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oT 기술 매거진 - 아이씨엔


Home » 이슈포커스 » 산업용IoT »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 PaaS로 해결하자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 PaaS로 해결하자

각 산업분야에서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가치가 재조명 받고, 새로운 가능성의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실제 산업 환경은 오래되고 호환되지 않는 폐쇄적인 시스템이 다수 존재하고 있어 사물인터넷 솔루션 구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물인터넷의 진정한 역량을 이끌어내고 표출시키기 위해서는 수직적인 네트워크 소스들을 모두 클라우드에 통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어드밴텍의 CEO인 KC Liu는 “IoT의 완성도 높은 개발에 있어서 난관은 상대적으로 뒤쳐지고 있는 현존 클라우드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반시설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사물인터넷 도입에 고민을 하는 엔지니어와 개발자들에게 PaaS(Platform as a Service)는 단비와 같은 소식일 것이다. PaaS은 통합 IoT 소프트웨어 서비스이며,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하고, 배치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서 기반을 마련해주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는 제공되는 최종 서비스 형태에 따라 SaaS(Softwa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그리고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가 있다. 즉, 이들 클라우드 기반 제품/서비스의 최종 형태는 각각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또는 인프라(기반시설)로 제공된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공되는 환경이 기업 내부인지 또는 외부인지에 따라서 사설(Private) 클라우드, 공용(Public) 클라우드가 있고 이 둘을 혼합하거나, 여러 이종의 클라우드를 혼합하는 하이브리드(Hybrid) 클라우드 환경이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은 기업 내∙외부의 ICT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선택된다.

오라클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각 서비스 형태별 특성을 알아볼 수 있다. SaaS에서는 ERP, HCM, CX 클라우드 등으로 구분해 폭넓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들은 소셜 요소에 대응하는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PaaS에서는 통합이나 콘텐츠, 협업, 모바일 클라우드 영역, 비즈니스 분석과 데이터 관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IaaS 영역에서 컴퓨트, 네트워크 자원 등을 제공한다.

최근에 국내외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이 점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으로 진화됨에 따라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PaaS 클라우드이다. PaaS 클라우드는 개발자들의 개발환경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개발 플랫폼이다.

IT 클라우드 그로벌 시장 전망
IT 클라우드 그로벌 시장 전망 [출처. IDC]

글로벌 IT 시장조사기관 IDC는 IT 클라우드 글로벌 시장이 2015년 566억 달러에서 오는 2018년에는 2배 성장해 1,27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그 중에서도 PaaS 시장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 PaaS는 2015년 398억 달러에서 2018년에는 827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IT 클라우드 시장의 65% 이상을 차지하는 비중이다.

시장조사기관 시너지는 업체별 2014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을 발표했다. 시너지에 따르면, 아마존웹서비스(AWS) 28%, 마이크로소프트(MS) 10%, IBM 7%, 구글 5%의 순으로 나타났다.

ARK 인베스트의 분석에 다르면, SaaS, IaaS의 가격에 비해서 PaaS의 비즈니스 마진이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율이 80%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2014년 아마존 웹서비스의 영업이익율은 50%를 넘지 못했다. 그만큼 PaaS의 성장세가 기대된다.

어드밴텍 WISE-PaaS 새롭게 선보여

산업용 IoT 부문에서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어드밴텍(www.advantech.co.kr)은 산업 분야 시장을 위한 WISE-PaaS를 올해 새롭게 선보였다. 회사측은 “어드밴텍의 WISE-PaaS를 채택하면 IoT솔루션 개발자들은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 및 배치하고,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들을 SaaS 어플리케이션들로 확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어드밴텍 임베디드 코어 그룹의 부사장인 Miller Chang은 “IoT 산업이 성숙해지려면,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의 개발이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수직적 산업과 IoT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최근 공동협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어드밴텍은 IoT 소질 교육, 서비스 플랫폼 통합, 파트너 협력, 산학 협력 혁신을 겨냥하기 위해 WISE-PaaS를 개발했다.

어드밴텍 WISE-PaaS 클라우드 플랫폼
어드밴텍 WISE-PaaS 클라우드 플랫폼

 

Chang은 WISE-PaaS가 클라우드 연결과 관련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된 것이라 언급했다. 과거 어드밴텍의 고객들은 P2P(peer-to-peer) 또는 point-to-platform 모델들을 사용하며 작동을 관리했다. 그러나 이제 고객들은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해 클라우드 관리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그는 “SI face의 주요 도전과제는 클라우드 관리 전략들 간의 차이에 있다”고 말했다.

규모가 큰 회사들 같은 경우, 그들만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분야와 규모의 고객층이 있는 어드밴텍의 경우, 고객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어드밴텍은 클라우드로의 연결, 클라우드를 통한 관리, 클라우드 작동과 광범위한 클라우드의 어플리케이션을 간소화하기 위해 개개의 특정 요구에 기반을 둔 패키지의 개발로 접근하고 있다.

예컨대, 자동화 기업의 경우, 개인 장비에서 클라우드로 프로그래밍 과정을 보내는 과정이 요구될지 모른다. 때문에 “어드밴텍은 무선 임베디드 하드웨어와 관리 모듈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API, SDK와 프로토콜들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고객들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클라우드로 연결하게 해 줄 것”이라는 것.

공유경제 – IoT 에코시스템의 추진력

hilscher

비즈니스 에코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가장 좋은 전략은 동맹과 통합이기 때문에, 어드밴텍은 IoT 사업의 잠재적 고객들을 위해 파트너들 및 제3자들과의 협력을 확보하면서 내부 교육을 개선할 목적이다. 이의 일환으로, 산학협력 개혁은 보다 향상된 IoT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이다.

Chang은 WISE-Cloud Alliance 전략에 대해, 파트너의 협조가 없는 어드밴텍만의 접근법은 완벽할 수 없음을 밝혔다. 그러므로 어드밴텍은 고객맞춤을 기본으로 파트너들과 함께 펌웨어, 소프트웨어, 프로토콜을 개발할 것이다. 어드밴텍은 현존하는 프로토콜을 최적화하고 통합시킴으로써, IoT 시장에 보편적인 기준이 만들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Chang은 “WISE-PaaS란 공유 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 개념이다. 이 같은 생각과 능력을 가진 비즈니스 플레이어들은 WISE-PaaS 플랫폼에 API, SDK, App을 추가하기 전에, 먼저 성공적인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이 전례만 따르고 있을 때 WISE-PaaS는 가장 좋은 솔루션 플랫폼이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수직적 시장 동맹들 외에, Microsoft, Intel, ARM, IBM, Cisco, Amazon과 같은 제3자도 또한 에코시스템에의 참여가 요구된다. 2014년도 임베디드 WPC에서 어드밴텍은 컴퓨팅의 공급과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에 있어서Microsoft와의 전략적 동맹을 형성하고 Azure와 SUSIAccess를 통합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어드밴텍은 이러한 계획에 있어서, IBM, Cisco, Amazon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아이씨엔 매거진 news@icnweb.co.kr

추천 기술기고문


추천 뉴스

CLAROTY, Extreme Visibility For Improved Security

슈나이더 일렉트릭, 제조 설비 운영기술 네트워크에 보안강화 나서

전 세계 산업 인프라의 안전과 사이버 보안 과제 해결을 위해 슈나이더 일렉트릭과 클라로티간의 파트너십 체결 ...

힐셔 넷파이 netPI

이제 ‘라즈베리 파이’에서 IIoT를 안정적으로.. 힐셔 netPI 출시

힐셔 netPI, 라즈베리와 결합하여 산업용으로 활성화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ilscher