앞다투어 선보였다.

산업통신망 기술 앞다퉈 소개

Aimex2008 전시회에서의 핵심은 단연 산업통신망, 그 중에서도 산업용 이더넷(Industrial Ethernet)에 집중되었다. 일본 미쓰비시전기 및 CC-Link협회는 국제 표준 규격인 CC-Link에 이어 개방형 산업용 이더넷인 ‘CC-Link IE’에 대해 국내에서는 공식적으로 처음으로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LS산전도 국내 처음으로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인 RAPIEnet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지멘스(www.siemens.co.kr/automation)는 는 전시 부스에서 산업용 이더넷인 Profinet을 기반으로 하는 제조 시스템 공장 라인을 실제 가동 데모 라인으로 구축하여 참가자들의 통합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 시스템은 독일 지멘스 본사로부터 aimex 전시회를 위해 공수해 오는 적극적인 자세를 폈다. 이번 데모 라인에서는 특히 Profinet을 물류 입고로부터, 생산, 조립, 포장에 이르는 전체 제조 라인을 보여주었다. 특히 각 단계별 라인 모듈들이 IEEE 802.11에 따라 실행되는 산업용 무선랜(IWLAN) IP를 통해 완전 무선으로 모니터링과 제어가 가능한 말 그대로의 통합 솔루션을 완벽하게 실현했다. 여기에는 Profinet을 기반으로 Simatic 컨트롤러, HMI, Profisafe 및 AS-Interface Safety 솔루션, Sinamics 모션 등이 유연하게 연결된다.

한국미쓰비시전기(www.mitsubishi-automation.co.kr)와 한국CC-LINK협회(www.cc-link.or.kr)는 개방형 국제 표준 규격인 CC-LINK에 대한 다양한 응용사례들을 소개하였으며, 산업용 이더넷인 ‘CC-Link IE’를 국내에서는 처음 선보였다. CC-Link IE는 산업용 네트워크에 있어서 단순한 제어 용도로의 적용뿐 아니라, 기기관리, 기기보전, 데이터 수집 기능에 의한 시스템 전체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한 네트워크이다. 특히 컨트롤러 네트워크로부터 필드모션 네트워크까지 이더넷 베이스의 네트워크로 통일하고 네트워크의 계층경계를 의식하지 않고 끊김없는 데이터 전송을 실현한다. CC-Link 협회에서는 CC-Link IE는 컨트롤러 네트워크에 이어 필드 네트워크, 모션 네트워크로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에 있으며, 기존의 필드버스 레벨인 CC-Link 및 CC-Link/LT와의 유연한 통합도 가능하다.

로크웰오토메이션(www.rockwellautomation.co.kr)과 한국ODVA협회(www.odva.or.kr)는?EtherNet/IP를 이용하여 산업 현장의 필드기기로부터 디바이스, 컨트롤러에 이르기까지 이기종 기기간 통합 네트워크를 구현하는 멀티-벤더 솔루션을 완벽하게 소화해 냈다. ODVA 협회부스에는 로크웰오토메이션을 비롯하여 오므론, 허쉬만, 바이드뮬러, AC&T, 한영넉스, 오토닉스 등의 국내외 회원사들이 멀티-벤더 통합 솔루션을 실행하는 모습을 데모 라인으로 구성함으로써 멀티-벤더 네트워크 시스템의 통합성을 강조했다.

LS산전(www.lsis.biz)도 국내에서 처음으로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인 RAPIEnet 개발을 완료하고, 제2회 대한민국산업통신망세미나(KICTS 2008)와 전시부스에서 동시에 첫 출시를 선언했다. LS산전의 경우 기술표준원과 함께 RAPIEnet 산업자동화용 통신기술을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산업자동화 통신분야 총회에서 국제표준으로 적극추진을 진행하고 있다. LS산전은 기존의 산업용 이더넷 표준규격과 호환되면서 이중화 통신 선로, 실시간성, 배선 방식을 한 차원 높인 산업용 통신규격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RAPIEnet은 케이블로 인한 데이터 에러 발생시 기존 규격보다 30배나 빠른 10ms내에 정상 복원되어 자동화기기의 실시간 제어 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AIMEX 전시회의 동시행사로 열린 제2회 대한민국산업통신망세미나(KICTS 2008)도 국내 산업자동화 시장을제시하는 하나의 컨텐츠로 떠올랐다. 산업용 통신 네트워크와 관련한 최신의 국제적인 기술표준 동향과 다양한 산업통신망의 소개 및 각 산업별 응용사례들을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는 아이씨엔과 코엑스의 주관하에 KASAS(한국자동화표준시스템연구조합), 한양대학교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 연구센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에너지인력양성센터, 그리고 한양대학교 산업통신망 산학협렵협의회 등 4대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러한 높은 산업통신망 기술에 대한 관심은 이를 통해 제조업 분야에까지 ‘오피스’에서 ‘팩토리’로 이어지는 기업전체가 모두 실시간(Real-Time)으로 연결 통합됨에 따른 비용 절감과,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단축, 품질관리 기능의 강화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더구나 오는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는 산업통신망의 국제 표준을 주관하고 있는 IEC 65C/MT9 워킹 그룹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본 워킹그룹(WG)에서는 산업통신망중에서 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에 대한 국제 표준을 추진하고 있다.

통신망용 광 이중화 산업용 스위치

산업용 네트워크 스위치 분야에서도 광 이중화가 대세로 흐르고 있다. 특히 산업용 네트워크 스위치는 사무용과 달리 사용조건이 열악하고 제조 설비와 함께 구성되며 장거리 배선이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물, 먼지, 온도에 적응해야 하며, 실시간 리던던시 이중화 백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독일 허쉬만의 산업용 이더넷 솔루션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토마스무역은 지난 전시회에서 허쉬만의 이중화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 솔루션를 선보였다. 허쉬만의 이더넷 솔루션은 상위의 백본망으로부터 하부 네트워크 구성에 이르기까지를 일괄적으로 구성이 가능하며, 발전, 선박, 신재생에너지, 제철, 자동차, 석유화학, 철도, 수처리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스펙트럼 산업에 대응한 각종 규격과 인증을 확보한 산업 현장에 특화된 고기능 제품이다.

지멘스도 자사의 전시 부스에서 Profinet과 무선LAN IP 솔루션을 통한 제조 라인별 완전 무선 솔루션을을 선보이면서,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와 분산 이더넷 I/O의 능력을 한껏 표출했다.

대만 MOXA 제품을 국내에 공급중인 시대네트웍스도 MOXA의 광통신을 이용한 링구조의 이더넷 이중화 스위치를 선보였다. 사막의 고온은 물론 물속에서도 안전하게 구동되는 산업용 제품의 특성을 위해 어항속에서 스위치를 실제로 작동시키는 시연을 펼쳤다. 또한 전력분야에서의 새로운 국내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기 위한 IEC 61850-3 국제 규격을 만족하고 -40 ~ 85도의 사용조건을 충족하는 24Gigabit의 전략제품들을 선보였다.

hilscher

산업용 이더넷에 이어 안전기술 주목

이러한 산업 통신망에 대한 관심과 함께, 세이프티 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 전시회에는 세이프티 시스템이 산업 설비에서 대세로 흐르고 있음을 실감케 했다. 센서 전문업체들의 세이프티 솔루션 결합과, 해외의 세이프티 시스템 전문업체들의 다양한 솔루션들이 전시회에 함께했다. 세이프티 안전 솔루션들은 기본적으로 IEC 61508 SIL3를 만족하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안전 PLC를 비롯한 레이저 스캐너, 안전 매트, 안전 릴레이, 인버터에 이르는 통합안전 솔루션을 선보였다.

지멘스도 작업안전 솔루션을 제조 라인 데모에 통합하여 선보였다. 여기에는 산업용 이더넷 Profinet과연동되는 ProfiSafe 및 AS-Interface가 함께 구성되었다. 특히 무선으로 가동되는 Simatic Mobile 패널은 엔지니어가 간편하게 이동하면서 작동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상정지 버튼을 통한 긴급한 라인 정지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완전 무선의 상태로 조작되는 형태로써 세계적으로도 긴급정지 기능까지를 무선으로 처리한 지멘스 특화된 솔루션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만희기전, 씨크코리아, 퍼펠앤드푹스(P+F), 터크코리아, 로이체일렉트로닉스, 대곤인터내셔널 등의 센서 및 안전시스템 전문업체들도 더욱 다기능화된 안전센서, 레이저 스캐너, 안전도어, 안전 릴레이 및 세이프티 네트워트 솔루션들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AIMEX 2009, 3월 개최 예정

이렇게 산업 자동화 분야의 최첨단 기술이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국제자동화종합전은 내년을 기점으로 개최 20주년을 맞아, 2009년 3월 4일(수)부터 7일(토)까지 서울 코엑스 태평양홀과 인도양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제 20회 국제자동화종합전의 일반 신청은 오는 12월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조기 신청기간에는 LS산전, 로크웰오토메이션, 지멘스, ABB코리아 등 국내외 주요 자동화 대기업들이 신청이 확정됐다. 이와 함께, 자동화 전문기업으로는 토마스케이블(주), 오토닉스(주), 한영넉스(주) 등도 신청 접수가 완료됐다. 또한 산업통신망 관련 국내 전문 협회들의 참여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한국ODVA협회, 한국CC-Link협회를 비롯하여 한국프로피버스협회 등 대표적인 산업통신망 전문협회들의 참여가 기대되고 있다.

오는 국제자동화종합전 2009에 참가를 원하는 업체는 일반 신청 기간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다. 일반 신청은 오는 12월 31일까지 국제자동화종합전 홈페이지(www.aimex.co.kr)나 상담전화(02-6000-1053/8492)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국제자동화종합전 사무국은 내년에는 전세계 350여 개 업체 1,000부스 규모로 3만 5천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내년에도 ‘국제빌딩시스템설비전(BAMS-Building Automation & Management Show)’을 동시에 개최, 건설 자동화 기술 수준을 높이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신기술을 엿 볼 수 있을 예정이다.

특히 이번 국제빌딩시스템설비전에서는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친환경 기술이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린 빌딩’이나 ‘스마트 빌딩’이라는 개념으로 전기, 물 등 빌딩에서 소비되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자동화 시스템이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BAMS(빌딩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통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하고 온도나 습도의 환경 분석을 통해 빌딩 운영에 있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운영되는 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한편, 박영호 AIMEX 사무국 팀장은 “산업 자동화 시장도 기존의 전통적인 공장제어 자동화나, 생산자동화와 같은 기본적인 자동화 시설이 확산, 안정화됨에 따라 이제는 ‘산업 통신망’과 ‘세이프티’ 기술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고 말하고, “내년에 열리는 2009년 국제자동화종합전에서도 역시, 산업자동화 기술의 선두기업들이 이 분야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AIMEX 2009 참가문의: 02-6000-1053/8492

아이씨엔 매거진 2008년 11월호

Keysights ad


추천 뉴스

국회융합혁신 경제포럼 김정태의원(왼쪽)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김경록대표(오른쪽)가 수상 후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김경록 대표, 2017 4차 산업혁명 경영대상 수상

김경록 대표, 에코스트럭처 성공적 도입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비전 제시 인정 받아 슈나이더 일렉트릭 ...

사물인터넷 이미지 internet of things

세계 사물인터넷(IoT) 시장, 2021년 1조 4천억 달러 전망

IDC의 최근 연구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가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